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유아들의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연구에 활용된 그림책 선정 및 토의주제 분석 : 2000년 이후 연구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selection of picture books and analysis of discussion subjects used in the research of children's philosophical inquiry community activities : focusing on research since 2000 / 장효은 ; 정대련 1

국문초록 1

I. 서론 2

II. 연구방법 9

1. 연구대상 9

2. 분석 방법 14

III. 연구결과 17

1. 그림책 분석 17

2. 철학적 토의주제 키워드 분석 22

IV. 논의 및 결론 29

참고문헌 38

ABSTRACT 42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유아 사회⋅정서발달의 연구 동향 분석 = A study on the trend analysis of early childhood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 focusing on the papers in Korean academic journals from 2010 to 2021 : 2010년부터 2021년까지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안지영 p. 5-27

보기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이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childcare teachers' job stres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n the practice of childcare respect for young children's rights 김명신, 김수향 p. 29-59

보기
어린이집 교사의 유보통합 교사 자격제도 및 양성과정에 관한 의견 조사 = Investigation of opinions on integr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hild care in teacher qualification system and training course in focusing on the perspective of a daycare teacher 이귀옥, 한수진 p. 61-100

보기
(A) study of SNS sharenting by mothers using concept mapping in South Korea = 대한민국 어머니의 SNS셰어런팅에 관한 개념도 연구 Hong, Eun-Joo, Ryu, Jun-Ho p. 101-126

보기
유아들의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연구에 활용된 그림책 선정 및 토의주제 분석 = A study on the selection of picture books and analysis of discussion subjects used in the research of children’s philosophical inquiry community activities : focusing on research since 2000 : 2000년 이후 연구를 중심으로 장효은, 정대련 p. 127-169

보기

참고문헌 (66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2022 개정총론주요사항설정연구팀, 초⋅중학교교육과정개선연구팀, 고등학교교육과정 개선연구팀, 교육과정개발기준마련연구팀, 교육부(2021). 2022 개정 총론 주요사항 마련을 위한 연구 공청회 자료집. 미소장
2 교육부(2019). 2019 개정누리과정 해설서. 미소장
3 강혜원(2018). 프로젝트 접근법 기반 철학적 탐구공동체 수업모형 개발: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함양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미소장
4 구영복(2018). 그림책을 활용한 철학 탐구공동체 활동 참여 어머니의 부모역할과 양육태도에 대한 인식 변화. 공주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미소장
5 김미라, 황혜선, 이욱(2020).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소비자교육 연구동향 분석.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6(2), 83-115. http://dx.doi.org/10.15790/cope.2020.16.2.083 미소장
6 김민정(2017). 그림책의 장르에 따른 아동의 다시 말하기(retelling) 반응 분석: 만 6, 7, 9세 아동을 대상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미소장
7 김병만, 이강훈(2023). 빅데이터를 통해 살펴본 유아안전교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 탐색: LDA 토픽모델링 분석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43(1), 5-29. http://dx.doi.org/10.18023/kjece.2023.43.1.001 미소장
8 김용학, 유소영 (2013). 한일 비교 연구의 비교: 인문사회 분야 논문 키워드 연결망 분석을 중심으로. 사회과학논집, 44(1), 25-45. 미소장
9 김은정, 정혜영(2019).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유아교사의 행복에 관한 토픽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6), 405-427. http://dx.doi.org/10.22251/jlcci.2019.19.6.405 미소장
10 김회용(2003). 지식기반 사회에서의 철학적 탐구공동체를 통한 유아 사고력 계발 방법 연구. 敎育學硏究, 41(2), 357-380. 미소장
11 류수련, 이한주, 김다예(2021). 텍스트마이닝을 이용한 신체활동 연구의 주제 분석: 아동 및 청소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85, 334-350. http://dx.doi.org/10.51979/KSSLS.2021.07.85.335 미소장
12 문소윤, 엄우용(2020). 텍스트 마이닝과 의미연결망 분석을 활용한 부모역할 관련 국내 학술지 연구 주제어 분석. 아동교육, 29(3), 103-124. http://dx.doi.org/10.17643/KJCE.2020.29.3.05 미소장
13 방윤숙(2003). 철학적 탐구를 활용한 사고활동 경험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미소장
14 박명숙, 유연옥(2007).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이 유아의 비판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2(2), 327-347. 미소장
15 박찬숙(2021). 국내 간호전문직관 연구 주제 동향: 텍스트네트워크 분석과 토픽모델링의 융합. 한국융합학회논문지, 12(9), 295-305. 미소장
16 박혜경, 이현주(2006). 철학적 탐구공동체를 통한 유아의 ‘엄마’에 대한 의미탐색. 젠더 연구, 11, 37-58. 미소장
17 서정숙, 남규(2021). 유아 문학 교육. 서울: 창지사. 미소장
18 송영란, 한규령(2006). 만 5세 유아의 이성에 대한 사랑 인식과 반응.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4), 161-183. 미소장
19 송영주(2010), 형제자매 변인에 따른 유아의 마음 이해와 마음 관련 표현 비교. 열린유아교육연구, 15(5), 477-498. 미소장
20 신건호, 문연심(2006) 인간지향적 부모자녀관계가 유아의 도움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5(3), 257-269. 미소장
21 안지연, 이윤정, 이복임(2021). 텍스트 마이닝과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코로나19와 간호사에 대한 언론기사 분석. 지역사회간호학회지, 32(4), 467-476. https://doi.org/10.12799/jkachn.2021.32.4.467 미소장
22 양은정, 손승남(2020). 유아교사의 인문학적 성장과정 탐색: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6(6), 507-529. https://doi.org/10.24159/joec.2020.26.6.507 미소장
23 어은정, 정대련(2013). 철학적 탐구공동체에 참여한 유아교사의 경험: ‘철학함’, 교육신념, 교육실천의 측면에서. 유아교육연구, 33(4), 409-433. 미소장
24 이우영(2006). 유치원에서의 그림책 활용에 대한 실태분석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미소장
25 이정미, 김회용(2010). 명화감상을 통한 유아의 철학적 탐구공동체 수업 모형 개발. 사고개발, 6(2), 73-92. 미소장
26 이춘희(2007).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을 통한 유아의 배려적 사고 증진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미소장
27 이춘희, 정대련(2006). 유아의 배려적 사고에 관한 연구: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을 중심으로. 생활과학연구, 11, 107-125. 미소장
28 이현주(2012). 플라톤의『대화편』과 만 5세 유아들의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의 토론과정 비교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미소장
29 임윤정(2007). 유아철학 방법론 고찰-“유아철학놀이”를 중심으로. 大同哲學, 40, 247-272. 미소장
30 임윤정(2015). 비트겐슈타인의 말놀이와 어린이 철학.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미소장
31 임윤정(2017). 기존의 어린이 철학 텍스트 분석과 이에 따른 효과적인 텍스트 개발을 위한 철학적 기반 모색-어린이철학교육 교재와 립맨의 철학동화 분석을 중심으로. 동서철학연구, 85, 599-633. 미소장
32 장효은, 정대련(2018). 그림책을 활용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와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9(1), 29-61. 미소장
33 정대련(2014). 동화로 여는 유아의 논리논술. 서울: 창지사. 미소장
34 정대련, 박혜경(1997). 아동의 창의성 발달을 돕는 철학교육. 동대논총, 27(1), 261-281. 미소장
35 정대련, 김주희, 어은정, 이현주(2020). 유아, 철학하다: 논리, 배려, 창의를 여는 유아들의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파주: 양서원. 미소장
36 정대련, 김주희, 어은정, 이현주, 이춘희(2014). 논리적 사고와 의사소통을 돕는 유아들의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서울: 창지사. 미소장
37 정인선(2010). 초등교육과 어린이철학교육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미소장
38 정정림, 이효림(2017). 학술논문 빅데이터를 활용한 유아교육과정 연구동향 분석. 幼兒敎育硏究, 37(5), 289-316. http://dx.doi.org/10.18023/kjece.2017.37.5.013 미소장
39 정혜진(2005). 오후 재편성 혼합연령 종일제 유아들의 돕기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미소장
40 조선희(2000a). 어린이를 위한 철학 (P4C)' 프로그램을 통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이 유아의 철학적 탐구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7(1), 23-45. 미소장
41 조선희(2000b).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에 나타난 또래간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0(1), 101-117. 미소장
42 최미숙, 고정완(2019). 유아의 언어태도 수준에 따른 또래 유능성 및 정서지능의 차이. 열린부모교육연구, 11(2), 143-160. 미소장
43 최선경, 정대련 (2015). 그림책을 활용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이 유아의 정서능력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6(2), 27-57. 미소장
44 최수정(2008. 7. 31). 2600명 세계 철학자가 서울대에 모였다. 서울대소식, https://www.snu.ac.kr/snunow/snu_story?md=v&bbsidx=75522에서 2022년 12월 20일 인출. 미소장
45 최인숙(2014). 유아의 언어능력 및 정서조절능력과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또래유능성과 또래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2(6), 47-58. 미소장
46 현은자, 김세희(2005a). 그림책의 이해Ⅰ. 경기: 사계절. 미소장
47 현은자, 김세희(2005b). 그림책의 이해Ⅱ. 경기: 사계절. 미소장
48 홍성호(2018). 그림책을 활용한 철학놀이가 유아인성에 미치는 영향:-소크라테스의 대화법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미소장
49 Aboneu(2022.07.26), 핵심 키워드 시각화 분석하기, https://aboneu.tistory.com/489?category=1076832에서 2023년 1월 30일 인출. 미소장
50 Fisher, R. (2013). Teaching thinking 3rd edition. New york: Bloomsbury Academic. 미소장
51 Fromm, E. (1956). The art of loving. New York: HarperCollins. 사랑의 기술. 황문수 역 (2013). 서울: 문예출판사. 미소장
52 Haynes, J. (2016). Contemporary picturebooks as philosophical texts for all ages. Paper presented at University of Shiraz Festival of Children’s Literature, Shiraz, Iran. 미소장
53 Haynes, J., & Murris, K.(2012). Picturebooks, pedagogy and philosophy. New York: Routledge. 미소장
54 Lipman, M., Sharp, A. M., & Oscanyan, F. (1980). Philosophy in the classroom. Philadelphia, PA: Temple University Press. 미소장
55 Matthews, G. (1979). Thinking in Stories. Thinking: The Journal of Philosophy for Children, 1(1), 4. https://doi.org/10.5840/thinking19791155 미소장
56 Murris, K. (1992). Philosophy with picturebooks. London: Infonet Publications. 미소장
57 Murris, K., & Haynes, J. (2010). Storywise: thinking through stories. Fars Province, Iran: Crown House Publishing. 미소장
58 OECD(2019). OECD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2030: OECD Learning compass 2030. https://www.oecd.org/education/2030-project에서 2022년 12월 20일 인출. 미소장
59 Park, T.(2022.03.11), LDA 토픽 모델링 개념 설명, https://heytech.tistory.com/328에서 2022년 12월 20일 인출. 미소장
60 Pickard, H., Happé, F., & Mandy, W.(2018). Navigating the social world : The role of social competence, peer victimisation and friendship quality in the development of social anxiety in childhood. Journal of Anxiety Disorders, 60, 1-10. 미소장
61 Rubin, Z.(1980). Children’s Friendships. 아동의 친구관계. 이영환, 박성옥 공역(1992). 서울: 양서원. 미소장
62 Sharp, A.M. (2014). The other dimension of caring thinking. Journal of Philosophy in Schools, 1(1), 15-21. http://doi.org/10.21913/jps.v1i1.989 미소장
63 TIBCO(2023), 텍스트 마이닝이란 무엇입니까?, https://www.tibco.com/ko/referencecenter/what-is-text-mining에서 2023년 2월 2일 인출. 미소장
64 UNESCO(2021),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현명하게 클릭하기, https://www.unesco.or.kr/assets/data/report/gs25fuxVl3dO3qZcBUj6AxKjKJbr7i_1671589198_2.pdf에서 2023년 3월 26일 인출. 미소장
65 Turgeon, W. C., & Wartenberg, T. E. (2021) Teaching Philosophy with Picture Books. Analytic Teaching and Philosophical Praxis, 41(1), 96-108. 미소장
66 World Economic Forum(2019). Schools of the future defining new models of education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https://www3.weforum.org/docs/WEF_Schools_of_the_Future_Report_2019.pdf에서 2023년 3월 26일 인출.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