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고종석, 『플루트의 골짜기』, 알마, 2013. |
미소장 |
2 |
이문열, 『우리가 행복해지기까지』, 문이당, 1993. |
미소장 |
3 |
최인훈, 『총독의 소리』, 문학과지성사, 2009. |
미소장 |
4 |
쥘 베른, 『인도 왕비의 유산』, 김석희 옮김, 열림원, 2005. |
미소장 |
5 |
이해조, 『철세계』, 해동서관, 1908. |
미소장 |
6 |
고장원, 『중국과 일본에서 SF 소설은 어떻게 진화했는가?』, 부크크, 2017. |
미소장 |
7 |
강영심, 「1900년대 동아시아의 『越南亡國史』 유통과 수용―한국, 중국, 월남을 중심으로―」, 『이화사학연구』 49,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사학연구소, 2014, 79~118면. |
미소장 |
8 |
공임순, 「원자탄과 스파이, 전후 세계상의 두 표상: 보이지 않는 중심과 관리(통제)되는 양심/ 내면의 지도」, 『민족문학사연구』 48, 민족문학사연구, 2012, 242~277면. |
미소장 |
9 |
권두현, 「‘실내 우주’의 SF 에톨로지: 사물-동물-식물의 애니메이팅 인터페이스에 관한 일고찰」, 『석당논총』 82, 동아대학교 석당학술원, 2022, 171~209면. |
미소장 |
10 |
권보드래, 「중립의 꿈 1945~1968―냉전 너머의 아시아, 혹은 최인훈론을 위한 시론」, 『상허학보』 34, 상허학회, 2012, 261~313면. |
미소장 |
11 |
김미연, 「유토피아 ‘다시쓰기’―1920년대 초 식민지 조선의 중역을 중심으로」, 『현대문학의연구』 70, 한국문학연구회, 2020, 189~240면. |
미소장 |
12 |
김민선, 「1950~1960년대 남북한 SF 연구」, 동국대학교 박사논문, 2020. |
미소장 |
13 |
김욱, 「디스토피아 세계와 삶에 대한 의지―무라카미 류(村上龍)의 『5분 후의 세계』 를 중심으로」, 『日本文化學報』 94, 한국일본문학학회, 2022, 171~184면. |
미소장 |
14 |
김윤정, 「여성 SF 소설의 테크노피아와 소수자 문학」, 『현대문학의연구』 75, 한국문학연구학회, 2021, 7~46면. |
미소장 |
15 |
김은정, 「1990년대 여성 만화의 SF 페미니즘적 성취: 신일숙의 『1999년생』, 『나의 이브』, 『나무 박사를 찾아서』를 중심으로」, 『민족문학사연구』 77, 민족문학사연구소, 2021, 407~438면. |
미소장 |
16 |
김지영, 「일본 일본 SF장르에 나타난 냉전 (무)의식과 분단의 상상력: 고마쓰 사쿄(小松左京)의 『일본 아파치족(日本アパッチ族)』을 중심으로」, 『일본공간』 32, 국민대 일본학연구소, 2022, 129~163면. |
미소장 |
17 |
노대원, 「포스트휴먼 (인)문학과 SF의 사변적 상상력」, 『국어국문학』 200, 국어국문학회, 2022, 113~136면. |
미소장 |
18 |
로버트 D 카플란, 『지리의 복수 : 지리는 세계 각국에 어떤 운명을 부여하는가?』, 이순호 옮김, 미지북스, 2017. |
미소장 |
19 |
로버트 스콜즈․에릭 라프킨, 『SF의 이해』, 김정수․박오복 옮김, 평민사, 1993. |
미소장 |
20 |
모희준, 「정연규의 과학소설 『이상촌』(1921) 연구」, 『어문론집』 77, 중앙어문학회, 2019, 255~276면. |
미소장 |
21 |
박상준 엮음, 『멋진신세계』, 현대정보문화사, 1992. |
미소장 |
22 |
복도훈, 「인류세의 (한국)문학 서설」, 『한국문예창작』 19(3), 한국문예창작학회, 2020, 13~34면. |
미소장 |
23 |
복도훈, 『SF는 공상하지 않는다』, 은행나무, 2019. |
미소장 |
24 |
서승희, 「포스트휴먼 시대의 여성, 과학, 서사: 한국 여성 사이언스픽션의 포스트휴먼 표상 분석」, 『현대문학이론연구』 77, 현대문학이론학회, 2019, 130~153면. |
미소장 |
25 |
셰릴 빈트, 『SF연대기』, 송경아 옮김, 허블, 2021. |
미소장 |
26 |
송명진, 「《월남망국사》의 번역, 문체, 출판」, 『현대문학의연구』 42, 한국문학연구학회, 2010, 171~203면. |
미소장 |
27 |
송효정, 「이중 미스터리, 식민지 하이테크―식민지 ‘탐정 스파이물’ 연구」,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14(4), 한국문학이론과비평학회, 2010, 249~283면. |
미소장 |
28 |
신성환, 「SF 영화에 나타난 ‘쓰레기 문명’과 공존의 윤리에 대한 상상력: 〈월-E〉와 <승리호>를 중심으로」, 『현대영화연구』 17(2),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2021, 9~35면. |
미소장 |
29 |
신현우, 「프로메테우스의 유토피아: 자본주의 ‘소셜(Social Fiction)’을 지양하는 미래 기술정치의 재구성」, 『문화과학』 111호, 문화과학사, 2022. 41~65면. |
미소장 |
30 |
아마에 요시히사(天江喜 久), 「포스트콜로니얼 대만의 ‘친일언설’과 제국의 기억 재생―주체성과 공범성의 사이에서」, 『한림일본학』 40, 한림대학교 일본학연구소, 2022, 39~67면. |
미소장 |
31 |
연남경, 「냉전 체제를 사유하는 방식―최인훈의 『총독의 소리』를 중심으로」, 『상허학보』 43, 상허학회, 2015, 47~76면. |
미소장 |
32 |
이원진, 「21세기 사변의 두 흐름: 사변적 실재론(Speculative Realism)과 사변소설 (Speculative Fiction)의 만남―팬데믹 ‘실재’와 맞닥뜨린 인류를 위한 철학과 문학의 사변적 협력」, 『비평문학』 83, 한국비평문학회, 2022, 223~247면. |
미소장 |
33 |
이지용, 「한국 SF의 스토리텔링 연구」, 단국대학교 박사논문, 2015. |
미소장 |
34 |
이지용, 『한국 SF 장르의 형성』, 커뮤니케이션북스, 2016. |
미소장 |
35 |
임종명, 「해방 공간의 스파이 이야기와 정치적 함의」, 『역사학연구』 41, 호남사학회, 2011, 127~160면. |
미소장 |
36 |
정환국, 「근대계몽기 역사전기물 번역에 대하여―『越南亡國史』와『 伊太利建國三傑傳』의 경우」, 『대동문화연구』 48,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2004, 1~32면. |
미소장 |
37 |
조경숙, 「모험과 제국: 오시카와 순로와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일본어문학』 67, 일본어문학회, 2014, 431~456면. |
미소장 |
38 |
천홍슈(陳宏淑), 「쥘 베른에서 바오티엔샤오(包天笑)까지―『철세계(鐵世界)』의 중역사―」, 『동아시아의 일본어 문학과 문화의 번역, 번역의 문화』, 김효순 편저, 2018, 39~66면. |
미소장 |
39 |
최애순, 「1940년대 신시대부터 1950년대 〈헨델박사〉까지 발명과학의 디스토피아」, 『현대소설연구』 85, 한국현대소설학회, 2022, 547~588면., |
미소장 |
40 |
최애순, 『공상과학의 재발견: 소설과 만화로 들여다본 한국 공상과학 연대기』, 서해문집, 2022. |
미소장 |
41 |
최병구, 『포스트휴먼과 SF』, 나남출판, 2021. |
미소장 |
42 |
프레데릭 제임슨, 『지정학적 미학』, 조성훈 옮김, 현대미학사, 2007. |
미소장 |
43 |
巽 孝之, 日本SF論争史, 勁草書房, 2000. |
미소장 |
44 |
Arthur B. Evans, “Science Fiction in France: A Brief History (La science-fiction en France: un résumé)”, Science Fiction Studies, Vol.16,No.3, 1989, pp.254~276. |
미소장 |
45 |
Danny Laurie-Fletcher, British Invasion and Spy Literature, 1871~1918: Historical Perspectives on Contemporary Society, Palgrave MacMillan, 2019 |
미소장 |
46 |
David N. Samuelson, “Modes of Extrapolation: The Formulas of Hard SF”, Science Fiction Studies. Vol.20,No.2, 1993, pp.191~232. |
미소장 |
47 |
Evans, Arthur B, “Jules Verne's America”, Extrapolation, Vol.48,No.1, 2007, pp.35~43. |
미소장 |
48 |
Hugo Gernsback, “Editorial: A new sort of magazine”, Science Fiction Criticism: An Anthology of Essential Writings, Bloomsbury Academic, 2017. |
미소장 |
49 |
Janice Cavell, “The Sea of Ice and the Icy Sea: The Arctic Frame of Frankenstein”, Arctic Institute of North America, Vol.70,No.3, 2017, pp.295~307. |
미소장 |
50 |
Lavender, Race in American Science Fiction, Indiana University Press. 2011. |
미소장 |
51 |
Loïc Aloisio, “The Rise of Chinese Science Fiction”, MING QING STUDIES, 2019, pp.11~28. |
미소장 |
52 |
Rui Kunze, “Displaced Fantasy: Pulp Science Fiction in the Early Reform Era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East Asian History, No.41, 2017, pp.25~40. |
미소장 |
53 |
Simon J. James, Maps of Utopia: H. G. Wells, Modernity and the End of Culture, Oxford, 2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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