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이 연구는 도농복합지역의 가정 및 학교 밖 청소년의 위기과정과 경험을 이해하고 경험에 따른 개입을 제공하기 위한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중부권에 위치한 도농복합지역에 거주중인 가정 및 학교 밖 청소년 10명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고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통해 면담내용을 분석하고 결과를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111개의 의미단위와 26개의 하위범주, 9개의 상위범주가 도출되었으며, 이를 3개의 주제로 구성된 모형을 제시하였다. 결과에 따르면 청소년들이 가출과 학업중단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개인을 둘러싼 환경적 문제와 개인의 심리 및 정서적 문제 때문인 것으로 확인되었고, 문제를 혼자 해결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보호체계를 이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과 학교를 이탈한 청소년은 기본적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시도하거나 가출팸을 형성하여 비행을 저지르기도 하였으며, 점차 법적 처벌이 가능한 범죄로 이어지는 등 위기의 수준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청소년 안전망을 통해 도움을 받기 시작하였고 초반에는 실무자와 갈등을 경험하거나 규칙적인 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기도 하였지만 점차 자기관리, 사회적 유대관계의 회복 등 적응적인 생활에 익숙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에 정서적 안정감과 삶의 만족감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106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선미 (2011). 청소년사회안전망구축.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연구사업보고서, 171-198. 미소장
2 고순청, 김다은, 이창한 (2016). 청소년 가출에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범죄학, 10(3), 37-64. 미소장
3 곽금주, 박영신, 김의철 (1998). 한국 청소년의 생활만족도와 스트레스 형성요인:도시와 농촌 청소년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3(1), 79-101. 미소장
4 교육과학기술부 (2009). 2009년 Wee 프로젝트 운영 기본 계획. 교육과학기술부. 미소장
5 국가교육통계센터 (2021). 연도별 학업중단률. 국가교육통계센터. 미소장
6 국가교육통계센터 (2021). 연도별 학업중단사유. 국가교육통계센터. 미소장
7 국가교육통계센터 (2021). 지역규모별 학업중단률 및 중단사유. 진천: 국가교육통계센터. 미소장
8 국가인권위원회. (2018). (국가인권위원회) 연간 보고서, 국가인원위원회 미소장
9 권재기, 나우열 (2017). 전국 고등학교 학생의학업중단에 대한 종단적 분석: 학업중단변화양상에 따른 유형탐색, 학교폭력 및학교상담의 변화추이를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59), 209-234. 미소장
10 금명자 (2008). 우리나라 학업중단청소년에대한 이해.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4(1), 299-317. 미소장
11 김동일, 최수미 (2008). CYS-Net 상담서비스이용이 위기 청소년의 심리내적 및 환경적 위기수준에 미치는 영향. 아시아교육연구 (Asian Journal of Education), 9(3), 129-146. 미소장
12 김동일, 윤현선, 서창원, 최수미 (2008). 위기청소년 통합지원체계 (CYS-Net) 운영평가 연구. 상담학연구, 9(4), 1769-1783. 미소장
13 김세원 (2018). 청소년기 학교폭력 피해 및가해 경험이 초기 성인기 발달 결과에미치는 영향. 청소년문화포럼, 54, 39-66. 미소장
14 김소연, 이순희, 안권순 (2018). 청소년의유해업소, 유해물질 및 유해매체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25(2), 447-475. 미소장
15 김소영, 김지은 (2014). 학교안전망구축사업(Wee project) 의 효과 분석연구: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정책분석평가학회보, 24(1), 115-133. 미소장
16 김신영 (2019). 위기청소년 대응 정책 평가연구: 청소년 폭력과 CYS-net 대응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사회, 20(1), 123-150. 미소장
17 김민정, 곽대경 (2021). 가정폭력 피해경험이남녀청소년 가출에 미치는 영향. 한국범죄심리연구, 17(1), 19-32. 미소장
18 김영희, 최보영 (2015). 학업중단 청소년의심리사회적 적응과정. 한국청소년연구, 26(2), 145-175. 미소장
19 김예린 (2018). 아동· 청소년 정신건강서비스네트워크의 효과성 영향요인 분석: 통합서비스의 관점에서. 한국조직학회보, 15(1), 101-135. 미소장
20 김유경 (2015). 가족변화에 따른 가족갈등양상과 정책과제. 보건복지포럼, 2015(10), 49-65. 미소장
21 김재엽, 이지현, 정윤경 (2008). 청소년들의가정폭력노출경험이 학교폭력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학교폭력에 대한 태도의 매개효과. 한국아동복지학, (26), 31-59. 미소장
22 김지경, 김지연, 김정주, 정윤미, 이용해(2014). 학교 밖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개발연구: 지원서비스 전달체계 및 프로그램 구성을 중심으로(연구보고 2014-43). 여성가족부. 미소장
23 김지연, 이인숙 (2008). 가정폭력 직· 간접경험이 청소년의 비행과 학교폭력에미치는 영향 분석-도시와 농촌의 비교를 중심으로. 피해자학연구, 16(1), 199-228. 미소장
24 김지연, 좌동훈, 박세경, 한미경, 최수정(2015). 아동· 청소년· 가족 보호체계 개선방안 연구(연구보고 15-R10),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미소장
25 김지혜 (2013). 가출의 비범죄화: 소년법상 가출 규정과 가정밖 청소년의 인권. 소년보호연구, 23, 35-60. 미소장
26 김혜래, 최승희 (2009). 가족건강성과 학교체계요인이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복지학, (30), 159-182. 미소장
27 김희진, 백혜정, 김은정, 이미영 (2018). 가정 밖 청소년의 실태와 자립지원 방안연구(연구보고 18-R0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미소장
28 노성덕, 배영태, 김호정, 김태성 (2011).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 (CYS-Net) 발전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상담원. 미소장
29 노성덕 (2016). CYS-Net 효과성 척도 개정 연구.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미소장
30 대검찰청 (2021). 2021 범죄분석. 대검찰청. 미소장
31 류정희 (2021). 아동· 청소년 보호서비스의 연속성과 통합성 강화 방안과 과제. 보건복지포럼, 2021(296), 7-21. 미소장
32 박창남, 임성택, 전경숙, 김성식 (2001). 중도탈락 청소년 예방 및 사회적응을 위한 종합대책연구. 교육부. 미소장
33 박하나, 김성은, 김현수 (2021). 학교 밖 청소년의 학업중단 사유와 경험 이해: 학업중단 예방 정책에의 시사점. 한국청소년연구, 32(3), 261-288. 미소장
34 백혜정, 송미경, 신정민 (2015).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정책 체계화 방안 연구(연구보고15-R09).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미소장
35 백혜정, 임희진, 송미경, 김양희 (2020). 청소년의 건강권 보장을 위한 정책방안 연구Ⅱ: 위기청소년(연구보고 20-R16).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미소장
36 변숙영, 이수경, 이종범 (2009). 취약청소년의 직업능력향상을 위한 실태와 과제(연구보고 2009-12).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소장
37 서미, 정익중, 이태영, 김지혜, 윤민지 (2018). 후기 청소년 심리· 정서적 지원방안에 관한 탐색적 연구. 청소년상담연구, 26(1), 207-232. 미소장
38 서보람, 김광병 (2012). 가출 청소년의 가출팸경험에 대한 연구: 청소년쉼터 이용청소년을 대상으로. 소년보호연구, (18), 1-26. 미소장
39 서보람, 김윤나 (2013). 가출팸 청소년의 생활경험에 관한 연구. 미래청소년학회지, 10(1), 19-48. 미소장
40 서보람, 김윤나 (2018). 가출청소년의 사회복귀 경험 연구-단기청소년쉼터 퇴소 청소년을 중심으로. 청소년시설환경, 16(4), 39-52. 미소장
41 성윤숙 (2005). 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중퇴과정과 적응에 관한 탐색. 한국청소년연구, 16(2), 295-343. 미소장
42 손병덕, 오혜정, 임희수 (2017). 잠재적 학교밖 청소년의 학교생활과 개인 심리, 우울감, 가정생활, 또래관계의 사이에서 사회적 지지와 상담복지지원 기관만족도의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4(11), 79-101. 미소장
43 손재환, 김범구, 한유화, 김세진 (2020). 청소년쉼터 입소청소년 및 종사자 실태조사연구.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미소장
44 송아영 (2021). 코로나 19로 가려진 얼굴, 가정폭력. 월간 복지동향, (267), 51-53. 미소장
45 여성가족부 (2014). 2014년 청소년유해환경 접촉 종합실태조사(연구보고 2014-52). 서울: 여성가족부. 미소장
46 여성가족부 (2020). 2020년 청소년 매체이용 및 유해환경 실태조사(연구보고 2020-22). 여성가족부. 미소장
47 여성가족부 (2021). 2020 청소년백서. 서울:여성가족부. 미소장
48 오경자, 배주미, 양재원 (2009). 위기청소년에대한 다중체계치료적 접근: 청소년동반자프로그램의 개입 효과성 연구. 청소년상담연구지, 17(1), 1-17. 미소장
49 오새봄, 김승준, 김지웅, 오홍석, 임우영, 이나현 (2021). 대학병원에서 관찰한 코로나19가 소아청소년 자해에 미치는 영향. 정신신체의학, 29(2), 128-135. 미소장
50 오성배, 김성식, 이유정 (2020). 사하구 위기청소년 실태 및 지원방안 연구. 사하구청 미소장
51 오해섭, 김진모, 김경준 (2006). 농촌청소년의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 분석. 한국농촌지도학회지, 13(1), 85-97. 미소장
52 유서구 (2017). 가출팸 경험과 비행행동의 차이: 실천 대안의 탐색. 비판사회정책, (54), 52-80. 미소장
53 유영재, 김나리, 최은하 (2015). 위기청소년 보호시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공안행정학회보, 24(4), 100-135. 미소장
54 이병환 (2002). 학업중단 청소년의 사회적응 방안. [KEDI] 한국교육, 29(1), 175-196. 미소장
55 이봉주, 민원홍, 김정은 (2014). 청소년기 사회적 위축 문제의 발달궤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발달-맥락주의적 관점을 적용한탐색적 연구. 청소년학연구, 21(8), 317-346. 미소장
56 이상주, 전미숙 (2015). 가출청소년 문제현황과 대책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인간복지실천연구, (14), 75-92. 미소장
57 이승주, 정병수 (2015). 가정폭력 노출경험과 학교폭력 가해행동의 관계: 공격성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경찰학회보, 17(3), 223-250. 미소장
58 이재삼 (2019). 청소년 기본법상 청소년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제고. 동북아법연구, 13(1), 195-232. 미소장
59 이정민, 남아영 (2019). 학교부적응 청소년이경험한 ‘관계 맺기’양상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가정형 위 (Wee) 센터 입소생을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5(5), 687-710. 미소장
60 이종석, 김은수, 정득 (2017). 농촌과 도시청소년의 자아정체성 영향요인에 대한비교연구: 학습적응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미래청소년학회지, 14(3), 1-25. 미소장
61 이한우, 염동문 (2016). 잠재계층분석을 통한 청소년의 문제행동 경험유형에 관한 연구. 정서· 행동장애연구, 32(3), 257-274. 미소장
62 이혜지, 이수정, 윤희진 (2015). 가정폭력피해 경험이 비행 위험성에 미치는 영향: 정신건강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9(2), 41-56. 미소장
63 임유화, 이병욱 (2014). 특성화고 학생의 잠재적 학업 중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연구. 직업교육연구, 33(2), 1-16. 미소장
64 장해영, 구자경 (2021). 친인척 위탁 청소년이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위기지원 받은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질적탐구, 7(3), 73-105. 미소장
65 전경숙 (2006). 10 대 학업중단 청소년의근로실태에 관한 실증적 고찰 연구-가출경험 학업중단 청소년을 중심으로. 청소년상담연구, 14(1), 3-21. 미소장
66 정경희, 최정호. (2020). 학교 밖 청소년들의청소년 지원센터 이용 경험에 관한 연구-사회적 지지를 중심으로.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구 문화교류연구), 9(1), 245-271. 미소장
67 정민, 선김, 현미, 유순덕 (2011). 잠재적 학업중단청소년의 학업지속 요인에 관한 질적분석.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9(1), 87-105. 미소장
68 정성미, 이지연 (2014). 부모의 양육행동 및또래와의 부정적인 관계가 청소년의자살사고에 미치는 영향-인지왜곡의매개 효과. 청소년시설환경, 12(1), 5-18. 미소장
69 정재훈, 권호인 (2017). 농촌지역 청소년의자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가족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28(3), 5-28. 미소장
70 정제영, 선미숙, 장선희 (2016). 중학생의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청소년연구, 27(2), 325-352. 미소장
71 정현주 (2015). 학교폭력 관련기관들의학교폭력 문제해결을 위한 연계경험 연구-CYS-Net․ 학교․ Wee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학교사회복지, 32, 247-279. 미소장
72 조규필, 황순길, 김명찬 (2015). 학교 밖 청소년 건강증진 서비스 지원체계 구축방안.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3(2), 61-85. 미소장
73 조민경, 조한익 (2019). 가정학대가 청소년의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공격성과 우울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6(1), 17-38. 미소장
74 조혜영, 김영란 (2018). 학교 밖 청소년의학업 중단과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참여 경험 연구. 미래교육연구, 8(3), 63-92. 미소장
75 주영선, 정익중 (2020). 지역사회 범죄 수준과부모 양육태도가 비행친구관계에 미치는영향. 한국청소년연구, 31(2), 179-204. 미소장
76 진혜민, 배성우 (2012). 청소년비행 관련변인에 관한 메타분석. 청소년복지연구, 14(2), 193-221. 청소년복지지원법 제2조 제4호. 미소장
77 최경찬, 김기민, 박영균 (2016). 위기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와 치료담당자의 평가 비교분석-청소년기숙형종합치료재활센터 입교생을 대상으로. 재활심리연구, 23(1), 137-157. 미소장
78 최지연, 김현철 (2016). 학업중단 청소년의특성 및 지원 방안 연구. 청소년학연구, 23(3), 103-132. 미소장
79 추주희 (2019). 소년 혐오인가 사회 위기인가?: 위기청소년 담론에 대한 비판적 시론. 경제와사회, (124), 127-161. 미소장
80 통계청 (2021). 장래인구추계. 대전: 통계청 미소장
81 허재경, 김유숙 (2005). 부모애착안정성과 사회적 지지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0(4), 483-495. 미소장
82 홍나미 (2012). 청소년 자살생각에 대한 부모학대와 또래괴롭힘의 영향에서 대인관계내재화와 절망감의 매개효과. 한국사회복지학, 64(1), 151-175. 미소장
83 황매향, 최희철, 임효진 (2016). 청소년기의 또래애착, 자존감, 삶의 만족 사이의 종단적 관계. 아시아교육연구 (Asian Journal of Education), 17(3). 195-220. 미소장
84 황순길, 전연진, 이상균, 김태성, 허미경, 김남희, 김보람 (2013). 시. 도 및 시. 군. 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운영모형 개발-CYS-Net 중추기관 역할 중심.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미소장
85 황순길, 김동민, 김화연 (2015). 청소년위기실태조사-1차년도(문항개발)-. 부산: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미소장
86 Akers, R. L. (1998). Social learning and social structure: A general theory of crime and deviance. Boston: Northeastern University Press. 미소장
87 Amato, P. R. (2001). Children of divorce in the 1990s: an update of the Amato and Keith (1991) meta-analysis. J ournal of family psychology, 15(3), 355-370. 미소장
88 Baglivio, M. T., & Epps, N. (2016). The interrelatedness of adverse childhood experiences among high-risk juvenile offenders. Youth Violence and Juvenile Justice, 14(3), 179-198. 미소장
89 Burt, S. A., Barnes, A. R., McGue, M., & Iacono, W. G. (2008). Parental divorce and adolescent delinquency: ruling out the impact of common genes. Developmental psychology, 44(6), 1668-1677. 미소장
90 Guba, E. G., & Lincoln, Y. S. (1981). Effective evaluation: Improving the usefulness of evaluation results through responsive and naturalistic approaches. Jossey-Bass. 미소장
91 Engels, R. C., Deković, M., & Meeus, W. (2002). Parenting practices, social skills and peer relationships in adolescence.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30(1), 3-17. 미소장
92 Giorgi, A. (1985). P henomenology and psychological research. Duquesne university press. 미소장
93 Giorgi, A. (1997). The theory, practice, and evaluation of the phenomenological method as a qualitative research procedure. J ournal of phenomenological psychology, 28(2), 235-260. 미소장
94 Giorgi, A. P., & Giorgi, B. M. (2003). The descriptive phenomenological psychological method. In P. Camic, J. E. Rhodes, & L. Yardley (Eds.), Qualitative research in psychology (pp. 242–273).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미소장
95 Hirschi, T. (1969). Causes of delinquency. Berkeley, CA: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미소장
96 Imran, N., Zeshan, M., & Pervaiz, Z. (2020). Mental health considerations for children & adolescents in COVID-19Pandemic. Pakistan journal of medical sciences, 36(COVID19-S4), S67-S72. 미소장
97 Joyce, H. D., & Early, T. J. (2014). The impact of school connectedness and teacher support on depressive symptoms in adolescents: A multilevel analysis.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39, 101-107. 미소장
98 Maxwell, K. A. (2002). Friends: The role of peer influence across adolescent risk behavior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1(4), 267-277. 미소장
99 Morton, B. M. (2017). Growing up fast:Implications for foster youth when independence and early adulthood collide.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82, 156-161. 미소장
100 Mwangangi, R. K. (2019). The role of family in dealing with juvenile delinquency. Open Journal of Social Sciences, 7(3), 52-63. 미소장
101 Noh, D., & Kim, E. (2021). Experiences of Family Conflict in Shelter-Residing Runaway Youth: A Phenomenological Study. J ournal of Family Issues, 42(10), 2335-2352. 미소장
102 Peled, E., & Cohavi, A. (2009). The meaning of running away for girls. Child abuse & neglect, 33(10), 739-749. 미소장
103 Pössel, P., Burton, S. M., Cauley, B., Sawyer, M. G., Spence, S. H., &Sheffield, J. (2018). Associations between social support from family, friends, and teachers and depressive symptoms in adolescent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47(2), 398-412. 미소장
104 Rudasill, K. M., Pössel, P., Winkeljohn Black, S., & Niehaus, K. (2014). Teacher support mediates concurrent and longitudinal associations between temperament and mild depressive symptoms in sixth grade.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84(6), 803-818. 미소장
105 Safyer, A. W., Thompson, S. J., Maccio, E. M., Zittel-Palamara, K. M., & Forehand, G. (2004). Adolescents' and parents' perceptions of runaway behavior: Problems and solutions. Child and Adolescent Social Work Journal, 21(5), 495-512. 미소장
106 Størksen, I., Røysamb, E., Moum, T., & Tambs, K. (2005). Adolescents with a childhood experience of parental divorce: a longitudinal study of mental health and adjustment. J ournal of adolescence, 28(6), 725-739.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