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학교사회복지사의 강점관점 실천 성과에 관한 연구 = Outcomes of strength perspective based practice of school social workers / 윤영애 ; 최경일 ; 이경원 1

[요약] 1

I. 서론 2

II. 문헌 고찰 3

1. 강점관점 실천의 개념 3

2. 학교사회복지사의 강점관점 실천 4

3. 학교사회복지사의 강점관점 실천 성과 영역 6

III. 연구 방법 7

1. 자료수집 및 연구대상 7

2. 조사도구 7

3. 분석방법 9

IV. 연구결과 9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9

2. 주요 변수들의 일반적 특성 9

3. 학교사회복지사의 강점관점 실천이 학생 변화에 미치는 영향 11

V. 결론 및 제언 13

참고문헌 15

Abstract 19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학교사회복지사가 강점관점에 기반하여 실천을 하는 것이 학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 참여한 강원도의 초․중학생 408명이 응답한 학교사회복지사의 강점관점 실천 수준과 자신의 인지능력, 의사소통능력, 적응유연성, 학교적응력, 부모-자녀관계, 사회적 관계 간의 영향 관계를 중다회귀분석으로 파악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학교사회복지사가 강점관점에 기반한 실천 수준이 높을수록 인지, 관계 및 적응 등 모든 변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교사회복지사에게 중요한 실천 가치이자 방법으로 여겨지는 강점관점 실천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제시했다는 의미를 갖는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교사회복지사가 강점관점 실천을 더욱 활발히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