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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가 도심과 해안지역에 있는 향유적인 카페를 선택하는 요인 : 부산 지역을 중심으로 = The analysis of customer decision on the hedonic café between downtown vs. coastal area : focusing on the Busan area / 이지현 ; 서주환 1

요약 1

I. 서론 1

II.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3

2.1. 향유적인 카페의 특성 3

2.2. 부산의 대표적인 향유적인 카페 3

2.3. 해석수준이론(Construal Level Theory; CLT) 5

III. 연구 방법 10

3.1. 연구모형 10

3.2.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10

3.3. 변수의 특성 10

IV. 연구 결과 11

4.1. 표본의 결과 분석 11

4.2.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11

V. 결론 및 시사점 14

VI.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6

참고문헌 16

Abstract 20

초록보기

향유적인 카페가 2010년 무렵부터 전국 곳곳에 생겨나 최근에는 카페거리가 조성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어떤 요인들이 특정 향유적인 카페 지역을 선택하는 요인이 되는지 해석수준이론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대표적인 향유적인 카페 거리가 형성된 부산의 기장과 영도 지역을 해안 지역의 카페로, 전포 지역을 도시 지역의 카페로 선정하였으며, 해석수준이론 중 공간적 거리의 주요 변수인 커피 구매 거리, 세대, 지출 비용, 주문 방식, 공간 활용, 성별을 이용하였다. 자료는 조사 시점으로부터 6개월 이내에 향유적인 카페를 선택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판단표본추출법(Judgement Sampling Method)을 통해 296명의 표본을 로지스틱 회귀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비록 지출 비용과 공간 활용은 유의미하지 않았으나, 커피 구매 거리, 세대, 주문 방식, 성별은 소비자의 향유적인 카페 선택에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영향을 미쳤다. 커피 구매 거리가 멀수록, 세대가 높을수록, 카페에서 머물수록, 성별이 남성일 경우 해안 지역의 향유적인 카페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았다. 소비자의 카페 선택 요인의 결과는 향후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향유적인 카페와 유사한 업종의 마케팅 전략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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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인플루언서의 특성과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성향이 인플루언서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influencer characteristics and consumer purchase decision traits on consumer attitudes and purchase intentions towards influencers : a focus on Chinese consumers : 중국 소비자를 중심으로 범은택, 이은희 p. 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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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러닝 기반 텍스트 분석을 활용한 그린 소비자 만족 요인 분석 = An analysis of green consumer satisfaction factors using deep learning-based text analytics : a focus on the U.S. restaurant industry : 미국 외식 산업을 중심으로 김종대 p. 3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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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인플루언서에 대한 소비자 반응 연구 = Research on consumer responses to virtual influencers 한혜주, 전성희 p. 4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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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가 지각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무책임이 브랜드 거리감에 따라 온라인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irresponsibility perceived by millennials and gen Z according to brand distance on electronic word-of-mouth intention : mediated effects of brand identification and self-serving motivational inference : 브랜드 동일시와 이기적 동기추론의 매개효과 정혁진, 김한구 p. 67-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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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가 도심과 해안지역에 있는 향유적인 카페를 선택하는 요인 = The analysis of customer decision on the hedonic café between downtown vs. coastal area : focusing on the Busan area : 부산 지역을 중심으로 이지현, 서주환 p. 9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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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테크 서비스의 유저블 시큐리티 디자인을 위한 휴리스틱 평가 제안 = Proposal of a usable security heuristic evaluation for fintech service 이기민, 김형신 p. 11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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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R활동에서 콜라보레이션 브랜드-제품 적합도가 소비자의 캠페인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collaboration brand-product fit on customer participation in corporate upcycling CSR activities 경희석, 차문경 p. 133-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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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s of agri-food consumer competency on eco-friendly food purchasing = 친환경 식품구매에 대한 농식품 소비자역량의 영향 분석 Lee, Youngae p. 151-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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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derstanding the relationship among social entrepreneurship, management performance, and social performance = 사회적 기업가정신이 경영성과 및 사회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 나이지리아의 사례를 중심으로 : the case of Nigeria Kim, Woohyuk, Lee, Chunghee, Kim, Nayeon, Kim, Sungsoo p. 179-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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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ffect of time pressure on impulsive buying intention in live commerce = 라이브 커머스에서의 시간 압박이 충동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상황적 관여도와 자기통제의 연속다중매개효과 : a serial mediation model of situational involvement and self-control Sun, Shiyu, Liu, Qi, Oh, Sangdo, Jung, Sunho p. 203-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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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8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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