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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여가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혼합연구 : 팬데믹 전후 한국 대학에 체류 중인 ASEAN 학생을 중심으로 = A mixed-methods research of the impact of participation in student exchange programs on country image : focusing on ASEAN students in South Korean universities before and after the pandemic / 손다운 ; 변기용 1
요약 1
Ⅰ. 서론 2
Ⅱ. 이론적 배경 4
1. 국가이미지 개념과 구성 요소 4
2.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여가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5
3. ASEAN의 중요성과 ASEAN 대학과의 대학생 교류(AIMS 프로그램) 7
Ⅲ. 연구방법 : 순차적 설명 혼합 연구방법 8
1. 양적 연구 단계 8
3. 질적 연구 단계 11
Ⅳ. 연구결과 13
1. 양적 연구결과 13
2. 질적 연구결과 17
Ⅴ. 결론 및 제언 24
참고문헌 28
ABSTRACT 31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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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교육부(2020). 2020학년도 2학기 학사운영 가이드라인. 대학학사제도과. | 미소장 |
2 | 교육부(2021). Campus Asia-AIMS 사업 2주기 (’21~’25) 기본계획. 국제교육협력담당관. | 미소장 |
3 | 김도혜·최희정(2019). 한국 유학 선택과정과 초국적 연결망. 한국문화인류학, 52(3), 127-164. | 미소장 |
4 | 변기용(2020). 근거이론적 방법. 서울: 학지사. | 미소장 |
5 | 변기용·이희영(2018). ASEAN+3 국가 간 고등교육 협력 발전 동향 분석. 글로벌교육연구, 10(3), 27-60. | 미소장 |
6 | 손희두(2011). 국가브랜드 제고를 위한 법제개선과 전망. 한국법제연구원법연, 2012.4(8), 7-13.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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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양혜정(2008).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국가이미지 제고.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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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유재웅(2013). 국가이미지.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 미소장 |
11 | 이수지·변기용(2015). 대학효과 이론의 관점에서 본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여 경험의 의미. 교육학연구, 53(2), 357-387. | 미소장 |
12 | 이숙연(2020). 아세안 정치안보공동체 진전과 군사협력 발전. 국제정치연구, 23(4), 229-257. | 미소장 |
13 | 전재은·강규원(2017). 일본 유학 한국인의 일본에 대한 국가이미지 변화와 결정 요인 분석: 일본 문부과학성 장학금 유학생을 중심으로. 비교교육연구, 27(6), 69-93.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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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한국교육개발원(2022). 교육기본통계조사 | 미소장 |
19 | 홍세희·노언경·정송·조기현·이현정·이영리(2020). 교육평가의 기초와 이해. 서울:박영스토리.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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