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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여가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혼합연구 : 팬데믹 전후 한국 대학에 체류 중인 ASEAN 학생을 중심으로 = A mixed-methods research of the impact of participation in student exchange programs on country image : focusing on ASEAN students in South Korean universities before and after the pandemic / 손다운 ; 변기용 1

요약 1

Ⅰ. 서론 2

Ⅱ. 이론적 배경 4

1. 국가이미지 개념과 구성 요소 4

2.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여가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5

3. ASEAN의 중요성과 ASEAN 대학과의 대학생 교류(AIMS 프로그램) 7

Ⅲ. 연구방법 : 순차적 설명 혼합 연구방법 8

1. 양적 연구 단계 8

3. 질적 연구 단계 11

Ⅳ. 연구결과 13

1. 양적 연구결과 13

2. 질적 연구결과 17

Ⅴ. 결론 및 제언 24

참고문헌 28

ABSTRACT 31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교감의 코칭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간의 구조적 관계 =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vice-principal’s coaching leadership, teacher empowerment and teacher efficacy 강대술, 김희규 p. 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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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부모 중재 유형 분류 및 유형별 청소년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분석 = Classifying parental mediation types for adolescent smartphone use and analyzing adolescent digital literacy levels by type 김다혁 p. 3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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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이 실험학교 역사성에 기반한 초등학교 통합 교육과정 운영의 시사점 탐색 = Exploring the implications of the operation of the integrated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based on the historicality of Dewey laboratory school 노진규 p. 6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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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환학생 프로그램 참여가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혼합연구 = A mixed-methods research of the impact of participation in student exchange programs on country image : focusing on ASEAN students in South Korean universities before and after the pandemic : 팬데믹 전후 한국 대학에 체류 중인 ASEAN 학생을 중심으로 손다운, 변기용 p. 87-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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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환의 교사론 연구 = A study on the theory of teacher in Kim, Jeong-hwan 전일균 p. 119-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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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교육부(2020). 2020학년도 2학기 학사운영 가이드라인. 대학학사제도과. 미소장
2 교육부(2021). Campus Asia-AIMS 사업 2주기 (’21~’25) 기본계획. 국제교육협력담당관. 미소장
3 김도혜·최희정(2019). 한국 유학 선택과정과 초국적 연결망. 한국문화인류학, 52(3), 127-164. 미소장
4 변기용(2020). 근거이론적 방법. 서울: 학지사. 미소장
5 변기용·이희영(2018). ASEAN+3 국가 간 고등교육 협력 발전 동향 분석. 글로벌교육연구, 10(3), 27-60. 미소장
6 손희두(2011). 국가브랜드 제고를 위한 법제개선과 전망. 한국법제연구원법연, 2012.4(8), 7-13. 미소장
7 양소영(2007). 국가이미지 결정요인과 국가이미지가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미소장
8 양혜정(2008).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국가이미지 제고.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9 오미영·신호창(2002). 국가 이미지 제고를 위한 해외 홍보:이론, 현황 및 전략, 홍보학연구, 6(1), 230-267. 미소장
10 유재웅(2013). 국가이미지.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미소장
11 이수지·변기용(2015). 대학효과 이론의 관점에서 본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여 경험의 의미. 교육학연구, 53(2), 357-387. 미소장
12 이숙연(2020). 아세안 정치안보공동체 진전과 군사협력 발전. 국제정치연구, 23(4), 229-257. 미소장
13 전재은·강규원(2017). 일본 유학 한국인의 일본에 대한 국가이미지 변화와 결정 요인 분석: 일본 문부과학성 장학금 유학생을 중심으로. 비교교육연구, 27(6), 69-93. 미소장
14 전제성·박사명·김현경(2021). 한국 대학의 동남아시아 관련 교육과정. 동아연구, 40(1), 1-32. 미소장
15 정기웅(2016). 국가이미지와 인적교류: 외국인 유학생들의 한국유학생활 만족도 측정을 위한 예비 연구. 글로벌교육연구, 8(2), 3-31. 미소장
16 주혜영·유병부(2011). 중국 유학생의 유학 적응도가 국가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 42(2), 123-147. 미소장
17 한ASEAN센터(2023). 한ASEAN 통계집. 미소장
18 한국교육개발원(2022). 교육기본통계조사 미소장
19 홍세희·노언경·정송·조기현·이현정·이영리(2020). 교육평가의 기초와 이해. 서울:박영스토리. 미소장
20 e대학저널 (2020.9.3) 전국 144개 대학 전면 비대면 수업 중. http://www.dh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8136 (2022.10.2. 열람). 미소장
21 Ajzen I. & Fishbein M.(1980).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Englewood Cliffs, NJ:Prentice-Hall. 미소장
22 Anderson, P. H., Lawton, L., Rexeisen, R. J., & Hubbard, A. C.(2006). short-term study abroad and intercultural sensitivity: A pilot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30, 457-469. 미소장
23 Baik, E.(2015). Analysis of college students’ awareness and educational needs on global leadership competency by global experience leve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미소장
24 Bojanic, D. C.(1991). The use of advertising in managing destination image, Tourism Management, 12(4), 352-355. 미소장
25 Buhmann, A.(2016). The constitution and effects of country images: theory and measurement of a central target construct in international public relations and public diplomacy. Studies in Communication Sciences, 16(2), 182-198. 미소장
26 Buhmann, A. & Ingenhoff, D.(2015). The 4D-Model of the country image. An integrative approach from the perspective of communication management. International Communication Gazette, 77(1), 102-124. 미소장
27 Clarke, I., Flaherty, T. B., Wright, N. D., & McMillen, R. M.(2009). Student intercultural proficiency from study abroad programs.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 31(2), 173-181. 미소장
28 Creswell, J. W., Klassen, A. C., Plano Clark, V. L., & Smith, K. C.(2011). Best practices for mixed methods research in the health sciences. Bethesda (Maryland):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2013, 541-545. 미소장
29 Deardorff, D. K.(2006). Identification and assessment of intercultural competence as a student outcome of internationalization. Journal of Studies in International Education, 10(3), 241-266 미소장
30 Echtner, C. M., & Ritchie, J. B.(1991). The meaning and measurement of destination image. Journal of Tourism Studies, 2(2), 2-12. 미소장
31 Hall, C. P.(1986). National Images : A Conceptual Assesment. Paper presented th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 Boston 미소장
32 Heslop, L. A., Nadeau, J., O’Reilly, N., & Armenakyan, A. (2013). Mega-event and Country Co-branding: Image Shifts, Transfers and Reputational Impacts. Corporate Reputation Review, 16(1), 7–33 미소장
33 Kelman, H.C.(Ed.).(1965). International behavior: a sociopsychological analysis. Holt, Rinehart and Winston:New York. 미소장
34 Kotler, P., Haider, D. H., & Rein, I. J.(1993). Marketing places: Attracting investment, industry, and tourism to cities, states, and nations. New York: Free Press. 미소장
35 Kuh, G. D., Kinzie, J., Schuh, J. H., & Whitt, E. J. Associates (2005). Student Success in College: Creating Conditions That Matter. San Francisco, CA: Jossey-Bass. 미소장
36 Lindsey, E. W.(2005). Study abroad and values development in social work students. Journal of Social Work Education, 41(2), 229-249. 미소장
37 Moffitt, M. A.(1994). A cultural studies perspective toward understanding corporate image: A case study of state farm insurance.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6(1), 41–66. 미소장
38 Papadopoulos Nicolas, & Heslop Louise A.(1986). “Travel as a Correlate of Product and Country Images.”In Marketing, Vol. 7, edited by Muller T. Administrative Sciences Association of Canada, Marketing Division, 191-200. 미소장
39 Smith, A. D.(1991). National identuty. Reno: University of Nevada Press. 미소장
40 Stronkhorst, R.(2006). Learning outcomes of international mobility at two Dutch institutions of higher education. Journal of Studies in International Education, 9(4), 292-315. 미소장
41 Sutton, R.C., Miller, A.N., & Rubin, D.L.(2007). Research design in assessing learning outcomes of education abroad programs. In M. C. Bolen (Ed.), A guide to outcomes assessment in education abroad (pp. 23-59). Carlisle, PA: Forum on Education Abroad. 미소장
42 Tam, L., & Ayhan, K. J.(2021). Evaluations of people, affection, and recommendation for a host country: A study of Global Korea Scholarship (GKS) recipients. Politics & Policy, 49(6), 1292-1307. 미소장
43 Vande Berg, M., Connor-Linton, J., & Paige, R. M. (2009). The Georgetown Consortium Project: Intervening in student learning abroad. Frontiers:The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Study Abroad, 18, 1-75. 미소장
44 Varpahovskis, E., & Ayhan, K. J. (2020). Impact of country image on relationship maintenance: a case study of Korean Government Scholarship Program alumni. Place Branding and Public Diplomacy, 1-13.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