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谷川士淸(1709-1776)와 本居宣長(1730-1801)는 같은 지역 출신으로서 같은 시대를 살면서 편지를 주고받으며 긴밀히 학문적 교류를 하였다. 그들은 神道家로서 『日本書紀』와 『古事記』를 神典으로 認識하고 있었는데, 이러한 인식은 결코 그들에게만 국한된 게 아니었고, 그 당시에는 普遍的이었다. 또한 『日本書紀』를 重視하고 『古事記』를 輕視하는 風潮가 일반적인 상황이었지만, 註釋書로서 谷川士淸는 『日本書紀通證』을, 本居宣長는 『古事記傳』을 각각 著述하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谷川士淸는 『日本書紀通證』 35권을 1751년 완성하여 1762년에 간행하였으며, 本居宣長는 1764년에 起稿해서 1798년 脫稿하여 『古事記傳』 44권을 1790년부터 1822년에 걸쳐 完刊하였다.

谷川士淸의 學問的 寄與로는 첫째, 『日本書紀通證』이 『日本書紀』 全篇에 걸친 것으로서 近世에 있어서 『日本書紀』 연구의 先驅者라는 명예를 가진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둘째, 그가 日本 및 中國의 학문에 정통하고 佛典에도 어둡지 않아 合理的이고 實證的 방법을 취하였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한편 本居宣長의 學問的 寄與로는 첫째 『古事記』에 옛날의 遺風이 比較的 잘 나타나고 있음을 반영하여 『古事記傳』을 저술하였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둘째 그로 인해 『古事記』가 새로이 인식되었으며, 『古事記傳』이 註釋이면서 동시에 歷史 연구가 될 수 있었던 점을 인정할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이 神道家로서 『日本書紀』와 『古事記』를 神典으로 認識하면서 註釋 작업을 하여 神道의 精神主義가 강하게 내세워진 것은 결점으로 지적된다. 특히 本居宣長의 경우 『古事記傳』 자체가 객관적인 성격을 지닌 학문적 연구가 아니라 그 자신의 宗敎인 神道에 기초한 註釋書에 불과하다는 평가도 있다. 반면에 그를 가장 훌륭한 역사가로 보는 견해도 있다. 따라서 두 서적을 인용할 때는 嚴重한 史料 批判을 통해서 史實과 說話를 구별하여 인용해야만 한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지닌다고 생각된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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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고구려 유민의 折衝府 복무 특징과 변화 양상 = The aspects and change during the government service of displaced people of Goguryeo in Zhechongbu(折衝府) 김수진 p. 7-44

『제왕운기』의 역사서술 특징과 이승휴의 역사관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 contents of Jewang Ungi and Yi Seunghyu's view of history 전진국 p. 45-76

『避難行錄』의 史學史的 고찰 = Historical review of Pinanhaengnok 장준호 p. 77-109

17세기 澤堂 李植家의 『家訓』 저술과 편찬 = Writing and editing of Family Motto by Taekdang Yi Sik's family in the 17th century 고민정 p. 111-139

『御定宋史筌』 「遼傳」을 통해 본 『宋史』 改修의 역사적 의의 = Historical meaning of rewitings of the Songshi (宋史) based on an analysis of "Liao Biography (遼傳)" of the Eojeong Songsa jeon (御定宋史筌) : Joseon-type sinocentrism in the compilation of Chinese historical records : 中國史書 편찬에 보이는 朝鮮中華主義 홍성민 p. 141-182

1894년 이후 호남의 동학여당과 의병의 동향 = The remaining forces of Donghak and the trend of righteous army in Honam since 1894 : focusing on the 『Hongjae diary』 of Ki Haeng-hyun, a Buan Confucian scholar : 부안 유생 기행현의 『홍재일기』를 중심으로 이선아 p. 183-215

『조선환여승람』의 편찬과 그 의미 = Joseonhwanyeoseungram’s compilation and its meaning 김경수 p. 217-250

谷川士淸 『日本書紀通證』·本居宣長 『古事記傳』의 史學史的 意義 = Historical significance of Nihonshoki-tsūshō by Tanikawa Kotosuga and Kojikiden by Motōri Norinaga 盧鏞弼 p. 251-286

롬바르디아 계몽주의의 발생학·피에트로 베리의 사례 = The embryology of the lombardy enlightenment : the example of Pietro Verri 임동현 p. 287-315

나치 독일 치하 유대계 여성들의 상호 원조와 저항 활동 = Mutual aid and resistance of Jewish women under Nazi Germany : focused on the Ravensbrück concentration camp : 라벤스브뤼크 수용소를 중심으로 최호근 p. 317-3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