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이 연구에서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의 3차년도 데이터를 분석하여 중학생들의 사교육 참여가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그릿(흥미유지, 노력지속)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변인들 간 내생성을 통제하기 위해 경향점수 역확률가중치를 활용하여 구조 모형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사교육 참여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흥미유지와 노력지속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사교육 참여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흥미유지와 노력지속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교육 참여는 전체적으로 흥미유지에는 유의한 효과를 미치지 않은 반면, 노력지속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사교육 참여가 학생들의 심리적 영역에 부정적인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이에 대응하는 정책이 마련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Purpose: This research aimed to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participation in private education and grit, and whether academic self-efficacy mediates this relationship.

Design/methodology/data/approach: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applied to the 3rd year data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2018 Korean Youth and Child Panel Survey. To control endogeneity across variables, inverse probability weighting from propensity scores was calculated and applied in the model.

Findings/Results: The major findings showed that participation in private education has negative effects on grit and self-efficacy mediates this effect.

Value: This study showed negative effects of private educa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psychological domains and raises concerns that private education should be consumed with caution.

참고문헌 (7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구병두, 양애경, 최종진 (2014).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메타분석: 2000년 이후에 발간된 국내 논문을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15(5), 1979-2000. 미소장
2 김미숙, 이성회, 백선희, 최예솔 (2015). 초・중・고 학생의 그릿(Grit)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및 성별・학년별 특성.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5), 297-322. 미소장
3 김아영, 박인영 (2001).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학연구, 39(1), 95-123. 미소장
4 김아영, 차정은 (2003). 교사효능감 및 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층분석. 교육심리연구, 17(2), 25-43. 미소장
5 김용남, 양혜원 (2021). 완전매개 결과의 타당성과 통제변수의 활용. 교육평가연구, 34(4), 679-705. 미소장
6 김윤정, 김난옥, 강태경, 임현정. (2017). 청소년기 사교육 참여 양상이 대학에서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교육학연구, 55(4), 143-166. 미소장
7 김진구, 박다은 (2017). 지능에 대한 암묵적 신념과 학업성취의 관계에서 투지의 매개효과. 교육심리연구, 31(1), 145-162. 미소장
8 김희명, 황매향 (2015). 한국판 아동용 끈기(Grit) 척도의 타당화. 교육논충, 35(3), 63-74. 미소장
9 김태균, 권일남 (2009).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SES)가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사교육 시간, 학업흥미의 종단적 매개효과 검증. 미래청소년학회지, 6(1), 1-22. 미소장
10 박소진, 박병영 (2003). 학벌경쟁 사회의 사교육 소비: 서울 지역 초등학생의 사례. 사회발전연구, 1, 49-84. 미소장
11 박찬호, 황명환 (2019). 부모의 학업관여, 그릿이 영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성별 차이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9), 67-97. 미소장
12 박현정, 길혜지 (2013). EBS 수능강의 수강이 교육격차 감소와 학교수업태도 향상에 미치는 효과 분석. 교육평가연구, 26(5), 1115-1141. 미소장
13 박현정, 상경아, 강주연 (2008). 사교육이 중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교육평가연구, 21(4), 107-127. 미소장
14 변상민, 신중휘, 양준혁 (2018). 사교육 참여여부 및 시간이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아시아교육연구, 19(4), 913-944. 미소장
15 변수용, 김경근 (2008). 부모의 교육적 관여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가정배경의 영향을 중심으로. 교육사회학연구, 18(1), 39-66. 미소장
16 사교육걱정없는세상 (2022). 경쟁교육고통 지표 설문조사. 미소장
17 상경아 (2010). 학생 및 학교 특성 변인들이 사교육 참여에 미치는 영향. 교육평가연구, 23(2), 265-280. 미소장
18 신여울, 구민주, 박다은 (2019). 고등학생의 그릿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에서불안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발달, 32(3), 21-36. 미소장
19 신원균 (2017). 부모의 교육지원활동이 초등학생의 학습동기, 학습의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0 신종호, 진성조, 김연제 (2010). 지각된 부모의 학업지원, 성취기대, 일상통제가 학업성취 수준에 따라 자기결정성 동기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24(1), 121-137. 미소장
21 윤미선, 홍창용 (2006). 중학생의 부모 학습관여 지각과 교과흥미 및 교과성적의 관계. 교육방법연구, 18(2), 139-155. 미소장
22 이미란, 이혜원, 탁정화 (2017). 예비유아교사의 그릿 군집유형에 따른 성격 5요인과 자기효능감의 차이. 유아교육연구, 37(3), 249-268. 미소장
23 이수란, 손영우 (2013). 무엇이 뛰어난 학업성취를 예측하는가?-신중하게 계획된 연습과 투지(Grit).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0(3), 349-366. 미소장
24 이웅, 강승호 (2009). Jigsaw식 학업수행 자기효능감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교육평가연구, 22(1), 57-78. 미소장
25 이유정, 김진경 (2019). 사교육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지능에 대한 고정신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5(1), 5-25. 미소장
26 이자영, 이상민 (2012). 한국형학업열의척도 개발 및 타당화. 교육방법연구, 24(1), 131-147. 미소장
27 이정림, 권대훈 (2016). 통제소재, 마인드셋, 그릿,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청소년학연구, 23(11), 245-264. 미소장
28 이준호, 박현정 (2012). 맞벌이의 교육적 기회비용: 방과 후 자기보호 ( self-care) 가 초등학생의 자기학습 통제능력에 미치는 영향. 아시아교육연구, 13(3), 27-59. 미소장
29 이진실 (2021). 매개효과 분석에서 오차 간 상관을 고려한 경향점수 역확률가중치 활용방법.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KDAS), 23(2), 971-984. 미소장
30 임현정 (2022). 대학 진학에 대한 경기도 혁신학교 재학 경험의 누적효과 분석. 교육평가연구, 35(4), 719-741. 미소장
31 임효진 (2017a). 그릿(Grit)의 요인구조와 타당도에 관한 탐색적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18(2), 169-192. 미소장
32 임효진 (2017b). 그릿(Grit)의 요인구조 및 초등학생과 대학생 집단에서 나타나는 잠재평균의 차이. 교육학연구, 55(3), 87-113. 미소장
33 임효진, 하혜숙, 황매향 (2016). 초등학생의 끈기(Grit), 자기효능감, 성취목표, 학업적 자기조절의 구조적 관계. 교육과학연구, 47(3), 43-65. 미소장
34 전하람, 이현주, 김가영 (2022). 부모의 교육적 관여로서의 사교육 참여여부가 중학생의 스마트폰 사용 시간 감소에 미치는 영향: 코로나19 확산 전후 비교. 교육학연구, 60(6), 459-492. 미소장
35 정윤경, 이민혜, 우연경, 봉미미, 김성일 (2010). 사교육 시간에 따른 학습동기, 학습전략 사용 및 학업성취도의 변화.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6(2), 103-124. 미소장
36 조시정, 오원석 (2023). 잠재 프로파일 분석을 활용한 초・중・고 학생들의 일반교과 사교육 참여 유형 분석: 2011년, 2016년, 2021년 자료의 비교를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61(1), 185-213. 미소장
37 조은별, 박수원 (2016). 청소년의 학습시간과 학업성취와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행동조절능력의 매개효과: 개인공부시간과 사교육시간을 중심으로. 미래청소년학회지, 13(1), 115-139. 미소장
38 최정아 (2018). 학업적 자기효능감, 목표자기일치감, 그릿이 학업성취를 위한 노력에 미치는 영향. 교육종합연구, 16(1), 41-63. 미소장
39 통계청 (2023). 2022년 초・중・고 사교육비 조사 결과. 통계청 연구보고서. 미소장
40 하여진 (2016). 직무일치가 직무만족을 매개로 이직의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재정경제연구, 25(2), 29-52. 미소장
41 한정욱, 박선미 (2018). 중학생이 인지한 부모 지지와 학업성취압력이 그릿(Grit)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0), 165-182. 미소장
42 황매향, 하혜숙, 김명섭 (2017). 초등학생의 그릿(Grit)과 학업성취도의 관계에서 자기조절학습의 매개효과. 초등상담연구, 16(3), 301-319. 미소장
43 황명환 (2017). 한국 고등학교 학습자들의 그릿, 자기 효능감, 영어능력 사이의 관계 연구. 영어교육연구, 29(2), 145-164. 미소장
44 Alan, S., Boneva, T., & Ertac, S. (2019). Ever failed, try again, succeed Better: Results from a randomized educational intervention on grit. The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134(3), 1121-1162. 미소장
45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미소장
46 Bandura, A., & Schunk, D. H. (1981). Cultivating competence, self-efficacy, and intrinsic interest through proximal self-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cial Psychology, 41, 586-598. 미소장
47 Bong, M., & Clark, R. E. (1999). Comparison between self-concept and self-efficacy in academic motivation research. Educational Psychologist, 34, 139-153. 미소장
48 Cooper, A. D. (2014). Exploring the use of non-cognitive factors in predicting college academic outcomes. Chattanooga, Tennessee: University of Tennessee. 미소장
49 Credé, M., Tynan, M. C., & Harms, P. D. (2016). Much ado about grit: A meta-analytic synthesis of grit literatu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13(3), 492-511. 미소장
50 Curtis, L. H., Hammill, B. G., Eisenstein, E. L., Kramer, J. M., & Anstrom, K. J. (2007). Using inverse probability-weighted estimators in comparative effectiveness analyses with observational databases, Medical Care, 45(10), 103-107. 미소장
51 Duckworth, A. L., & Gross, J. J.(2014). Self-Control and Grit: Related but Separable Determinants of Success.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23(5), 319-325. 미소장
52 Duckworth, A. L., Kirby, T. A., Tsukayama, E., Berstein, H., & Ericsson, K. A. (2011). Deliberate practice spells success: Why grittier competitors triumph at the national spelling bee?. Social Psychological and Personality Science, 2(2), 174-181. 미소장
53 Duckworth, A. L., Peterson, C., Matthews, M. D., & Kelly, D. R. (2007). Grit: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6), 1087-1101. 미소장
54 Duckworth, A. L., & Quinn, P. D. (200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hort Grit Scale (GRIT–S).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91(2), 166-174. 미소장
55 Epstein, J. L. (1987). Parent involvement: What research says to administrators. Education and Urban Society, 19(2), 119-136. 미소장
56 Eskreis-Winkler, L., Gross, J. J., & Duckworth, A. L. (2016). Grit: Sustained self-regulation in the service of superordinate goals. In K. D. Vohs & R. F. Baumeister (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Research, theory, and applications (pp. 380-395). New York, NY: Guilford. 미소장
57 Gottfried, A. E., Fleming, J. S., & Gottfried A. W. (1994). Role of parental motivation practices in children’s academic intrinsic motivation and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6(1), 104-113. 미소장
58 Hong, G., & Raudenbush, S. W. (2008). Causal inference for time-varying instructional treatments. Journal of Educational and Behavioral Statistics, 33(3), 333-362. 미소장
59 Kelcey, B. (2011). Covariate selection in propensity scores using outcome proxies.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46(3), 453-476. 미소장
60 Lareau. A. (2011). Unequal childhoods: Class, race, and family life. Berkeley, C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미소장
61 Matsuoka, R. (2019). Concerted cultivation developed in a standardized education system. Social Science Research, 77, 161-178. 미소장
62 Muenks, K. M., Wigfield, A., Yang, J., & O’Neal, C. (2017). How true is grit? Assessing its relations to high school and college students’ personality characteristics, self-regulation, engagement, and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9(5), 599-620. 미소장
63 Pajares, F. (1996). Self-efficacy beliefs in academic setting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6, 543-578. 미소장
64 Robertson-Kraft, C., & Duckworth, A. L. (2014). True grit: Trait-level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predicts effectiveness and retention among novice teachers. Teachers College Record, 116(3), 1–27. 미소장
65 Rojas, J. P. (2015). The relationships among creativity, grit, academic motivation, and academic success in college students. University of Kentucky. Lexington: KY. 미소장
66 Rosenbaum, P. R., & Rubin, D. B. (1983). The central role of the propensity score in observational studies for causal effects. Biometrika, 70(1), 41-55. 미소장
67 Rosenthal, R., & Jacobson, L. (2003). Pygmalion in the classroom: teacher expectation and pupil’s intellectual development. BC: Crown House. 미소장
68 Rubin, D. B. (2007). The design versus the analysis of observational studies for causal effects: parallels with the design of randomized trials. Statistics in Medicine, 26(1), 20-36. 미소장
69 Schunk, D. H. (1982). Effects of effort attributional feedback on children’s perceived self-efficacy and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4, 548-556. 미소장
70 Schunk, D. H. (1983). Goal difficulty and attainment information: Effects on children’s achievement behaviors. Human Learning, 2, 107-117. 미소장
71 Schunk, D. H. (1984). Self-Efficacy Perspective on Achievement Behavior. Educational Psychologist. 19(1), 48-58. 미소장
72 Schunk, D. H. (1991). Self-efficacy and academic motiva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26, 207-231. 미소장
73 Slack, G. (2014). The Intersectionality between the Short Grit Scale and Four Measures of Academic Self-Efficacy of African American Males Enrolled through a Remedial Program at a Historically Black College and University. ProQuest Dissertations and Theses. 미소장
74 Steiner, P. M., Cook, T. D., & Shadish, W. R. (2011). On the importance of reliable covariate measurement in selection bias adjustments using propensity scores. Journal of Educational and Behavioral Statistics, 36(2), 213-236. 미소장
75 Vincent, C., & Maxwell, C. (2016). Parenting priorities and pressures: Furthering understanding of ‘concerted cultivation’. Discourse: Studies in the cultural politics of education, 37(2), 269-281. 미소장
76 Won, Sungjun & Lee, Y. J. (2023). Adolescent students’ grit: Do parents’ grit and educational expectations matter?.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72, 102-137. 미소장
77 Wolters, C. A., & Hussain, M. (2015). Investigating grit and its relations with college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Metacognition and Learning, 10(3), 293-311. 미소장
78 Zimmerman, B. J., Bandura, A., & Martinez-Pons, M. (1992). Self-motivation for academic attainment: The role of self-efficacy beliefs and personal goal setting.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9, 663-676. 미소장
79 Zimmerman, B. J. & Schunk, D. (2008). Motivation: An essential dimension of self-regulated learning. In. D. Schunk & B. Zimmerman (Eds.), Motiv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 (pp. 1-30). Mahwah: Lawrence Erlbaum Associates.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