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1

일본의 학습지도요령으로 바라 본 금융교육 현황 = 日本の学習指導要領から見た金融教育の現状 / 김용민 1

요약 1

Ⅰ. 들어가는 말 2

Ⅱ. 금융교육의 흐름과 국가전략 3

1. 금융교육의 흐름 3

2. 금융교육에 대한 국가전략 4

Ⅲ. 학습지도요령 개정의 특징과 학급별 금융교육 현황 7

1. 학습지도요령 개정의 특징 7

2. 학급별 금융교육 현황 9

Ⅳ. 결론 17

참고문헌 18

[요약] 19

참고문헌 (1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권오현(2019). 2017년·2018년 일본 학습지도요령 개정과 사회과 교육의 주요 변화. 사회과교육연구, 26(2), 1-20 미소장
2 김경모(2013). 한국과 일본의 금융교육 비교연구. 시민교육연구, 45(3), 55-80. 미소장
3 김용민(2021). 일본 소학교 학습지도요령으로 본 액티브러닝 이용의 교육연극 현황 고찰. 교육연극학, 13(1), 29-39. 미소장
4 장지은(2014). 일본의 금전교육의 특징과 시사점-금전교육에 대한 학교 밖 지원시스템을중심으로』. 비교교육연구, 24(4), 129-156. 미소장
5 양병일(2019). 분산과 통합의 관점에서 본 일본의 2017년 개정 소학교 사회과 학습지도요령. 한국일본교육학연구, 24(2), 1-21. 미소장
6 佐貫浩(2017). アクティブラーニングの批判的検討. 生涯学習とキャリアデザイン, 14(2), 59-79. 미소장
7 文部科学省(2017). 中学校学習指導要領解説社会編(平成29年告示) 미소장
8 文部科学省(2018a). 高等学校学習指導要領解説公民編(平成30年告示) 미소장
9 文部科学省(2018b). 高等学校学習指導要領解説家庭編(平成30年告示) 미소장
10 文部科学省https://www.mext.go.jp/b_menu/shingi/chukyo/chukyo0/toushin/1380731.ht에서 2023. 5. 15. 인출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