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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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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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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강아영 (2016. 5. 25.). 조사기관 탓 말고 언론도 반성해야. 『한국기자협회』. http://m.journalist.or.kr/m/m_article.html?no=39247 | 미소장 |
2 | 강은나래 (2020. 3. 25.). 총선 때마다 여론조사 무용론…이번엔 맞힐까?. 『연합뉴스』. https://www.yna.co.kr/view/MYH20200325022500038 | 미소장 |
3 | 권혁남 (1991). 선거여론조사 보도의 문제점과 새로운 방향: 13대 대통령선거와국회선거 보도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신문학보)』, 26, 5-43. | 미소장 |
4 | 권호천 (2016). 20대 총선에 대한 신문보도의 의미네트워크 분석: 조선일보와 한겨레신문 기사를 중심으로.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 42, 39-87. | 미소장 |
5 | 고성석・한용희 (2016). 2014 지방선거 여론조사의 예측오차에 대한 조사편향의영향 분석.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8권 2호, 771-781. | 미소장 |
6 | 곽은선・김영원 (2022). 현행 선거여론조사 방법의 정확성과 선거결과 예측 가능성. 『조사연구』 23권 1호, 131-153. | 미소장 |
7 | 김경모・김시현・송현진 (2010). 선거 여론조사 보도에서 방법론 문제와 부정적 보도 경향의 관계: 주요 일간지의 16-18대 국회의원선거기사 내용분석. 『언론과학연구』, 10권 3호, 81-124. | 미소장 |
8 | 김선호・김위근 (2016) 선거여론조사에 대한 여론조사. Media Issue 2권 4호, 1-17. | 미소장 |
9 | 김선호・백영민・장경은 (2021). 『선거와 미디어: 유권자의 관점에서』. 서울: 한국언론진흥재단. | 미소장 |
10 | 김연수・김지현・정일권 (2007). 2007 대선 여론조사 보도의 문제점과 특성-신문과방송 보도의 내용분석과 응답자 서베이 조사를 중심으로.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 7권, 83-120. | 미소장 |
11 | 김영원・황다솜 (2014). 2014년 지방선거 여론조사 전화조사방법에 따른 예측오차및 편향. 『조사연구』, 15권 4호, 1-32. | 미소장 |
12 | 김지연・나윤정・이명진・조성겸 (2007). 선거여론조사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2006년 지방선거 전화조사를 중심으로. 『조사연구』, 8권 1호, 31-54. | 미소장 |
13 | 김지윤・강충구 (2014). 여론조사의 대표성: 표집과 조사방식에 대한 연구. 『평화연구』, 22권 2호, 360-397. | 미소장 |
14 | 김지윤・우정엽 (2012). 휴대전화를 이용한 정치 여론조사에 대한 연구. 『한국정당학회보』, 11권 2호, 225-246. | 미소장 |
15 | 김철년・하윤수・배승주 (2022). 정치의 미디어화 실증을 위한 유튜브 연구: 2022년 지방선거를 중심으로.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 66, 97-134. | 미소장 |
16 | 김춘석・정한울 (2010). 6・2 지방선거 여론조사 방법론 논쟁: 선거여론조사방법의문제점과 개선 방안 제언. 『EAI 기타간행물』, 1-12. | 미소장 |
17 | 박재영・안수찬・박성호 (2014). 대통령 선거 보도의 기사품질, 심층성, 공공성의 변화: 1992~2012년 국내 주요 신문의 경우. 『방송문화연구』, 26권 2호, 33-66. | 미소장 |
18 | 박종희 (2013). 제18대 대선 여론조사에서 나타난 조사기관 편향. 『조사연구』, 14권 호 1 , 1-30. | 미소장 |
19 | 박현진・정일권 (2018). 선거 여론조사 보도의 효과: 수치 위주 기술형 대 분석-설명형 보도의 비교.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22권 3호, 4-35. | 미소장 |
20 | 법령강령 – 방송제작가이드라인. 서울: KBS. 접속일자: 2023. 2. 5. URL:https://open.kbs.co.kr/index.html?sname=kbs&stype=rule#none | 미소장 |
21 | 송병권 (2019). 여론조사 보도에서 나타난 언론매체의 정치적 편향: 제19대 대통령선거를 중심으로. 『한국정당학회보』, 18권 4호, 69-93. | 미소장 |
22 | 양승찬 (2002). 여론조사 보도의 문제점과 개선을 위한 제언. 한국언론학회 <선거 보도 가이드라인 제정을 위하여> 세미나 발제문. 85-123. | 미소장 |
23 | 양승찬 (2007). 한국의 선거 여론조사와 그 보도에 대한 이슈 고찰. 『커뮤니케이션이론』, 3권 1호, 83-119. | 미소장 |
24 | 양승찬 (2016). 제20대 국회의원선거 여론조사 보도의 이슈. 『관훈저널』, 28-36. | 미소장 |
25 | 언론중재위원회 (2022) 제20대 대선 선거기사심의위원회 제재 결정 역대 최다. 서울: 언론중재위원회. 접속일자: 2023.04.07. URL: https://www.pac.or.kr/kor/pages/?p=41&b=B_1_2&bn=2900&m =read&nPage=1 | 미소장 |
26 | 오미영 (2018). 국내 유권자의 미디어 이용과 언론사 및 여론조사 신뢰에 대한 연구.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 50, 83-123. | 미소장 |
27 | 이강형 (2002). 유권자의 정치후보에 대한 감정이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46권 5호, 73-104. | 미소장 |
28 | 이명진・김선혁・최지영 (2021). 『선거여론조사 등록기관 관리・감독 강화 방안 연구』. 경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 미소장 |
29 | 이준웅 (2002). 선거 여론조사방법 및 운용. 『관훈저널』, 83호. 45-59. | 미소장 |
30 | 이효성 (2002). 선거보도 가이드라인 제정을 위하여: 선거보도 개선을 위한 이론적 논의와 제안. 『한국언론학회 심포지움 및 세미나』, 1-18. | 미소장 |
31 | 전희락・이제영 (2014). 정치인 여론조사의 신뢰도 인식에 관한 유형 연구.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 33, 71-93. | 미소장 |
32 | 정승혜 (2022. 5. 5.). 응답률 1% 여론조사…믿을 수 있을까?. 『MBC』. https://imnews.imbc.com/news/2022/politics/article/6365844_35666.html | 미소장 |
33 | 정일권 (2014). 선거여론조사 개선 방법에 대한 보도자와 조사자의 의견 차이에관한 연구. 『조사연구』, 15권 4호, 61-94. | 미소장 |
34 | 정일권 (2017). 선거 여론조사 보도를 통한 언론의 상관조정 기능 강화. 『커뮤니케이션이론』, 13권 4호, 5-39. | 미소장 |
35 | 정일권・김상연 (2021). 해석적 선거 여론조사 보도: 기사 작성과 취재 실천 방안. 『방송문화연구』, 33권 2호, 9-46. | 미소장 |
36 | 정일권・김영석. (2006). 온라인 미디어에서의 댓글이 여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여론동향 지각과 제 3 차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0(4), 302-327. | 미소장 |
37 | 정일권・장병희・남상현 (2014). 선거여론조사 방송보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관한 연구: 지상파와 종편의 제18대 대선 방송뉴스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28권 5호, 150-196. | 미소장 |
38 | 최영준 (2018). 19대 대선관련 뉴스에 대한 언론사별 팩트체킹 분석: 2017년 저널리즘 공정성에 관한 탐색적 고찰.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 49호, 131-177. | 미소장 |
39 | 최인숙 (2019). 한국 선거여론조사의 신뢰성 향상을 위한 제도적 방안. 『정책개발연구』, 19권 1호, 123-153. | 미소장 |
40 | 최종호・김태균・백다예・왕정하・한강욱 (2022). 조사방법 차이가 정치적 태도 조사결과에 미치는 영향: 중앙여심위 선거여론조사 통합자료 분석. 『한국정당학회보』, 21권 3호, 5-40. | 미소장 |
41 | 한국갤럽 (2019. 9. 4.). 〈조사인으로 살다〉 부끄러운 여론조사 보도. https://www.gallup.co.kr/gallupdb/columnContents.asp?seqNo=111 | 미소장 |
42 | 한국조사학회 (2014. 8. 21.) [공지](사)한국조사협회, ARS 여론조사 수행하지 않기로 결의. http://ww.kasr.org/?m=bbs&bid=regard&p=10&uid =498 | 미소장 |
43 | 한국신문협회・한국방송협회・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한국인터넷신문협회・한국인터넷기업협회 (2016). 선거여론조사 보도 준칙 및 선거 여론조사의이해. https://www.kpf.or.kr/front/board/boardContentsView.do?board_id=291&cont ents_id=00022D74204ECBA285732B93816939B2 | 미소장 |
44 | 허순영・이수철 (2016). 전화 선거여론조사에서 무응답률 증가로 인한편의와 응답률 제고 방안.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27권 2호, 315-325. | 미소장 |
45 | Ansolabehere, S., & Iyengar, S. (1994). Of horseshoes and horse races: Experimental studies of the impact of poll results on electoral behavior. Political Communication, 11(4), 413-430.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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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 Bhatti, Y., & Pedersen, R. T. (2016). News reporting of opinion polls: Journalism and statistical noise. International Journal of Public Opinion Research, 28(1), 129–141. doi: 10.1093/ijpor/edv008.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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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 Hobbs, R. (2010). Digital and Media Literacy: A Plan of Action. A White Paper on the Digital and Media Literacy Recommendations of the Knight Commission on the Information Needs of Communities in a Democracy. Aspen Institute. 1 Dupont Circle NW Suite 700, Washington, DC 20036. | 미소장 |
50 | Kim, J., Gershenson, C., Glaser, P., & Smith, T. W. (2011). The polls-trends: Trends in surveys on surveys. Public Opinion Quarterly, 75, 165–191.doi: 10.1093/poq/nfq047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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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 Patterson,T. E. (1980). The Mass Media Election. New York: Praeger. | 미소장 |
54 | Patterson,T. E. (1993). Out of Order. New York: Knopf. | 미소장 |
55 | Perryman, M. R., Foley, J., & Wagner, M. W. (2020). Is Bad News Biased? How Poll Reporting Affects Perceptions of Media Bias and Presumed Voter Behavior. International Journal of Communication, 14, 21. | 미소장 |
56 | Pinkleton, B. E., Austin, E. W., & Fortman, K. K. (1998). Relationships of media use and political disaffection to political efficacy and voting behavior.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42(1), 34-49. | 미소장 |
57 | Price, V., & Stroud, N. J. (2006). Public attitudes toward polls: Evidence from the 2000 U.S. presidential ele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Public Opinion Research, 18, 393–421. doi: 10.1093/ijpor/edh119 | 미소장 |
58 | Stephens, M. (2014). Beyond News: The future of journalism.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59 | Tsfati, Y. (2001). Why do people trust media pre-election polls? Evidence from the Israeli 1996 elec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Public Opinion Research, 13, 433–441. doi: 10.1093/ijpor/13.4.433.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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