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기존의 전통악기와 완전히 다른 컴퓨터로 합성된 음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컴퓨터 전자음악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소음으로 다가온다. 이때 “도대체 왜 이런 소음을 음악이라고 만드는 것이지?”라는 의문이 드는 것은 당연하다. 이에 대한 대답은 음/소음의 이분법에 대한 문제제기로 이어진다. 오늘날 통상적으로 음/소음의 객관적인 기준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소음은 새로운 음악의 전위적인 특성 탓에 기존의 음악적 기준과 상충하는 일시적인 문화지체현상으로 간주된다. 이때 소음을 음악으로 수용하는 것은 곧 음악적 지평의 확장을 의미한다. 필자는 이를 소음의 ‘아방가르드 서사’로 정의한다. 이 ‘아방가르드 서사’를 전자음악의 소음에 적용할 경우 두 가지 방향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는 전자음악의 소음을 전통적인 음악적 취향을 지닌 사람들도 충분히 수용할 수 있도록 만듦으로써 음악의 재료를 음에서 소리로 확장하는 것이다. 둘째는 극단적인 소음을 사용하여 미감이라는 기준 자체를 벗어난 새로운 미학적 기준을 제시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 두 가지 아방가르드 서사는 전자음악의 소음을 설명하는 데는 유의미하지만, 전자음악의 고유한 특성을 보여주는 데는 분명한 한계가 존재한다. 이러한 아방가르드 서사는 전자음악의 고유한 특성보다는 전위적인 음악의 일반적 특성을 나타낸다. 이에 반하여 크세나키스의 음악적 시도는 소리의 합성이라는 미시적인 차원과 곡의 구성(작곡)이라는 거시적인 차원의 통합이라는 전통악기로서는 불가능한 새로운 음악적 형식을 담고 있다. ‘사건’은 이러한 새로운 음악적 형식을 설명하는 적절한 개념인데, 사건은 무한한 사건으로 이루어진 사건들의 우발적인 연쇄이기 때문이다. 크세나키스의 ‘비표준합성’과 ‘추계학적 원리’는 이를 구현하기 위한 음악적인 원리이며, 이에 필수적인 소음은 심미적 기준에서 이해되어야 할 현상이 아닌 그의 새로운 음악실험과 나아가 전자음악 일반의 가능성을 나타내는 소리로 이해되어야 한다.
Most people perceive electronic music as merely a collection of sounds and question the purpose of this kind of music. The answer naturally leads to questioning the dichotomy of tone/noise. The general belief is that there is no rigid standard distinguishing tone and noise. Noise is said to be a product of cultural lag, owing to its avant-garde character. Therefore, by accepting noise as music, the horizon of music is extended. I consider this narrative a kind of avant-garde narrative. If we could apply this kind of avant-garde narrative to electronic music, we could make the following two inferences. The first inference is that the range of musical material is extended from tone to sound, which includes noise. The second is that extremely noisy sound changes the musical standard. However, both narratives reveal the limit that the characteristic of electronic music cannot be changed; it can only extend to the general character of avant-garde music. On the other hand, Xenakis's experiment shows the revolutionary form that integrates the micro and macro levels in musical composition, thanks to his own musical principles, such as “non-standard”synthesis and stochastic composition. Additionally, the concept of “event”is very useful to understand this new musical form. Noise in Xenakis's music is not an object to be evaluated aesthetically, but an expression to represent his musical experiment and the musical possibility of electronic music in general.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Curtis Roads, Composing Elctronic Music - A New Aesthetics, Oxford University Press, 2015. | 미소장 |
2 | Iannis Xenakis, Formalized Music - Thought and Mathematics in Music, Pendragon Press, Revised Edition, 1992. | 미소장 |
3 | Jacques Attali, Noise - The Political Economy of Music, tr. by Brian Massumi, University of Minnnesota Press, 2011. | 미소장 |
4 | Joanna Demers, Listening Through The Noise - The Aesthetics of Experimental Electronic Music, Oxford University Press, 2010. | 미소장 |
5 | Joseph Auner, Music in the Twentieth and Twenty-First Century - Western Music in Context, W. W. Norton & Company, Inc., 2013. | 미소장 |
6 | Luigi Russolo, The Art of Nosie, tr. by Barclay Brown, Pendragon Press, 1986. | 미소장 |
7 | Michael Nyman, Experimental Music - Cage and Beyo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Second Edition, 11th printing, 2010. | 미소장 |
8 | Michel Chion, Sound - an acoulogical treatise, Duke University Press, 2016. | 미소장 |
9 | Paul Hegarty, Noise/Music - A History, Bloomsbury, 2007. | 미소장 |
10 | Thomas Christensen, Rameau and Musical Thought in the Enlightenment,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3. | 미소장 |
11 | Andrew Hugill, "The Origins of electronic music", in The Cambridge Companion to Electronic Music, edited by Nick Collins and Julio d'Escriván,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7. | 미소장 |
12 | Brian Masumi, "Floating the social: an electronic art of noise", Reverberations - The philosophy, aesthetics and politics of noise, ed. by Michael Goddard, Benjamin Halligan and Paul Hegarty, Contiuum, 2012. | 미소장 |
13 | Christopher Haworth, "Xenakian Sound Synthesis: Its Aesthetics and Influence in 'Extreme' Computer Music", in Resonances - Noise and Contemporary Music, ed. by Michael Goddard, Benjamin Halligan and Nicla Spelman, Bloomsbury, 2013. | 미소장 |
14 | Dominique M. Richard, "Computer Music and the Post-Modern: A Case of Schizophrenia", Computer Music Journal, Vol. 18, No.4, Winter, The MIT Press, 1994. | 미소장 |
15 | Douglas Kahn, "Noises of the Avant-Garde", in, The Sound Studies Reader, ed. by Jonathan Sterne, Routledge, 2012. | 미소장 |
16 | Felicity J. Colman, "Sound manifesto: Lee Ronaldo's notes for Robert Smithson", Reverberations - The philosophy, aesthetics and politics of noise, ed. by Michael Goddard, Benjamin Halligan and Paul Hegarty, Contiuum, 2012. | 미소장 |
17 | Agostino Di Scipio, "The Centrality of Téchne for an Aesthetic Approach on Elcetroacoustic Music", Journal of New Music Research, 24-4, December, 1995, Routledge. | 미소장 |
18 | James Harley, “The Electroacoustic Music of Iannis Xenakis”, Computer Music Journal, Vol. 26, No. 1, Spring, In Memoriam Iannis Xenakis, The MIT Press, 2002. | 미소장 |
19 | John Dyck, "Natural Sounds and Musical Sounds: A Dual Distinction", The Journal of Aesthetics and Art Criticism, Vol.74, No.3, Summer, Wiley on behalf of the American Society for Aesthetics, 2016. | 미소장 |
20 | Joseph Vogl, "Was ist ein Ereignis?", in, Deleuze und di Künste, hrsg. von Peter Gente und Peter Weibel, Suhrkmap Verlag, 2007. | 미소장 |
21 | Karlheinz Essl, "Algorithmic compositin", in Electronic Music, ed. by Nick Collins and Julio d'Escriván,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7. | 미소장 |
22 | Kim Cascone, "The Aesthetics of Failure: 'Post-Digital' Tendencies in Contemporary Music", Computer Music Journal, Winter, Vol.24, No.4, Winter, The MIT Press, 2000. | 미소장 |
23 | Luc Döbereiner, "Models of Constructed Sound: Nonstandard Synthesis as an Aesthetic Perspective", Computer Music Journal, Vol.35, No.3, Fall, The MIT Press, 2011. | 미소장 |
24 | Richard Parneutt and Graham Hair, "A Psychocultural Theory of Musical Interval", Music Perception: An Interdisciplinary Journal, Vol.35, No.4, April,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018. | 미소장 |
25 | Roger Smalley, "Experimental Music", The Musical Times, Vol.116, No.1583, Jan., Musical Times Publications Ltd, 1975. | 미소장 |
26 | S. R. Holzman, "An Automated Digital Sound Synthesis Instrument", Computer Music Journal, Vol.3, No.2, Jun., The MIT Press, 1979. | 미소장 |
27 | Siegmund Levarie, "Noise", Critical Inquiry, Autumn, 1977, Vol.4, No.1, Autumn,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77. | 미소장 |
28 | Thomas E. Janzen, "Aesthetical Appeal in Computer Music", Computer Music Journal, 1986, Vol. 10, No.3, Autumn, The MIT Press, 1986.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대학01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