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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대 소설에서 부상한 여성 SF는 과학기술의 발전이 초래한 새로운 현실 속에서 ‘포스트휴먼’의 가능성을 다채롭게 상상하는 서사적 성과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이에 대한 연구도 포스트휴먼의 맥락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 그 연구 경향은 크게 여성과 과학 간의 결합을 긍정하는 테크노페미니즘과 비장애 중심주의에 대한 비판적 포스트-휴머니즘 연구로 대별된다. 그런데 이들 연구에서 인간과 비인간을 포괄하는 동물성에 관한 관점이 미진하다. SF에 대한 논의는 불가피하게 과학기술이 발달할수록 증대된다고 볼 수 있는 생명 경시 및 도구주의적 착취와 정면으로 맞닥뜨리는 일이다. 따라서 인간-비인간의 소수자성, 취약성, 동물성의 문제는 포스트휴먼 사회의 궁극적 과제가 될 수밖에 없으며 SF 논의에서도 핵심이 된다. 포스트-휴머니즘이 ‘더 나은’ 인간 이후를 꿈꾸는 것이라면 응당 ‘인간을 포함한 동물’에 초점을 맞추어야 마땅하다. 그리하여 본고는 교양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토론 주제 마련을 위한 사유의 범주를 생성하고자 기존 논의에 동물의 축을 더해, 천선란의 소설 『천 개의 파랑』에 나타난 소수자성과 취약성 그리고 동물성이라는 세 개념 간 상관관계를 논한다. 살펴본바, 이 소설의 교육적 함의는 장애로써 인간과 동물을 연결하고, 오늘의 연장선상에서 근미래에 도래할 과학기술 사회의 문제점을 지적함으로써 포스트휴먼의 사회가 가장 낮은 자리에서부터 설계되어야 함을 지적하는 데 있다. 또한, 이 소설은 단지 바람직한 인간-동물 간 관계를 설정하여 문제의 지점을 봉합하기보다는 논쟁의 지점을 열어둔다는 점에서 토론할 거리를 생성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 소설을 통해 포스트휴머니즘 논의에 종의 축을 더해 사고함으로써 사회를 어떻게 재설계할 것인가를 생각하는 논의의 장이 마련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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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의 Liberal Arts&Science 모델을 접목한 학부 교양교육의 개선 가능성 탐색 = Exploring improvement possibility of undergraduate liberal arts education inspired by European liberal arts and science model 민춘기 p. 11-31

대학생 필자의 글쓰기 과정에서 챗GPT에 대한 질문 양상 연구 = Aspects of questioning ChatGPT in the writing process of college student writers : focusing on comparison between writers groups by writing level : 쓰기 수준별 필자 집단의 비교를 중심으로 이윤빈 p. 35-52

토론-논증적 글쓰기 통합모형 수업사례 연구 =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an educational model integrating debate and argumentative writing : focusing on face-to-face debates and online debates : 대면 토론과 온라인 토론을 중심으로 이란 p. 53-70

고전읽기 교과목의 토론 방식 고찰 = A study on the discussion method of classics reading : based on <Masterpiece Reading> learners' perception analysis : <명저읽기> 학습자 인식 분석을 토대로 임연정 p. 71-85

2010년대 한국 여성 과학소설의 교양교육적 함의 = Liberal educational implications of Korean women's science fiction in the 2010s : focusing on Cheon Seonran's A Thousand Blue : 천선란의 『천 개의 파랑』을 중심으로 송다금 p. 87-101

비대면 수업 및 대면 수업에서 대학생의 자기주도 영어학습 능력 = College students' self-directed english learning ability in non-face-to-face and face-to-face classes 이수림 p. 125-142

대학의 교양수학에 대한 연구 동향 분석 = Analysis of research trends on general mathematics at universities : focusing on papers published in Korean journals over the past 10 years : 최근 10년간 발표된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심상길 p. 143-158

역할극 중심 교양 수업에 참여한 간호대학생의 다문화인식 변화과정에 관한 질적 연구 = A qualitative study on the process of changing multicultural perceptions of college students participating in role-playing oriented liberal arts classes 문희진, 김영순, 손효한 p. 159-178

대학생의 코칭주제에 관한 주관성 연구 = A subjectivity study of college students' coaching issues 이송이, 김경미 p. 179-190

웹 콘텐츠와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프로세스 자동화 수업 설계 및 학습자 반응 분석 = Analysis of learner's response to process automation class design using web content and Python Library 홍희경 p. 191-199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 사례연구 = A case study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with local communities : focusing on college students' field experience in culture and arts education : 대학생들의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바탕으로 강향숙 p. 201-219

(The) use of CANVAS LMS in remote academic EFL writing classes = 비대면 학술 영어 글쓰기 수업에서 CANVAS LMS의 사용 사례연구 : 유용성과 제한점 : its benefits and limitations Cho, Youngsang, Andrew Richards, Stuart Jones p. 103-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