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정치적 소비 행동인 윤리적 소비와 불매운동에 영향을 미친 요인들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한국행정연구원의 사회통합실태조사 설문 자료를 활용하여 박근혜 정부(2015년), 문재인 정부(2019년) 시기를 대상으로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개인의 정치 참여에 대한 의식 수준이 정치적 소비 행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에는 정치적 효능감이 불매운동에, 투표 참여 의향은 윤리적 소비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는 차이가 있으나, 2019년에는 두 정치 참여 의식 수준 변수가 두 정치적 소비 행위 모두와 유의미한 정(+)의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즉, 개인의 정치적 인식과 사회적 규범에 대한 고려가 (비)구매라는 적극적인 참여 행동으로 나타나는 현상이 최근 한국에서 더욱 강화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밖에도, 자신의 삶에 대한 현재 인식, 국가 발전에 대한 미래 인식, 경제적・사회적 정의에 대한 가치관과 정치적 소비 행위의 관계에 대한 시기별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으나, 정치 참여 의식 수준보다 강력한 영향 관계가 발견되지는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점차 높아지는 시민 의식과 참여 수준에 따른 정확한 진단에 기반하여 정치사회적 현상에 대한 이해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사실을 시사하고 있다.

참고문헌 (5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준만(2017). 왜 촛불집회 참가자들은 시민단체에 가입하지 않을까?_정치적 소비주의 외. [인물과사상], (233), 38-79. 미소장
2 권준이・은재호(2021). 신뢰와 정치효능감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정책분석평가학회보], 31(4):79-112. 미소장
3 금희조(2011). 소셜 미디어 시대, 우리는 행복한가?: 소셜 미디어 이용이 사회 자본과 정서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학보], 25(5): 7-48. 미소장
4 김동훈・하상응(2020). 소득 불평등 인식과 정부신뢰: 주관적 계층 상승 가능성을 중심으로. [평화연구], 28(1): 49-85. 미소장
5 김민혜・이승종(2019). 시민참여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부신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행정연구], 28(4): 91-123. 미소장
6 김수정・박해란・최샛별(2020). 윤리적 소비에 관한 사회학적 고찰: 20대 여성의 윤리적 소비 인식과 실천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31(1): 279-299. 미소장
7 김은이(2013). 온라인과 SNS 사용이 정치참여에 미치는 효과: 대인간 대화와 정치 효능감을 매개 변수로.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31, 31-62. 미소장
8 김춘식・강형구(2009). 정치적 소비자운동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요인 연구: O₁-S-O₂-R 모델의 적용. [한국언론학보], 53(4): 162-182. 미소장
9 김한나(2016). 정치참여의 다양성과 심리적 조건: 내적효능감과 정부신뢰를 중심으로. [한국정치연구], 25(1): 81-110. 미소장
10 동아일보(2019). “이번엔 오래간다”…이번 日 불매운동이 과거와는 다른 8가지 이유. 2019/8/25. 최종 접속일: 2023년 7월 16일.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190825/97101975/1 미소장
11 류태건(2010). 정치효능・정치신뢰・정치참여의 이론과 현실. [지방정부연구], 14(2), 243-267. 미소장
12 박노일・한정호(2008). 블로그 쓰기와 사회정치참여에 관한 연구: 정치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2(2): 282-302. 미소장
13 박미혜(2019). 정치적 소비의 개념화와 척도개발 연구. [소비자학연구], 30(2): 117-146. 미소장
14 박성준・김주일(2015). 교사의 수용적 태도가 청소년의 정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구조방정식모형분석-학생 참여에 대한 인식의 매개효과 및 학교급에 따른 차이 분석. [청소년복지연구], 17(2):185-213. 미소장
15 박은아・박민지(2018). 누가 불매운동에 참여하는가?: 기업의 비윤리적 사건에 대한 불매운동 참여의도형성요인에 관한 구조모형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19(1): 121-138. 미소장
16 박지원・남현동・남태우(2022). 삶의 질에 대한 인식이 정부 신뢰와 계층이동 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한국정책연구], 22(1): 99-117. 미소장
17 변상호(2014). 정치 팟캐스트 이용과 정치성향의 상호작용이 기성 미디어 대체와 보완에 미친 영향. [한국언론학보], 58(6): 90-118. 미소장
18 서선영(2010). 한국 Eco-Mom(환경친화주부)의 정체성과 그린생활의 의미 분석. [소비문화연구], 13(3):123-139. 미소장
19 송효진・고경민(2013). SNS 정보서비스의 질, 정치 효능감, 그리고 정치참여의 촉진. [한국정당학회보], 12(1): 175-216. 미소장
20 아시아경제(2019). 예전과 다른 일본 불매운동 100일…“국민 스스로의 참여가 효과 더 높여”. 2019/10/11. 최종 접속일: 2023년 7월 16일. https://www.asiae.co.kr/article/2019101115242825994 미소장
21 유현정・송유진(2020). 불매운동로고에 대한 소비자 태도가 불매운동 참여의도와 불매동참업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논총], 36(1): 49-79. 미소장
22 이영수・이재신(2009). 사회자본과 정치참여 기대감이 정치참여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53(5): 316-339. 미소장
23 이윤재・강명수・이한석(2013). 온라인 소비자 불매운동의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온라인 익명성을중심으로. [소비자문제연구], 44(2): 27-44. 미소장
24 이한석・주영혁(2011). 온라인 보이콧 행동에서 감정이입의 역할: 소비자의 감성적 접근방법을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14(2): 25-43. 미소장
25 이혜미(2016). 윤리적 소비 실천은 시민참여의 확장을 의미하는가? 한국 소비자들의 윤리적 소비와 시민참여 경험 간의 관계성과 개인의 선택적 지향성 조절효과. [소비자학연구], 27(1): 153-182. 미소장
26 장일훈・이성림・박은정(2017). 대학생의 소비자 시민성 유형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요구와 평가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 이슈와 지역사회 참여 및 개발을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20(1): 131-157. 미소장
27 전향란・염동문・제미경(2014). 소비자 불매운동 신념이 불매운동 참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비자문제연구], 45(3): 287-306. 미소장
28 정낙원(2013). 대학생들의 소셜 미디어 이용의 정치 참여 효과 메커니즘 분석: ‘친구들’을 통한 정보습득과 규범 인지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24(2): 273-294. 미소장
29 조반석・김재우(2017). 인터넷 커뮤니티 활동이 윤리적 소비 참여에 미치는 영향: 온라인 사회자본과 공감 경험의 역할을 중심으로. [정보사회와 미디어], 18(2): 65-96. 미소장
30 조선일보(2022). 배고픈 형제에 공짜 치킨 준 사장님...‘돈쭐’ 이어 서울시 명예시장 됐다. 2022/7/22. 최종 접속일: 2023년 7월 16일. https://www.chosun.com/national/national_general/2022/07/22/JPNPMZUESVAZJDBIXEFE QHO5DI/ 미소장
31 조정인(2012). 정치적 아웃사이더들의 역습?: 비통상적 정치참여채널 활성화가 참여 불평등에 끼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정당학회보], 11(2): 39-66. 미소장
32 진보래・양정애(2015). 성격특성, 오프라인 활동, 정치성향, 삶의 만족도에 따른 SNS 이용. [한국언론학보], 59(5): 239-271. 미소장
33 차승호・한미정(2016). 기부 활성화를 위한 캠페인 연구: 2030세대의 개인적 성향과 기부행동. [미디어, 젠더 & 문화], 31(3): 257-291. 미소장
34 천경희・홍연금・윤명애・송인숙・이성림・심영・김혜선・고애란・제미경・김정훈・이진명・박미혜・유현정・이승신(2017). [행복한 소비 윤리적 소비의 이해와 실천]. 서울: 시그마프레스. 미소장
35 천혜정(2014). 정치적 소비행동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0(2): 39-56. 미소장
36 천혜정(2019). 정치적 소비주의, 소비자불매행동 그리고 소셜 미디어: 소셜 미디어 이용 동기 및 정치사회자본을 중심으로. [소비자문제연구], 50(2): 55-88. 미소장
37 최상미・박재홍・김한성(2015). 온라인 기부 경험이 10대 청소년의 기부접근성, 시민의식, 향후 기부 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행정학], 17(4): 57-84. 미소장
38 최연태(2018). 소셜 미디어가 정치적 소비자운동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29(3): 363-389. 미소장
39 최정화(2012). SNS 이용이 대학생들의 정치효능감과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 (27): 369-408. 미소장
40 한겨레(2018). ‘PC방 살인사건’으로 일어난 공분…‘심신미약 감경’ 결국 손질. 2018/11/29. 최종 접속일:2023년 7월 17일. https://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872439.html 미소장
41 한국리서치(2020). 여론속의 여론 – 기획: 방식은 달라도 가치가 모여 실현하는 착한 소비. 주간리포트(제19-1호). 최종 접속일: 2020년 11월 29일. https://www.hrc.co.kr/infocenter/project_view.asp?FIELD=&KEY=&TABLE=kproject&PAGE=1&NUM=205&CMD=view 미소장
42 한국일보(2019). 일본 불매운동 100일... “역대 최대 규모에 자발성 강해”. 2019/10/13. 최종 접속일: 2023년 7월 16일.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201910131123312957 미소장
43 한세희・김연희・이희선(2010). 사회자본과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한국행정학보], 44(3): 37-59. 미소장
44 허은정・김우성(2012).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과 관련요인 분석. [소비자학연구], 23(4): 105-130. 미소장
45 홍연금・송인숙(2010). 우리나라 윤리적 소비자에 대한 사례연구. [소비문화연구], 13(2): 1-25. 미소장
46 Adams, M., and J. Raisborough. (2008). What Can Sociology Say About Fair Trade?: Reflexivity, Ethical and Class. Sociology, 42(6): 1165-1182. 미소장
47 Braunberger, K., and B. Buckler. (2011). What Motivates Consumers to Participate in Boycotts:Lessons from the Ongoing Canadian Seafood Boycott.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4(1):96–102. 미소장
48 Campbell, A., G. Gurin, and W. E. Miller. (1954). The Voter Decides. Oxford, UK: Row, Peterson, and Company. 미소장
49 John, A., and J. G. Klein. (2003). The Boycott Puzzle: Consumer Motivations for Purchase Sacrifice. Management Science, 49(9): 1196–1209. 미소장
50 Loureiro, M. L., and J. Lotade. (2005). Do Fair Trade and Eco-labels in Coffee Wake Up the Consumer Conscience?. Ecological Economics, 53(1): 129-138. 미소장
51 Micheletti, M. (2003). Why Political Consumerism?. In Political Virtue and Shopping: Individuals, Consumerism, and Collective Action, 1-36. New York, NY: Palgrave Macmillan. 미소장
52 Neilson, L. A., and P. Paxton. (2010). Social Capital and Political Consumerism: A Multilevel Analysis. Social Problems, 57(1): 5-24. 미소장
53 Pelsmacker, P., W. Janssens, E. Sterckx, and C. Mielants. (2006). Fair-trade Beliefs, Attitudes and Buying Behavior of Belgian Consumers. International Journal Nonprofit Voluntary Marking, 11(1): 125-138. 미소장
54 Schudson, M. (2007). Citizens, Consumers, and the Good Society. Annals of the American of Political and Social Science, 611(1): 236-249. 미소장
55 Stolle, D., M. Hooghe, and M. Micheletti. (2005). Politics in the Supermarket: Political Consumerism as a Form of Political Participation. International Political Science Review, 26(3): 245-269. 미소장
56 Stolle, D., and M. Micheletti. (2013). Political Consumerism: Global Responsibility in Action.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미소장
57 Varul, M. Z. (2016). Cultural Sociology of Ethical Consumption. In I. David, and A. Almila (Eds.), The SAGE Handbook of Cultural Sociology, 590-598. London, UK: SAGE Publications Ltd. 미소장
58 Wahlen, S., E. Heiskanen, and K. Aalto. (2012). Endorsing Sustainable Food Consumption: Prospects from Public Catering. Journal of Consumer Policy, 35(1): 7-21. 미소장
59 Willis, M. M., and J. B. Schor. (2012). Does Changing a Light Bulb Lead to Changing the World?:Political Action and the Conscious Consumer. Annals of the American Academy of Political and Social Science, 644(1): 160-190.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