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놀이성, 정서노동의 표면행동 및 내면행동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대구, 경북 지역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245명을 대상으로보육교사의 놀이성, 정서노동의 표면행동 및 내면행동, 그리고 소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AMOS 20.0과 SPSS 21.0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놀이성이 소진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보육교사의 놀이성은 표면행동에 부적인 영향을미쳤다. 셋째, 보육교사의 놀이성이 내면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보육교사의 표면행동은 소진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보육교사의 내면행동은 소진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여섯째, 보육교사의 놀이성은 정서노동의 표면행동 및 내면행동을 매개로 소진에 간접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보육교사의 소진을 예방하기 위해서 보육교사의 놀이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사교육과 더불어 내면행동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한국 자발적 비혼자들의 생애발달사에 의한 결혼인식의 재구성 = Reconstructing marriage perceptions based on the life histories of voluntarily unmarried people in South Korea 이효선 p. 1-21
부부갈등이 유아의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에서 어머니의 스트레스와 비일관적 양육 행동의 순차적 이중매개 효과 = The effects of interparental conflict on children’s behavior problem : the sequential mediating effects of maternal stress and inconsistency 김은희, 이완정 p. 23-38
보육교사의 놀이성, 정서노동의 표면행동 및 내면행동과 소진 간 구조적 관계 =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playfulness, surface or deep acting of emotional labor, and burnout in childcare teachers 민하영, 조우미 p. 39-51
상실 경험 중년의 향유신념과 역경 후 성장의 관계에서 삶의 의미추구와 의미 발견의 매개효과 = The mediating effects of meaning-searching and meaning-pres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avoring and posttraumatic growth in middle-aged adults with loss and adversity 박선영, 강예모, 양수진 p. 53-65
초등학생이 지각한 사회적지지 및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and self-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their school life adjustment : mediation effect of grit : 그릿의 매개효과 박영아, 최지영 p. 67-83
농산어촌 거주 유자녀 가정의 도시로의 이주 = Migration of rural families with children to cities : exploring moving points and predictors : 이동 시점과 예측 요인 탐색을 중심으로 신나리, 최유미, 김경화 p. 85-100
대학생들이 생각하는 '시간’의 의미 = The meaning of ‘time’ for university students : the photovoice research method : 포토보이스를 중심으로 윤정진, 임홍남, 정수정 p. 101-121
초등 3학년 자녀를 둔 어머니의 자녀교육에 대한 심리적 반응 및 자녀교육 지원활동 = An analysis of latent profiles of parental competence for mothers of third graders : differences in parental psychological reactions and support activities to education : 부모역량 유형에 따른 차이 이상은, 최나야, 김은영 p. 123-135
대학생을 위한 행복플로리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검증 연구 = The effect of the flourish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최바올, 조화진, 조진주 p. 137-155
고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열정, 또래애착, 학업적 자아개념 및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인과관계 = Longitudinal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teacher enthusiasm, peer attachment, academic self-concept, and achievement of high school students using multilevel latent growth modeling : 다층 잠재성장모형의 적용 하아영, 조한익 p. 157-170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협동심을 통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adolescents’ self-esteem on aggression through cooperation : the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cognitive empathy : 인지적 공감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세영, 유설희, 조연수 p. 171-183
외국인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을 위한 보육교사의 지원경험과 요구 = Teachers’ experiences and needs for supporting international kids’ adaptation to the childcare center 홍예지, 김유미 p. 185-204
중년의 그릿과 우울의 관계 = The relationship between grit and depression in middle age : the moderating mediation effect of a sense of control and resilience : 회복탄력성에 의해 조절된 통제감의 매개효과 황예은, 최예라, 양수진 p. 205-216

참고문헌 (63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공혜원, 김효선 (2016). 감정노동 및 정서상태가 직장 내 행동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 일지조사법을 이용한 정서상태의 매개효과. 인사조직연구, 24(1), 9-38. 미소장
2 권혜진 (2008).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 소진 -정서적 부조화의 매개효과에 대한 탐색. 인간발달연구, 15(4), 93-113. 미소장
3 김설화, 조지현, 최은정 (2021). 보육교사의 COVID-19로 인한 직무스트레스, COVID-19에 대한 두려움, 코로나 우울의 관계에서 그릿의 조절된 매개효과. 인지발달중재학회지, 12(1), 145-163. https://doi.org/10.21197/JCEI.12.1.7 미소장
4 김영은 (2012).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이 소진과 경력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6), 57-76. 미소장
5 김정화, 황옥경, 권연희, 박지윤, 정연아 (2020). 코로나19와 보육현장의 영유아, 교사: 대응 가이드라인이 필요하지 않은가. 2020 한국보육지원학회⋅(재)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41-61. 미소장
6 김지연, 최미경 (2018). 보육교사 소진이 보육교사-영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9(3), 127-139. https://doi.org/10.5723/kjcs.2018.39.3.127 미소장
7 노은호 (2012). 보육환경의 질이 교사의 직무만족과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2(2), 67-83. 미소장
8 명준희, 송지훈, 이혜정 (2021). 코로나 19 상황이 보육교사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30(1), 35-44. https://doi.org/10.5934/kjhe.2021.30.1.35 미소장
9 문수백 (2009). 구조방정식모델링의 이해와 적용: with AMOS 17.0. 서울: 학지사. 미소장
10 박남심, 박보경, 김미옥 (2021). 직장 내⋅외 사회적 지지와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및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7(6), 73-92. https://doi.org/10.14698/jkcce.2021.17.06.073 미소장
11 박영아, 조미현 (2020). 어린이집의 코로나-19 대응 현황과 어려움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125, 145-172. https://doi.org/10.37918/kce.2020.11.125.145 미소장
12 박희태, 배성윤, 지재훈, 이기효 (2011). 병원 근로자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 미치는 펀리더십과 근로자 놀이성의 조절 효과. 보건의료산업학회지, 5(3), 25-39. 미소장
13 배성희, 김연화, 한세영 (2014).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소진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8(1), 234-258. 미소장
14 서솔, 여종일 (2019). 직무스트레스가 보육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 소명의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5(6), 169-188. https://doi.org/10.14698/jkcce.2019.15.06.169 미소장
15 신강현 (2003). 일반직 종사자를 위한 직무 소진 척도(MBIGS)에 대한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16(3), 1-17. 미소장
16 신강현, 이랑, 김완석 (2006). 직무탈진과 직무열의의 요구-자원 모델에서 정서노동전략의 역할-콜센터 상담원을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19(4), 573-596. 미소장
17 심도현 (2021). 보육교사의 소진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원장과 동료교사 정서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 131, 1-23. https://doi.org/10.37918/kce.2021.11.131.1 미소장
18 양연숙 (2011). 보육교사의 이직의도 및 전직의도에 미치는 보육효능감과 소진의 상호작용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4), 205-221. 미소장
19 오숙자 (2015). 보육교사의 역할수행과 심리적 소진이 조직 헌신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5(2), 45-64. 미소장
20 오혜주, 유미숙, 조유진 (2010). 어머니의 놀이성 평가척도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만 3~8세 아동 어머니를 대상으로). 인간발달연구, 17(1), 349-362. 미소장
21 유치선, 강현철 (2020). 구조방정식모형에서 주요 적합도 지수들의 제1종 오류에 대한 평가. 한국자료분석학회지,22(1), 111-119. https://doi.org/10.37727/jkdas.2020.22.1.111 미소장
22 윤덕환 (2015). 표현규칙에 대한 명확성인식이 정서노동결과에 미치는 영향: 고객(소비자), 상사, 동료대상 정서노동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23 이병임 (2014).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정서노동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4(3), 129-152. 미소장
24 이영미, 민하영 (2011). 영유아보육⋅교육기관 교사의 표면적 정서노동과 직무소진간 관계에서 시설장, 동료교사, 학부모의 정서적 지지의 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1), 167-185. 미소장
25 이주연, 지명원 (2022). COVID19 상황에서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에 있어 그릿의 조절효과.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6(2), 91-118. https://doi.org/10.22590/ecee.2022.26.2.91 미소장
26 정수인, 안현의 (2019). 한국판 성인용 놀이성 척도의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5(4), 353-375. https://doi.org/10.20406/kjcs.2019.11.25.4.353 미소장
27 최은주 (2017). 기술직 근로자의 놀이성이 직무스트레스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연구학회지, 1(1), 27-36. 미소장
28 탁진국, 노길국, 이은경 (2009).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4(4), 567-589. 미소장
29 황재선, 신강현, 허창구, 김동근 (2010). 직무 요구와 자원이 정서노동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3(3), 503-523. 미소장
30 황혜신 (2010). 정서노동 및 자아탄력성이 보육교사의 소진에 주는 영향.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8(7), 23-32. 미소장
31 Ashforth, B. E., & Humphrey, R. H. (1993). Emotional labor in service roles: The influence of identity.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8(1), 88-115. https://doi.org/10.2307/258824 미소장
32 Ashkanasy, N. M., Härtel, C. E. J., & Zerbe, W. J. (2000). Emotions in the workplace: Research, theory and practice. Westport, Conn: Quorum Books. 미소장
33 Barnett, L. A. (1991). The playful child: Measurement of a disposition to play. Play and Culture, 4(1), 51-74. 미소장
34 Barnett, L. A. (2007). The nature of playfulness in young adul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3(4), 949-958. https://doi.org/10.1016/j.paid.2007.02.018 미소장
35 Bollen, K. A., & Stine, R. A. (1992). Bootstrapping goodness-of-fit measur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Sociological Methods & Research, 21(2), 205-229. https://doi.org/10.1177/0049124192021002004 미소장
36 Brotheridge, C. M., & Grandey, A. A. (2002). Emotional labor and burnout: Comparing two perspectives of “people work”.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0(1), 17-39. https://doi.org/10.1006/jvbe.2001.1815 미소장
37 Brouwers, A., & Tomic, W. (2000). A longitudinal study of teacher burnout and perceived self-efficacy in classroom managemen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6(2), 239-253. https://doi.org/10.1016/S0742-051X(99)00057-8 미소장
38 Brown, T. (2006).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for applied research. New York: Guilford Press. 미소장
39 Clifford, C., Paulk, E., Lin, Q., Cadwallader, J., Lubbers, K., & Frazie, L. D. (2022). Relationships among adult playfulness, stress, and coping during the COVID-19 pandemic. Current Psychology, 1-10. https://doi.org/10.1007/s12144-022-02870-0 미소장
40 Eklund, N. (2009). Sustainable workplaces, retainable teachers. Phi Delta Kappan, 91(2), 25-27. https://doi.org/10.1177/003172170909100206 미소장
41 Festinger, L. (1962). A theory of cognitive dissonance.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미소장
42 Fredrickson, B. L., & Joiner, T. (2002). Positive emotions trigger upward spirals toward emotional well-being. Psychological Science, 13(2), 172-175. https://doi.org/10.1111/1467-9280.00431 미소장
43 Freudenberger, H. J. (1974). Staff burn-out. Journal of Social Issues, 30(1), 159-165. https://doi.org/10.1111/j.1540-4560.1974.tb00706.x 미소장
44 Glynn, M. A., & Webster, J. (1992). The adult playfulness scale: An initial assessment. Psychological Reports, 71(1), 83-103. https://doi.org/10.2466/pr0.1992.71.1.83 미소장
45 Grandey, A. A. (2000). Emotion regulation in the workplace: A new way to conceptualize emotional labor.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5(1), 95-110. https://doi.org/10.1037/1076-8998.5.1.95 미소장
46 Hersh, M. A. (2022). Inspiring laughter, humor, joy, and playfulness. In M. A. Hersh (Ed.), The thriving therapist: Sustainable self-care to prevent burnout and enhance well-being (pp. 245-253).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https://doi.org/10.1037/0000309-023 미소장
47 Hochschild, A. R. (1983). The managed heart: Commercialization of human feeling. CA: University of California. 미소장
48 Judge, T. A., Woolf, E. F., & Hurst, C. (2009). Is emotional labor more difficult for some than for others? A multilevel, experience-sampling study. Personnel Psychology, 62(1), 57-88. https://doi.org/10.1111/j.1744-6570.2008.01129 미소장
49 Kline, R. B. (2005). Principles and practice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2nd ed.). New York, NY: Guilford Press. 미소장
50 Kruml, S. M., & Geddes, D. (2000). Exploring the dimensions of emotional labor. Management Communication Quarterly, 14(1), 8-49. https://doi.org/10.1177/0893318900141 미소장
51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NY: Springer Publishing Company. 미소장
52 Lieberman, J. N. (1965). Playfulness and divergent thinking: An investigation of their relationship at the kindergarten level.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07(2), 219-224. https://doi.org/10.1080/00221325.1965.10533661 미소장
53 Magnuson, C. D., & Barnett, L. A. (2013). The playful advantage: How playfulness enhances coping with stress. Leisure Sciences, 35(2), 129-144. https://doi.org/10.1080/01490400.2013.761905 미소장
54 Proyer, R. T. (2014). Perceived functions of playfulness in adults: Does it mobilize you at work, rest, and when being with others? European Review of Applied Psychology, 64(5), 241-250. https://doi.org/10.1016/j.erap.2014.06.001 미소장
55 Proyer, R. T., & Ruch, W. (2011). The virtuousness of adult playfulness: The relation of playfulness with strength of character. Psychology of Well-Being: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1(4), 1-12. https://doi.org/10.1186/2211-1522-1-4 미소장
56 Qian, X. L., & Yarnal, C. (2011). The role of playfulness in the leisure stress-coping process among emerging adults: An SEM analysis. Leisure/Loisir, 35(2), 191-209. https://doi.org/10.1080/14927713.2011.578398 미소장
57 Schaefer, C., & Greenberg, R. (1997). Measurement of playfulness: A neglected therapist variable. Inter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 6(2), 21-31. https://doi.org/10.1037/h0089406 미소장
58 Schaufeli, W. B., & Bakker, A. B. (2004). Job demands, job resources, and their relationship with burnout and engagement: A multi-sample study.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5(3), 293-315. https://doi.org/10.1002/job.248 미소장
59 Schaufeli, W. B., Leiter, M. P., Maslach, C., & Jackson, S. E. (1996). The MBI-general survey. In C. Maslach, S. E. Jackson, & M. P. Leiter (Eds.), Maslach burnout inventory manual (pp. 19-26).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 미소장
60 Scott, B. A., & Barnes, C. M. (2011). A multilevel field investigation of emotional labor, affect, work withdrawal, and gender.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54(1), 116-136. 미소장
61 Watson, D., Wiese, D., Vaidya, J., & Tellegen, A. (1999). The two general activation systems of affect: Structural findings, evolutionary considerations, and psychobiological evide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6(5), 820-838. https://doi.org/10.1037/0022-3514.76.5.820 미소장
62 Yu, P., Wu, J. J., Chen, I. H., & Lin, Y. T. (2007). Is playfulness a benefit to work? Empirical evidence of professionals in Taiwan.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Measurement, 39(3/4), 412-429. https://doi.org/10.1504/IJTM.2007.013503 미소장
63 Zhou, F., Wang, N., & Wu, Y. J. (2019). Does university playfulness climate matter? A testing of the mediation model of emotional labour. Innovations in Education and Teaching International, 56(2), 239-250. https://doi.org/10.1080/14703297.2018.1453854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