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대학생을 위한 행복플로리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이 행복플로리시, 회복탄력성, 자존감, 삶의 만족, 심리적 디스트레스,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론, 경험적 연구와 기존 프로그램 분석을 바탕으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였다. 효과검증을 위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14명(남 9, 여 5)과 아무 처치도 하지 않은통제집단 15명(남 11, 여 4)을 대상으로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결과를 t검증으로 분석하였다. 사후 검사의 두 집단 간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 결과,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행복플로리시와 대학생활적응이 유의하게 높았다. 집단 내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대응표본 t검증 실시 결과, 실험집단의 행복플로리시, 회복탄력성, 삶의 만족, 대학생활적응이 유의하게 높아졌으며, 자존감은유의하게 낮아졌고, 심리적 디스트레스의 변화는 유의하지 않았다. 통제집단은 자존감이 유의하게 낮아졌으며, 다른 값들의 변화는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행복플로리시 증진을 위해 대학에서활용할 수 있는 타당한 프로그램을 개발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한국 자발적 비혼자들의 생애발달사에 의한 결혼인식의 재구성 = Reconstructing marriage perceptions based on the life histories of voluntarily unmarried people in South Korea 이효선 p. 1-21
부부갈등이 유아의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에서 어머니의 스트레스와 비일관적 양육 행동의 순차적 이중매개 효과 = The effects of interparental conflict on children’s behavior problem : the sequential mediating effects of maternal stress and inconsistency 김은희, 이완정 p. 23-38
보육교사의 놀이성, 정서노동의 표면행동 및 내면행동과 소진 간 구조적 관계 =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playfulness, surface or deep acting of emotional labor, and burnout in childcare teachers 민하영, 조우미 p. 39-51
상실 경험 중년의 향유신념과 역경 후 성장의 관계에서 삶의 의미추구와 의미 발견의 매개효과 = The mediating effects of meaning-searching and meaning-pres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avoring and posttraumatic growth in middle-aged adults with loss and adversity 박선영, 강예모, 양수진 p. 53-65
초등학생이 지각한 사회적지지 및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and self-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their school life adjustment : mediation effect of grit : 그릿의 매개효과 박영아, 최지영 p. 67-83
농산어촌 거주 유자녀 가정의 도시로의 이주 = Migration of rural families with children to cities : exploring moving points and predictors : 이동 시점과 예측 요인 탐색을 중심으로 신나리, 최유미, 김경화 p. 85-100
대학생들이 생각하는 '시간’의 의미 = The meaning of ‘time’ for university students : the photovoice research method : 포토보이스를 중심으로 윤정진, 임홍남, 정수정 p. 101-121
초등 3학년 자녀를 둔 어머니의 자녀교육에 대한 심리적 반응 및 자녀교육 지원활동 = An analysis of latent profiles of parental competence for mothers of third graders : differences in parental psychological reactions and support activities to education : 부모역량 유형에 따른 차이 이상은, 최나야, 김은영 p. 123-135
대학생을 위한 행복플로리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검증 연구 = The effect of the flourish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최바올, 조화진, 조진주 p. 137-155
고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열정, 또래애착, 학업적 자아개념 및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인과관계 = Longitudinal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teacher enthusiasm, peer attachment, academic self-concept, and achievement of high school students using multilevel latent growth modeling : 다층 잠재성장모형의 적용 하아영, 조한익 p. 157-170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협동심을 통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adolescents’ self-esteem on aggression through cooperation : the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cognitive empathy : 인지적 공감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세영, 유설희, 조연수 p. 171-183
외국인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을 위한 보육교사의 지원경험과 요구 = Teachers’ experiences and needs for supporting international kids’ adaptation to the childcare center 홍예지, 김유미 p. 185-204
중년의 그릿과 우울의 관계 = The relationship between grit and depression in middle age : the moderating mediation effect of a sense of control and resilience : 회복탄력성에 의해 조절된 통제감의 매개효과 황예은, 최예라, 양수진 p. 205-216

참고문헌 (78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진령 (2005). 집단상담의 실제. 서울: 학지사. 미소장
2 강현미, 하선혜, 서현아 (2018). 행복플로리시 증진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행복플로리시와 긍정적 자동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9(2), 249-269. https://doi.org/10.22154/JCLE.19.2.10 미소장
3 강현미, 황해익 (2016). 영아교사의 행복플로리시 역량 증진 프로그램 개발. 열린유아교육연구, 21(3), 87-116. https://doi.org/10.20437/KOAECE21-3-04 미소장
4 구재선 (2019). 삶의 만족 척도(Satisfaction With Life Scale: SWLS)의 연령 및 성별 측정 동일성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5(4), 305-323. https://doi.org/10.20406/KJCS.2019.11.25.4.305 미소장
5 권석만 (2005). 긍정심리학. 서울: 학지사. 미소장
6 김경민, 임정하 (2013). 한국판 행복추구경향 척도 타당화. 인간발달연구, 20(3), 23-37. 미소장
7 김광일, 김재환 (1984). 간이 정신진단검사(SCL-90-R)의 한국판 표준화 연구 Ⅲ. 정신건강연구, 2, 278-311. 미소장
8 김명소, 김혜원, 차경호 (2001). 심리적 안녕감의 구성개념분석: 한국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5(2), 19-39. 미소장
9 김민정 (2016). 자존감 2요인 모델에 대한 고찰.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5(3), 411-434. https://doi.org/10.22257/KJP.2016.09.35.3.411 미소장
10 김정호 (2010). 마음챙김과 긍정심리학 중재법의 통합 프로그램을 위한 제언.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5(3), 369-387. https://doi.org/10.17315/KJHP.2010.15.3.001 미소장
11 김창대, 김형수, 신을진, 이승희, 최한나 (2011). 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서울: 학지사. 미소장
12 김혜정, 남초원, 이수경 (2015). 귀국 대학생과 일반 대학생의 사회적 지지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16(3), 433-449. https://doi.org/10.15703/KJC.16.3.201506.433 미소장
13 노치경, 홍혜영 (2016). 회복탄력성이 역경 후 성장에 이르는 과정에서 정서인식명확성, 의도적 반추와 문제중심대처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17(6), 1-20. https://doi.org/10.15703/KJC.17.6.201612.1 미소장
14 박찬빈, 고영건 (2014). 대학생의 방어기제 유형에 따른 멘탈 휘트니스 긍정심리상담 및 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9(3), 673-693. https://doi.org/10.17315/KJHP.2014.19.3.003 미소장
15 배서영 (2017). 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 사회적지지, 회복탄력성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0), 113-140.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20.113 미소장
16 백현숙 (2010).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connor-davidson resilience scale (K-CD-RISC). 을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7 서숙희, 금명자, 박재연 (2018). 마음챙김-수용에 기반한 긍정심리치료가 대학생의 우울, 자아존중감 및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청소년학연구, 25(11), 151-170. https://doi.org/10.21509/KJYS.2018.11.25.11.151 미소장
18 성미혜 (2011). 긍정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우울성향 초등학생의 우울, 자아존중감,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9 손승남, 김인영, 송하석, 이재성, 최예정 (2021). 고등교육에서의 역량기반 교육과 핵심역량. 교양교육연구, 15(1), 11-30. https://doi.org/10.46392/kjge.2021.15.1.11 미소장
20 송현심, 성승연 (2017). 대학생과 중년성인의 의미추구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희망, 의미발견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9(3), 843-870. https://doi.org/10.23844/KJCP.2017.08.29.3.843 미소장
21 심교린, 김완석 (2019). 한국판 플로리시 척도 (K-PERMA) 타당화 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15(4), 319-340. https://doi.org/10.32451/KJOAPS.2019.15.4.319 미소장
22 이동귀, 양난미, 박현주 (2013). 한국형 자존감 평가영역 척도 개발 및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2(1), 271-298. 미소장
23 이수연 (2010). 대학생의 행복 척도 개발 및 구인타당도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7(2), 107-122. https://doi.org/10.16983/KJSP.2010.7.2.107 미소장
24 이윤정 (1999). 지방출신 서울유학생의 대학생활적응과 진로계획.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5 이현진, 노혜숙, 양지웅 (2022).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원생의 내외통제성, 대인관계,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사례 및 실제, 7(2), 31-53. https://doi.org/10.15703/kjccsp.7.2.202212.31 미소장
26 이훈진, 원호택 (1995). 편집증적 경향, 자기개념, 자의식간의 관계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77-290. 미소장
27 임규혁 (1997). 간이 정신진단검사(SCL-90-R)의 심리측정학적 재조명. 교육심리연구, 11(1), 157-189. 미소장
28 조명한, 차명호 (1998). 삶의 질에 대한 국가간 비교. 서울: 집문당. 미소장
29 조화진, 서영석 (2010). 부모애착, 분리-개별화, 성인애착, 대학생활적응, 심리적디스트레스의 관계 -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2), 385-411. 미소장
30 채혜경, 황해익 (2020). 긍정심리학에 기반한 유아교사 대인관계역량 증진 프로그램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1205-1232. https://doi.org/10.22251/jlcci.2020.20.17.1205 미소장
31 Baker, R. W., & Syrik, B. (1984).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1(2), 179-189. https://doi.org/10.1037/0022-0167.31.2.179 미소장
32 Biswas-Diener, R., & Dean, B. (2007). Positive psychology coaching: Putting the science of happiness to work for your clients. Hoboken. NJ: John Wiley & Sons. https://doi.org/10.53841/bpsicpr.2007.2.1.103 미소장
33 Butler, J., & Kern, M. L. (2016). The PERMA-Profiler: A brief multidimensional measure of flourishing. International Journal of Wellbeing, 6(3), 1-48. https://doi.org/10.5502/ijw.v6i3.526 미소장
34 Campbell, A. (1981). The sense of well-being in America: Recent patterns and trends. New York: Mcgraw-hill. 미소장
35 Campbell, S. L., & Stein, M. B. (2007). Psychometric analysis and refinement of the connor-davidson resilience scale (CD-RISC): Validation of a 10-item measure of resilience. Journal of Traumatic Stress: Official Publication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raumatic Stress Studies, 20(6), 1019-1028. https://doi.org/10.1002/jts.20271 미소장
36 Campbell, S. L., Barlow, D. H., Brown, T. A., & Hofmann, S. G. (2006). Acceptability and suppression of negative emotion in anxiety and mood disorders. Emotion, 6(4), 587-595. https://doi.org/10.1037/1528-3542.6.4.587 미소장
37 Connor, K. M., & Davidson, J. R. (2003). Development of a new resilience scale: The connor-davidson resilience scale (CD-RISC). Depression and Anxiety, 18(2), 76-82. https://doi.org/10.1002/da.10113 미소장
38 Cox, E., Bachkirova, T., & Clutterbuck, D. (2010). The complete handbook of coaching. London: Sage. 미소장
39 Csikszentmihalyi, M. (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미소장
40 Derogatis, L. R. (1971). Neurotic symptom dimensions: As perceived by psychiatrists and patients of various social classes.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24(5), 454-464. https://doi.org/10.1001/archpsyc.1971.01750110066011 미소장
41 Dias, G. P., Foster, J., & Zunszain, P. A. (2019). Time to flourish: Designing a coaching psychology programme to promote resilience and wellbeing in postgraduate students. European Journal of Applied Positive Psychology, 3(7), 1-12. 미소장
42 Diener, E. (1984).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95(3), 542-575. https://doi.org/10.1037/0033-2909.95.3.542 미소장
43 Diener, E., & Emmons, R. A. (1984). The independence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7(5), 1105-1117. https://doi.org/10.1037/0022-3514.47.5.1105 미소장
44 Diener, E., Emmons, R. A., Larsen, R. J., & Griffin, S. (1985).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9(1), 71-75. https://doi.org/10.1207/s15327752jpa4901_13 미소장
45 Diener, E., Suh, E., Lucas, R. E., & Smith, H. L. (1999). Three decades of progress. Psychological Bulletin, 125(2), 276-302. https://doi.org/10.1037/0033-2909.125.2.276 미소장
46 Eichstaedt, J. C., Schwartz, H. A., Kern, M. L., Park, G., Labarthe, D. R., Merchant, R. M., Jha, S., Agrawal, M., Dziurzynski, L. A., Sap, M., Weeg, C., Larson, E. E., Ungar, L. H., & Seligman, M. E. P. (2015). Psychological language on Twitter predicts county-level heart disease mortality. Psychological Science, 26(2), 159-169. https://doi.org/10.1177/0956797614557867 미소장
47 Ellis, A. (1962). Reason and emotion in psychotherapy. Secaucus, NJ: Citadel. 미소장
48 Evans, T. M., Bira, L., Gastelum, J. B., Weiss, L. T., & Vanderford, N. L. (2018). Evidence for a mental health crisis in graduate education. Nature Biotechnology, 36(3), 282-284. https://doi.org/10.1038/nbt.4089 미소장
49 Fredrickson, B. L. (2004). The broaden-and-build theory of positive emotions.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of London. Series B: Biological Sciences, 359(1449), 1367-1377. https://doi.org/10.1098/rstb.2004.1512 미소장
50 Fredrikson, B. L. (2009). Positivity: Groundbreaking research reveals how to embrace the hidden strength of positive emotions, overcome negativity, and thrive. New York: Crown. 미소장
51 Genç, E., & Arslan, G. (2021). Optimism and dispositional hope to promote college students’ subjective well-being in the context of the COVID-19 pandemic. Journal of Positive School Psychology, 5(2), 87-96. 미소장
52 Graney, M. J. (1975). Happiness and social participation in aging. Journal of Gerontology, 30(6), 701-706. https://doi.org/10.1093/geronj/30.6.701 미소장
53 Hicks, J. A., & King, L. A. (2009). Meaning in life as a subjective judgment and a lived experience.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Compass, 3(4), 638-653. https://doi.org/10.1111/j.1751-9004.2009.00193.x 미소장
54 Hotard, S. R., McFatter, R. M., McWhirter, R. M., & Stegall, M. E. (1989). Interactive effects of extraversion, neuroticism, and social relationships on subjective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2), 321-331. https://doi.org/10.1037/0022-3514.57.2.321 미소장
55 Howell, A. J. (2009). Flourishing: Achievement-related correlates of students’ well-being. The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4(1), 1-13. https://doi.org/10.1080/17439760802043459 미소장
56 Keyes, C. L. (2002). The mental health continuum: From languishing to flourishing in life.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43, 207-222. https://doi.org/10.2307/3090197 미소장
57 Keyes, C. L. (2006). Mental health in adolescence: Is America's youth flourishing?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76(3), 395-402. https://doi.org/10.1037/0002-9432.76.3.395 미소장
58 Keyes, C. L. M., & Haidt, J. (2003). Flourishing: Positive psychology and the life well-liv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미소장
59 Klainin-Yobas, P., Ramirez, D., Fernandez, Z., Sarmiento, J., Thanoi, W., Ignacio, J., & Lau, Y. (2016). Examining the predicting effect of mindfulness on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A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approach.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91, 63-68. https://doi.org/10.1016/j.paid.2015.11.034 미소장
60 Lyubomirsky, S., Sheldon, K. M., & Schkade, D. (2005). Pursuing Happiness: The architecture of sustainable change.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9(2), 111-131. https://doi.org/10.1037/1089-2680.9.2.111 미소장
61 Maddux, J. E., Snyder, C. R., & Lopez, S. J. (2004). Toward a positive clinical psychology: Deconstructing the illness ideology and constructing an ideology of human strengths and potential. In P. A. Linley, & S. Joseph (Eds.), Positive psychology in practice (pp. 320-334). John Wiley & Sons, Inc. https://doi.org/10.1002/9780470939338.ch20 미소장
62 McKnight, P. E., & Kashdan, T. B. (2009). Purpose in life as a system that creates and sustains health and well-being: An integrative, testable theory.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13(3), 242-251. https://doi.org/10.1037/a0017152 미소장
63 Nakamura, J., & Csikszentmihalyi, M. (2002). The concept of flow. In C. R. Snyder, & S. J. Lopez (Eds.),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pp. 89-105).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미소장
64 Neves, J., & Hillman, N. (2017). Student academic experience survey. Higher Education Policy Institute and Higher Education Academy, 12, 47-48. 미소장
65 Peterson, C., & Seligman, M. E. P. (2004). 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 A handbook and classification (Vol. 1).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미소장
66 Proyer, R. T., Ruch, W., & Buschor, C. (2013). Testing strengths-based interventions: A preliminary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a program targeting curiosity, gratitude, hope, humor, and zest for enhancing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14, 275-292. https://doi.org/10.1007/s10902-012-9331-9 미소장
67 Rashid, T., & Seligman, M. P. (2020). 긍정심리치료 치료자 매뉴얼. 우문식, 이민정 (역). 물푸레. (원본 발간일, 2018) 미소장
68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미소장
69 Ryff, C. D. (1989).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6), 1069-1081. https://doi.org/10.1037/0022-3514.57.6.1069 미소장
70 Ryff, C. D., & Keyes, C. L. M. (1995). The structure of psychological well-being revisit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9(4), 719-727. https://doi.org/10.1037/0022-3514.69.4.719 미소장
71 Seligman, M. E. P. (2002). Positive psychology, positive prevention, and positive therapy. In C. R. Snyder, & S. J. Lopez (Eds.),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pp. 3-12).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미소장
72 Seligman, M. E. P. (2006). Breaking the 65 percent barrier. In M. Csikszentmihalyi, & I. S. Csikszentmihalyi (Eds.), A life worth living: Contributions to positive psychology (pp. 230-236).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미소장
73 Seligman, M. E. P. (2012). Flourish. New York: Atria. 미소장
74 Seligman, M. E. P. (2018). PERMA and the building blocks of well-being. The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13(4), 333-335. https://doi.org/10.1080/17439760.2018.1437466 미소장
75 Shapiro, S. L., Astin, J. A., Bishop, S. R., & Cordova, M. (2005). 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 for health care professionals: Results from a randomized trial. International Journal of Stress Management, 12(2), 164-176. https://doi.org/10.1037/1072-5245.12.2.164 미소장
76 Sheridan, S. M., Warnes, E. D., Cowan, R. J., Schemm, A. V., & Clarke, B. L. (2004). Family-centered positive psychology: Focusing on strengths to build student success. Psychology in the Schools, 41(1), 7-17. https://doi.org/10.1002/pits.10134 미소장
77 Van Zyl, L. E., & Rothmann, S. (2012). Flourishing of students in a tertiary education institution in South Africa. Journal of Psychology in Africa, 22(4), 593-599. https://doi.org/10.1080/14330237.2012.10820573 미소장
78 Van Zyl, L. E., & Stander, M. W. (2019). Flourishing interventions 2.0: A practical guide to student development. In L. Van Zyl, & S. Rothmann (Eds.), Positive psychological intervention design and protocols for multi-cultural contexts (pp. 435-448). Cham, Switzerland: Springer.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