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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자생적으로 출발한 교사전문학습공동체가 교육행정기관의 하향식 교육정책으로 변형되었을 때, 교사 자율성이 유지될지 아니면 하향식 정책의 특성을 드러낼지에 대한 궁금증에서 출발하였다. 이러한 의문을 풀기 위해서 연구자는 대전의 미래중학교를 대상으로 질적 사례연구를 통해서 정책과 학교 그리고 행정기관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분석은 McLaughlin과 Berman의 정책집행이론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미래중학교 정책집행의 특성은 정책의 내용과 학교조직의 관행이 서로 달라지는 ‘상호적응’이 주로 나타났으며, 학교의 관행에 따라 정책을 변화시키는 ‘흡수’ 양상이 일부 나타났다. 미래중학교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정책집행에서 ‘상호적응’이 주요 적응 양상으로 나타난 것은 ‘자율성’과 ‘독립성’이 핵심가치였던 전문적 학습공동체가 하향식 정책으로 변화한 이후에도 유지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는 학교의 적극적 대응 노력과 함께 교사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교육청도 존중하면서 정책을 조정해갔기 때문이다. 따라서 바람직한 정책집행을 위해서 교육청의 정책 집행자와 학교의 집행자들이 상호적응할 수 있는 정책의 유연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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