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교통시설의 건설과 유지관리, 교통수단의 운영 등을 위해 매년 막대한 비용이 집행되고 있지만, 교통수단별 전체적인 교통비용의 추정이나 이를 근거로 한 수단간 비교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2019년 서울시를 대상으로 각 교통수단별로 발생하는 교통비용을 추정하고, 이를 통행량 규모로 나누어 통행거리당 발생하는 교통비용을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 서울시의 교통수단별 교통비용은 승용차가 가장 크고, 버스, 도시철도, 택시, 자전거의 순서로 나타났으며, 통행인-km당 교통비용을 비교하면 승용차, 택시, 버스, 도시철도, 자전거의 순서로 나타났다. 특히, 버스의 통행거리당 교통비용은 승용차나 택시의 절반 수준이었으며, 도시철도는 1/4 수준, 자전거는 1/6 수준으로 분석되었다. 비용 항목별로 보면 승용차나 택시는 내부비용과 외부비용이 모두 큰 것으로 분석되었고, 도시철도는 내부비용이 버스보다 크지만 외부비용이 가장 작은 수단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대중교통 및 녹색교통에 우선을 두고 있는 서울시의 교통정책방향에 정당성을 부여할 수 있는 것이며, 그 안에서도 준공영제를 시행하고 있는 버스에 비해 도시철도와 자전거에 대한 지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함을 확인할 수 있는 결과이다. 이 연구는 통행거리당 교통수단별 교통비용을 비교하고, 향후 대중교통과 자전거에 대한 수단전환 유도를 위한 방향성을 도출하였다는 데에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2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국가철도공단, 『2019 철도통계연보_도시광역철도』, 2020. 미소장
2 국토교통부,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 제7차 개정』, 2022. 미소장
3 김성민·천승훈, “개별 차량 속도 데이터 기반 교통혼잡비용 추정방법 개선 연구”, 『교통연구』, 제26권 제3호, 2019, pp. 45-57 미소장
4 김종학·김익기, “SERVQUAL 기법을 이용한 교통수단별서비스 품질 평가”, 『국토연구』, 제64권, 2010, pp. 77-96 미소장
5 김주영·천승훈·박용일, 『교통부문의 비용 및 성과지표 조사(1) - 교통혼잡비용 연속성 확보방안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2017. 미소장
6 김준범·전승준·송채령·최가영, “교통수단별 미세먼지 발자국 산정에 관한 연구”, 『대한환경공학회지』, 제42권제1호, 2020, pp. 1-9 미소장
7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 http://taas.koroad.or.kr [2023. 2. 10] 미소장
8 배준형·김진준·어성욱, “고속철도 온실가스 감축량 산정을 위한 교통수단별 비교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24권 제2호, 2021, pp. 129-142 미소장
9 서울공공투자관리센터, 『범안로 확장 타당성조사』, 서울연구원, 2019. 미소장
10 서울연구원, 『서울시 투자심사 경제성 분석 가이드라인연구(개정2판) 도로·주차장·보행시설』, 2019. 미소장
11 서울특별시, 『2019 서울특별시 차량통행속도 보고서』, 2020. 미소장
12 서울특별시 분야별 정보 – 행정 – 예산정보 – 연도별 예산서, https://news.seoul.go.kr/gov/archives/501962?listPage =1 [2023. 7. 13] 미소장
13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 『2020년도 수도권 여객 기종점통행량 현행화 공동사업』, 2020. 미소장
14 심재익·성낙문·유정복·박진서·조한선·심가람·유기영·상수철·김시곤, 『교통사고비용 추정 방법론 정립』, 한국교통연구원, 2013. 미소장
15 안기정·기현균, 『서울시 시내버스 요금·정산체계 시민 인식 조사와 시사점』, 서울연구원, 2022. 미소장
16 안우영·최리라·박선영·김철한, “대도시권 간선교통축의통행비용을 활용한 대중교통 서비스의 중요도 분석”, 『교통연구』, 제21권 제2호, 2014, pp. 1-12 미소장
17 이주연·최진석·박은아·천지영, 『교통비용 지출의 사회적형평성 분석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2013. 미소장
18 장성만, “통행수단별 소요시간과 비용이 가구소득계층별 통근통행자의 수단 및 목적지 선택에 미치는 영향분석 - 효용기반 접근도 개념에 근거하여”, 『대한국토계획학회지』, 제54권 제1호, 2019, pp. 52-66 미소장
19 정은비·유소영·유승민, “심박 수를 활용한 교통수단별 신체활동 정보 분석 연구”, 『한국ITS학회논문지』, 제19권제4호, 2020, pp. 100-115 미소장
20 조종석, “교통비용 산정 현황 및 개선방안”, 『월간교통』, 2020년 5월호, 2020, pp. 6-10 미소장
21 천승훈·박인기·박용일·김성민, 『차량이동궤적 정보를 활용한 교통혼잡비용 추정방법 개선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2014. 미소장
22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예비타당성조사 수행을 위한 세부지침 - 도로·철도부문 연구』, 2021. 미소장
23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안전정보종합관리시스템, https://railsafety.or.kr/content/StatsGeneraltable_ContentView.do [2023. 7. 10] 미소장
24 한국교통연구원, 『2020 국가교통통계(국내편)』, 국토교통부, 2021.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