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1

디지털휴먼 대화유형이 정서 및 주의집중에 대한 학습경험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conversational style with digital human on learning experience of emotions and attention / 김국현 ; 류지헌 ; 이선옥 1

요약 1

Ⅰ. 서론 2

Ⅱ. 이론적 배경 4

1. 디지털휴먼에 대한 인식과 수행 4

2. 대화유형에 의한 영향 5

3. 학습경험설계 6

4. 멀티모달 데이터의 활용 7

Ⅲ. 연구방법 8

1. 연구대상자 8

2. 실험자료 8

3. 측정변수 및 측정방법 9

4. 실험환경 및 실험절차 12

5. 자료분석방법 13

Ⅳ. 연구결과 14

1. 대화유형에 따른 의인화지각 14

2. 대화유형에 따른 정서가와 정서참여 15

3. 대화유형에 따른 주의집중 16

Ⅴ. 결론 및 논의 16

참고문헌 19

ABSTRACT 23

초록보기

이 연구는 가상환경에서 사용자의 긍정적인 경험을 위해 디지털휴먼의 대화유형이 사용자의 의인화지각, 정서가, 정서참여, 주의집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가상학습환경에서 긍정적인 학습경험 설계를 위해 디지털휴먼의 역할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디지털휴먼과의 대화유형을 ‘사회지향대화’와 ‘과제지향대화’로 나누어 사용자의 경험을 살펴보았다. 참여자는 성인 45명(남자=14명, 여자=31명)이었으며, 두 대화유형을 연이어 경험한 후 의인화지각 설문에 응답했다. 참여자의 정서와 주의집중을 확인하기 위해 참여자가 대화하는 동안 얼굴표정과 시선정보를 수집하였다. 얼굴표정에서 정서가(valence)와 정서참여(emotional engagement)를 확인하였으며, 시선정보에서 시선 고정시간과 분당 눈 깜박임 횟수를 통해 주의집중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참여자는 ‘과제지향대화’에서 보다 ‘사회지향대화’에 참여하는 동안 디지털휴먼에 더 높은 의인화지각, 긍정적 정서, 그리고 주의집중을 보였다. 이 연구 결과는 사용자가 ‘사회지향대화’를 할 때 ‘과제지향대화’보다 더 긍정적인 정서를 지니고 디지털휴먼과 상호작용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가상학습환경에서 디지털휴먼과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방식에 대해 논의하였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에 따른 수업 평가 준거 탐색 = A study on the teaching evaluation criteria by Eisner’s educational connoisseurship 권채리, 조호제 p. 1-25

보기
디지털휴먼 대화유형이 정서 및 주의집중에 대한 학습경험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conversational style with digital human on learning experience of emotions and attention 김국현, 류지헌, 이선옥 p. 27-49

보기
대학원생 직업적성 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job aptitude scale for graduate students 김보영, 정수정, 김유겸 p. 51-72

보기
교사학습공동체 평가준거체제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A study on evaluation system for teachers' learning community 김하정, 원효헌 p. 73-101

보기
교사 셀프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eachers’ self-leadership, teachers’ empowerment,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이경숙, 김희규 p. 103-128

보기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의 종단적 변화 및 학업스트레스 간의 구조적 관계 = Investigating longitudinal changes in perceived social supports and career maturity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academic stress 이지수, 안현선 p. 129-149

보기
개화기 송당 김성희의 언론활동과 교육관 = A study on Kim Sung-Hee's educational thoughts during the period of enlightenment(1881-1910) in Korea 전민호, 신현정 p. 151-175

보기
초·중등학교 교사의 AI·디지털 역량 우선순위 분석 = An analysis of priorities for AI-digital competencie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Korea 정주영, 김희규, 주영효 p. 177-203

보기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의 연구동향 분석 = An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s of creative experience activities using text mining 조남옥, 조규락 p. 205-224

보기
Satisfied and working hard in online courses = 온라인 수업 상황에서 성취목표가 학습 공동체 의식을 매개로 만족도 및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achievement goals mediated by classroom sense of community YoonJung Cho, Sungok Serena Shim, Elena Son p. 225-247

보기
정책실패 예방 관점에서의 지역인재 투자협약제도 요구분석 = Needs analysis of local talent investment agreement from the perspective of policy failure prevention : implications for regional innovation system & education : 지역혁신 중심 대학지원체계(RISE)에 주는 시사점 주휘정, 김택형 p. 249-280

보기
교육과정 실행에서 개념적 접근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주제 탐색 연구 = Exploratory study on teacher education program topics for a conceptual approach in curriculum implementation 한진호, 임유나, 최한올 p. 281-311

보기
초등교사의 AI·디지털 기반 수업에 대한 인식 탐색 = Exploring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 of AI and digital-based lessons 현민영, 임다미, 정슬기, 최고은, 김대권, 박인우 p. 313-338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