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목차 1
교사학습공동체 평가준거체제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A study on evaluation system for teachers' learning community / 김하정 ; 원효헌 1
요약 1
Ⅰ. 서론 2
Ⅱ. 이론적 배경 4
1. 학교조직에서 교사학습공동체의 필요성 탐색 4
2. 교사학습공동체의 행정적 지원 및 평가 5
3. 교육프로그램 평가 및 CIPP 평가모형 6
Ⅲ. 연구방법 7
1. 연구절차 7
2. 연구대상 9
3. 자료수집 및 분석 10
Ⅳ. 연구 결과 11
1. 교사학습공동체의 평가도구 초안 구안 11
2. 델파이 조사를 통한 내용타당도 분석 15
3. 신뢰도 및 구인타당도 분석 18
4. 교사학습공동체 평가도구의 최종 확정 22
Ⅴ. 논의 및 결론 23
참고문헌 26
ABSTRACT 29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강윤희·안선회(2015). CIPP 평가모형에 근거한 2014년 서울형 자유학기제 평가: 중학교 진로교육과 진학지도를 중심으로. 교육문제연구, 28(4), 195-232. | 미소장 |
2 | 강현철(2013). 구조방정식 모형에서 적합도지수의 해석과 모형적합 전략에 대한 논의.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5(2), 653-668. | 미소장 |
3 | 강호수·김지혜·송승원·김한나(2016).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학습공동체의 특성 탐색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4), 769-791. | 미소장 |
4 | 경기도교육청(2019). 2019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이해자료. 경기도교육청 학교정책과. | 미소장 |
5 | 고예진(2018). 수업개선활동 및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한 교사역량 강화방안 탐색. 부산광역시 교육연구정보원 교육정책연구소, 연구보고 2018-73. | 미소장 |
6 | 교육부(2019). 교육부 2019년 업무계획(보도자료). 2018.12.11. | 미소장 |
7 | 곽영순(2015). 교사 학습공동체의 발달 단계 탐색. 교육과정평가연구, 18(2), 83-104. | 미소장 |
8 | 곽영순·김종윤(2016).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의 특성과 과제. 교육과정평가연구, 19(1), 179-198. | 미소장 |
9 | 권낙원·김정규(1989). 교사와 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 미소장 |
10 | 권순형·김도기(2013). 교사협력 진단도구 개발 및 타당화. 교육행정학연구, 31(1), 109-132. | 미소장 |
11 | 기영화(2009).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서울: 학지사. | 미소장 |
12 | 김귀숙(2010). 시‧도교육청 평가 준거 개발.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13 | 김미진·이정아(2017). CIPP모형을 활용한 학습공동체 평가: 대학 튜터링 프로그램 사례를 중심으로.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7(5), 369-379. | 미소장 |
14 | 김민조·이현명·김종원(2016). 학교단위 교사학습공동체 형성 및 활성화를 위한 학교문화 측정요소 탐색. 교육문화연구, 22(6), 87-113. | 미소장 |
15 | 김성숙·김학일(2008). 학기중 적용을 위한 강의진단 평가도구 개발과 타당성 분석. 교육평가연구, 21(1), 55-78. | 미소장 |
16 | 김송자·맹재숙·박수정(2013). 초등학교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사례 연구. 교육연구논총, 34(1), 227-247. | 미소장 |
17 | 김인희(2007). 학교의 형식주의와 학교혁신의 관계에 관한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25(3), 29-56. | 미소장 |
18 | 김주영·장재홍·박인우(2018).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여부에 따른 교사협력정도, 수업개선활동, 교사효능감, 교직만족도 비교 분석. 교사교육연구, 57(1), 1-15. | 미소장 |
19 | 김주환·김민규·홍세희(2009).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논문쓰기.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 미소장 |
20 | 김지선·김도기(2017). 중학교 내 자생적 교사학습공동체의 참여요인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35(1), 411-439. | 미소장 |
21 | 김하정·원효헌(2020). 교사학습공동체의 속성 및 참여요인에 관한 질적 메타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37(3), 109-134. | 미소장 |
22 | 김현숙(2019). CIPP평가모형에 근거한 공립유치원 원내 자율장학 평가도구 개발. 인천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23 | 노미란, 심영택(2019). 초등학교 동학년 교사학습공동체 문화 진단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논총, 39(1), 1-27. | 미소장 |
24 | 박상완(2018). 혁신학교 교사학습공동체에 관한 질적 메타분석. 한국교육, 45(4), 109-138. | 미소장 |
25 | 박영순·천경희·송영명(2017). CIPP 평가 모형에 기반 한 대학의 생애 단계별 교수 개발 프로그램 평가도구 개발. 교육학연구, 55(3), 203-229. | 미소장 |
26 | 배병렬(2017). Amos 24 구조방정식모델링. 서울: 청람. | 미소장 |
27 | 배정현·박미희(2020). 교사학습공동체 효과분석: 경기도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37(1), 309-338. | 미소장 |
28 | 배호순(2008). 교육프로그램 평가론. 서울: 원미사. | 미소장 |
29 | 부산시교육청(2017). 2017 주요 업무계획, 부산시교육청. | 미소장 |
30 | 서경혜(2009). 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대안적 접근으로서 교사학습공동체의 가능성과 한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6(2), 243-276. | 미소장 |
31 | 서경혜(2015). 집단전문성 개발을 위한 한 접근: 교사학습공동체. 서울: 학지사. | 미소장 |
32 | 서경혜(2019). 학교단위 교사학습공동체 운동의 의의와 과제. 교육과학연구, 50(2), 1-28. | 미소장 |
33 | 서상완(2018). CIPP 평가모형을 적용한 자유학기제의 진로체험활동 평가척도 개발. 건국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34 | 서울시교육청(2016). 학교 업무 정상화 및 학교혁신 지원을 위한 2016학교 공동사업 선택제 추진 계획.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혁신과. | 미소장 |
35 | 성태제(2018). 알기 쉬운 통계분석(2판). 서울: 학지사. | 미소장 |
36 | 성태제·시기자(2015). 연구방법론(2판). 서울: 학지사. | 미소장 |
37 | 송인발·박주호(2014). 교사의 전문성 개발활동에 미친 학교수준 변인의 영향. 한국교원교육연구, 31(4), 93-117. | 미소장 |
38 | 오찬숙(2016). 교사학습공동체 특성에 따른 공유와 정착과정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33(1), 297-328. | 미소장 |
39 | 원효헌(2000). 발달지향적 교사평가의 맥락. 한국교육학연구, 6(2), 101-121. | 미소장 |
40 | 윤정·김병찬(2016). ‘학교혁신’에 참여하게 된 교사들의 갈등 경험에 관한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34(2), 221-252. | 미소장 |
41 | 이경호(2023). 교원학습공동체의 이해와 발전 방향. 서울교육, vol. 223. | 미소장 |
42 | 이석열(2018). 교사의 전문학습공동체 진단 척도 개발 및 적용. 교육행정학연구, 36(2), 201-227. | 미소장 |
43 | 이종성(2001). 델파이 방법. 파주: 교육과학사. | 미소장 |
44 | 이종철(2019). 전문적학습공동체의 변화 과정과 변화 동인에 대한 사례 연구: 새물결 중학교의 공동 수업디자인 및 나눔 모임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45 | 이종현(2004). 초등교사의 발달 지향적 자기평가 도구 개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미소장 |
46 | 이희숙·정제영(2011). 교사 특성이 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분석- TIMSS 2007의 교사 전문성개발 노력 변인을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28(1), 243-266. | 미소장 |
47 | 임지연(2006).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논리주도적 평가준거체제 개발.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48 | 조양숙(2015). CIPP 평가모형에 의한 학교컨설팅 평가 준거 개발.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49 | 차봉은(2021). 의과대학 교육과정 운영 평가지표 개발: CIPP평가모형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50 | 최민석·박수정(2019). 시‧도교육청의 전문적학습공동체 정책 실태 분석: 2019학년도 주요업무계획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22), 1077-1097. | 미소장 |
51 | Anderson, J. C., & Gerbing, D. W.(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3), 411-423. | 미소장 |
52 | Chen, H. T.(1990). Theory-driven evaluations. Newbury Park, CA: Sage. | 미소장 |
53 | Hair, J. F. Jr., Black, W. C., Babin, B. J., Anderson, R. E., & Tatham, R. L.(2006). Multivariate Data Analysis, (6th ed.), Prentice-Hall International. | 미소장 |
54 | Hargreaves, A., & Fullan. M.(2012). Professional capital: Transforming teaching in every school. Teachers College Press. | 미소장 |
55 | Johnson, D.(2011). A quantitative study of teacher perception of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ies' context, process, and content. Doctoral Dissertation, Seton Hall University. | 미소장 |
56 | Johnson, J.(2016). An evaluation of implementation and effectiveness of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ies in Minnesota public schools. Doctoral Dissertation, St. Cloud State University. | 미소장 |
57 | Kline, R. B.(2016). Principles and Practice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4th ed.), New York: The Guilford Press. | 미소장 |
58 | Kowalski, T. J.(1988). The organization and planning of adult education. Albany, NY: SUNY Press. | 미소장 |
59 | Lawshe, C. H.(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 미소장 |
60 | Lortie, D.(1975). School Teacher: A Sociology study. 진동섭 역(2002). 교직사회 : 교직과 교사의 삶. 서울: 양서원. | 미소장 |
61 | Osterman, K. F.(2000). Students’need for belonging in the school community.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0, 323–67. | 미소장 |
62 | Stufflebeam, D. L.(1971). The relevance of the CIPP evaluation model for educational accountability. Journal of Research and Development in Education, 5(1), 19-25. | 미소장 |
63 | Stufflebeam, D. L.(1983). The CIPP model for program evaluation, In G. F. Maddaus, M. Scriven, & D. L. Stufflebeam(Eds.), Evaluation models. Boston: Kluwer-Nijhoff.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12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