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1

교사학습공동체 평가준거체제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A study on evaluation system for teachers' learning community / 김하정 ; 원효헌 1

요약 1

Ⅰ. 서론 2

Ⅱ. 이론적 배경 4

1. 학교조직에서 교사학습공동체의 필요성 탐색 4

2. 교사학습공동체의 행정적 지원 및 평가 5

3. 교육프로그램 평가 및 CIPP 평가모형 6

Ⅲ. 연구방법 7

1. 연구절차 7

2. 연구대상 9

3. 자료수집 및 분석 10

Ⅳ. 연구 결과 11

1. 교사학습공동체의 평가도구 초안 구안 11

2. 델파이 조사를 통한 내용타당도 분석 15

3. 신뢰도 및 구인타당도 분석 18

4. 교사학습공동체 평가도구의 최종 확정 22

Ⅴ. 논의 및 결론 23

참고문헌 26

ABSTRACT 29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의 효과를 증대시키고 운영의 개선을 모색하기 위해 논리주도평가와 CIPP 평가모형의 네 가지 차원을 활용하여 교사학습공동체 운영과정 전반에 대한 평가준거체제(평가영역, 평가준거,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타당화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세 단계의 절차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분석을 통해 교사학습공동체의 속성, 평가 현황 등을 탐색하고, 논리적 구조를 도출하여 평가도구 초안을 구성하였다. 둘째, 32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세 차례의 델파이 조사를 통해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셋째, 260명의 응답자료를 대상으로 구인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위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9개의 영역, 17개의 준거, 47개의 지표로 구성된 교사학습공동체 평가준거체제를 개발하였다. 구체적으로 요구분석, 학교조직분석, 합목적성의 3개 상황평가 영역, 운영계획과 운영지원의 2개 투입평가 영역, 활동 내용과 활동 피드백의 2개 과정평가 영역, 성장 및 변화와 학교 문화 개선의 2개 산출평가 영역으로 선정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체계적인 평가를 통한 교사학습공동체의 성과 검증 및 교사학습공동체의 내재화 및 지속성을 위한 효과적인 평가체계로 활용될 수 있으며, 교사학습공동체 관련 정책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에 따른 수업 평가 준거 탐색 = A study on the teaching evaluation criteria by Eisner’s educational connoisseurship 권채리, 조호제 p. 1-25

보기
디지털휴먼 대화유형이 정서 및 주의집중에 대한 학습경험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conversational style with digital human on learning experience of emotions and attention 김국현, 류지헌, 이선옥 p. 27-49

보기
대학원생 직업적성 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job aptitude scale for graduate students 김보영, 정수정, 김유겸 p. 51-72

보기
교사학습공동체 평가준거체제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A study on evaluation system for teachers' learning community 김하정, 원효헌 p. 73-101

보기
교사 셀프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eachers’ self-leadership, teachers’ empowerment,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이경숙, 김희규 p. 103-128

보기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의 종단적 변화 및 학업스트레스 간의 구조적 관계 = Investigating longitudinal changes in perceived social supports and career maturity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academic stress 이지수, 안현선 p. 129-149

보기
개화기 송당 김성희의 언론활동과 교육관 = A study on Kim Sung-Hee's educational thoughts during the period of enlightenment(1881-1910) in Korea 전민호, 신현정 p. 151-175

보기
초·중등학교 교사의 AI·디지털 역량 우선순위 분석 = An analysis of priorities for AI-digital competencie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Korea 정주영, 김희규, 주영효 p. 177-203

보기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의 연구동향 분석 = An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s of creative experience activities using text mining 조남옥, 조규락 p. 205-224

보기
Satisfied and working hard in online courses = 온라인 수업 상황에서 성취목표가 학습 공동체 의식을 매개로 만족도 및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achievement goals mediated by classroom sense of community YoonJung Cho, Sungok Serena Shim, Elena Son p. 225-247

보기
정책실패 예방 관점에서의 지역인재 투자협약제도 요구분석 = Needs analysis of local talent investment agreement from the perspective of policy failure prevention : implications for regional innovation system & education : 지역혁신 중심 대학지원체계(RISE)에 주는 시사점 주휘정, 김택형 p. 249-280

보기
교육과정 실행에서 개념적 접근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주제 탐색 연구 = Exploratory study on teacher education program topics for a conceptual approach in curriculum implementation 한진호, 임유나, 최한올 p. 281-311

보기
초등교사의 AI·디지털 기반 수업에 대한 인식 탐색 = Exploring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 of AI and digital-based lessons 현민영, 임다미, 정슬기, 최고은, 김대권, 박인우 p. 313-338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