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목차 1
교사 셀프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eachers' self-leadership, teachers' empowerment,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 이경숙 ; 김희규 1
요약 1
Ⅰ. 서론 2
Ⅱ. 이론적 배경 4
1. 교사 셀프리더십 4
2. 교사 임파워먼트 5
3. 학교조직효과성 5
Ⅲ. 연구 방법 7
1. 연구 대상 7
2. 측정 도구 및 자료 분석 7
Ⅳ. 연구 결과 10
1. 측정변인의 기술 통계 10
2. 상관관계 분석 12
3.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 13
4. 매개변인의 효과 검증 17
Ⅴ. 결론 및 제언 20
참고문헌 22
ABSTRACT 26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강경수(2007).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팔로워십 및 학교장 신뢰가 학교조직효과성에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2 | 강대술(2021). 교장의 진정성 리더십과 조직신뢰,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신라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3 | 강희경(2011). 학교장의 자율성과 책무성, 교사의 임파워먼트 및 학교조직효과성의 관계.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4 | 고병면(2017). 교장·교감의 변혁적 리더십, 학년 부장교사 리더십, 교사 셀프리더십, 동학년 교사 팀웍,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미소장 |
5 | 고영미, 유영의(2014). [셀프 리더십] 강좌가 유아교육과 신입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학논집, 18(5), 541-560. | 미소장 |
6 | 김동심, 정수인(2017). 공립 대안학교 교사와 일반학교 교사의 소진, 임파워먼트 및 직 무만족도 비교. 한국교육문제연구, 35(3), 151-177. | 미소장 |
7 | 김민환(2002). 교사의 임파워먼트 결정 요인 및 개인 특성과 학교 특성의 조절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 29(1), 1-29. | 미소장 |
8 | 김민환(2006). 교사들의 임파워먼트와 학교 및 교직 헌신간의 관계에 관한 학교문화의 조절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학회, 6(1), 45-65. | 미소장 |
9 | 김성주(2017). 어린이집 교사의 셀프리더십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순천향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10 | 김은숙(2015). 사회복지기관의 혁신풍토가 사회복지사의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 셀프리더십과 심리적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영 신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11 | 김희규(2010). 홀리스틱 교육의 관점에서 본 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교 효과성과의 관계.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14(1), 19-41. | 미소장 |
12 | 김희규(2015). 「학교교육 혁신을 위한 교육행정체계의 구축」에 관한 토론. 한국교원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5-210. | 미소장 |
13 | 류운석(2006). 교사가 지각하는 교장의 도덕적 지도성과 교사의 조직헌신도와의 관계. 한국교육, 33(1), 131-152. | 미소장 |
14 | 박상완(2009). 학교장의 지도성에 관한 국내 연구동향 분석(1988-2008). 교육행정학연구, 27(1), 349-378. | 미소장 |
15 | 박원우, 김재원, 최혜원(2003). 레벨이슈(Level Issue)의 의미, 현상 및 해결방안. 인사조직연구, 11(2), 199-233. | 미소장 |
16 | 박희경(2014). 초등학교의 분산적 지도성, 교사 임파워먼트, 학교조직 효과성 간의 구조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17 | 박희경, 이성은(2014). 초등학교의 분산적 지도성, 교사 임파워먼트, 학교조직 효과성 간의 구조관계. 열린교육연구, 22(2), 145-163. | 미소장 |
18 | 백현, 김용순(2010). 여행사 종사원의 셀프리더십, 태도 및 고객지향성의 구조적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5), 398-406. | 미소장 |
19 | 송기성(2004). 스포츠산업,경영학 : 체육교사의 임파워먼트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43(4), 565-576. | 미소장 |
20 | 송정수, 양필석(2008). 셀프리더십과 혁신행동과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에관한연구. 인력개발연구, 10(1), 223-246. | 미소장 |
21 | 오영재(1997). 학교조직 효과성 측정모형의 이론적설계. 교육문제연구, 9, 117-136. | 미소장 |
22 | 오정재(2013). 초등학교 교장·교감의 지도성 결합유형, 교사의 성숙도, 조직 효과성 간의 관계. 인천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23 | 오정재, 이윤식(2013). 초등학교 교장ㆍ교감의 지도성 결합유형, 교사의 성숙도, 조직 효과성 간의 관계. 교육행정학연구, 31(4), 75-104. | 미소장 |
24 | 유평수(2012). 유치원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헌신도가 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교육종합연구, 10(2), 207-229. | 미소장 |
25 | 윤수진(2020). 학교장의 코칭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학교조직효과성의 구조적 관계. 신라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26 | 윤창근(2009). 교장의 수업지도성이 학교의 교수.학습풍토 및 교사의 교수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27 | 이미영(2020). 고등학교 교사가 인식한 분산적 지도성, 교사 임파워먼트, 학교장 신뢰, 직무만족의 구조적관계. 전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미소장 |
28 | 이미영, 임명희(2019). 중학교 교사가 인식한 분산적 지도성, 교사 임파워먼트, 직무만족의 구조적 관계. 교육종합연구, 17(4), 19-41. | 미소장 |
29 | 이정란(2014).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관계에서 교사 팔로워십과 교사 컬리그십의매개효과.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30 | 이정봉(2019). 셀프리더십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호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31 | 장영숙(2015). 유치원 교사의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교사리더십 및 교직헌신 간의 인과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4), 159-179. | 미소장 |
32 | 정우진(2009). 교사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인과관계 분석-변혁적지도성, 협동문화, 임파워먼트를 중심으로 구조방정식 모델을 사용하여. 한국교원교육연구, 26(3), 289-310. | 미소장 |
33 | 정태연, 김미애, 양희옥(2013).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셀프리더십과 심리적 임파워먼트 및 직무만족의 구조관계 분석. 관광경영연구, 17(3), 363-388. | 미소장 |
34 | 정하보, 이정열. (2012). 교사의 셀프리더십, 팀웍, 교수효과성, 업무효과성의 구조적 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9(2), 251-276. | 미소장 |
35 | 조부경, 서윤희(2012).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 모형 개발. 열린유아교육연구, 17(6), 219-247. | 미소장 |
36 | 조용선, 정동욱(2018). 학교조직 진단 모형 구안.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 753-770. | 미소장 |
37 | 주영효, 김규태(2009). 분산적 지도성의 이론적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27(2), 25-54. | 미소장 |
38 | 주현준, 김갑성(2015). 교사리더십 특성에 기초한 연구동향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32(4), 199-217. | 미소장 |
39 | 주현준, 김태연, 남지영(2012). 교사의 지도성과 학교효과성 관계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9(1), 119-141. | 미소장 |
40 | 지성호, 강영순(2015). 셀프리더십 구성개념의 위계와 주관적 경력성공과의 구조적 관계. 리더십연구, 6(4), 24-44. | 미소장 |
41 | 채정연(2020). 교직경력에 따른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 임파워먼트 및 조직공정성 인식이 교직헌신에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42 | 최상균(2012).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및 교사리더십과 교사효능감, 학교조직효과성 간의관계.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43 | Blase, J., & Blase, J. R.(2001). Empowering teachers what successful principals do(2nd ed.). Thousand Oaks, CA:Corwin Press. | 미소장 |
44 | Clauset Jr, K. H., & Gaynor, A. K.(1982). A Systems perspective on effective schools. Educational Leadership, 40(3), 54-59. | 미소장 |
45 | Conger, J. A., & Kanungo, R. N.(1988). The empowerment process: Integrating theory and practi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3(3), 471-482. | 미소장 |
46 | Covey, S. R.(2010).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The 7 habits of highly effective people). (김경섭 역). 서울: 김영사(원저, 1994 출판). | 미소장 |
47 | Cunningham, W. G., & Gresso, D. W.(1993). Cultural leadership: The culture of excellence in education. Boston: Allyn&Bacon. | 미소장 |
48 | Good, T. L., & Brophy, J. E.(1986). School effects. New York: Macmillan. | 미소장 |
49 | Houghton, J. D., & Neck, C. P.(2002).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7(8), 672-691. | 미소장 |
50 | Manz, C. C.(1986). Self-leadership: Toward an expanded theory of self-influence processes in organization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1(3), 585-600. | 미소장 |
51 | Manz, C. C., & Sims, H. P.(1980). Self-Management as a Substitute for Leadership: A Social Learning Perspectiv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5), 361-367. | 미소장 |
52 | Marques-Quinteiro, P., Curral, L. A., & Passos, A. M.(2012). Adapting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o the Portuguese context. Social Indicators Research, 108(3), 553-564. | 미소장 |
53 | Neck, C. P., & Houghton, J. D.(2006). Two decades of self‐leadership theory and research: Past developments, present trends, and future possibilities.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21(4), 270-295. | 미소장 |
54 | Prussia, G. E., Anderson, J. S., & Manz, C. C.(1998). Self-leadership and performance outcomes: The mediating influence of self-efficacy.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19(5) 523-538. | 미소장 |
55 | Quinn, R. E.(1988). Beyond rational management: Mastering the paradoxes and competing demands of high performance. San Francisco: Jossey-Bass. | 미소장 |
56 | Scheerens, J.(2000). Improving school effectiveness. Fundamentals of Educational Planning, 68, 5-137. | 미소장 |
57 | Sergiovanni, T. J.(1996). Leadership for the schoolhouse. San Francisco: Jossey Bass Publishers. | 미소장 |
58 | Short, H.(1994). Ownership, control, financial structure and the performance of firms. Journal of Economic Surveys, 8(3), 203-249. | 미소장 |
59 | Short, P. M., & Rinehart, J. S.(1992). School participant empowerment scale: Assessment of level of empowerment within the school environment.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2(4), 951-960. | 미소장 |
60 | Spreitzer, G. M.(1995). Psychological empowerment in the workplace: Dimensions, measurement, and valid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8(5), 442-465. | 미소장 |
61 | Verdugo, R. R., & Schneider, J. M.(2005). School quality, safe schools: an empirical analysis REICE. Revista Iberoamericana sobre Calidad, Eficacia | 미소장 |
62 | Yun, S., Cox, J., & Sims Jr, H. P.(2006). The forgotten follower: A contingency model of leadership and followe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21(4), 374-388.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12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