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1

초·중등학교 교사의 AI·디지털 역량 우선순위 분석 = An analysis of priorities for AI-digital competencie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Korea / 정주영 ; 김희규 ; 주영효 1

요약 1

Ⅰ. 서론 2

Ⅱ. 이론적 배경 4

1. 교사의 AI·디지털 역량 정의 4

2. 교사의 AI·디지털 역량 영역 및 하위역량 고찰 6

3. 초·중등학교 교사의 AI·디지털 역량 분석 준거 9

Ⅲ. 연구 방법 11

1. 연구 대상 11

2. 연구 도구 12

3. 분석 방법 12

Ⅳ. 분석 결과 14

1. 중요도-수행도 현황 분석 14

2. 교사의 성별 및 학교급별 AI·디지털 역량 비교분석 17

Ⅴ. 논의 및 결론 19

참고문헌 23

ABSTRACT 27

초록보기

본 연구는 초・중등학교 교사의 AI・디지털 역량의 우선순위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초・중등 교사의 4가지 AI・디지털 역량 영역 및 18가지 하위역량 분석 준거를 도출하고, 최종 중요도와 수행도 측정을 위한 설문조사 도구를 구안하였다. 전국 초・중등학교 교사 3,901명으로부터 수집한 설문조사 자료는 중요도 및 수행도 분석, Borich 요구도 산출 방식 및 로커스 포커스 모델를 활용하여 분석 후 초・중등학교 교사의 AI・디지털 역량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① AI・디지털의 윤리적 이해, AI・디지털의 이해 역량 영역의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반면, 중요도-수행도의 평균차는 AI・디지털의 윤리적 이해를 제외한 나머지 3개의 역량 영역에서 크게 나타났다. ② 최우선 과제로 강화해야 할 AI・디지털 하위역량은 ‘AI・디지털 관련 기초지식 이해 역량’, 차순위 과제로 강화해야 할 AI・디지털 하위역량은 ‘AI・디지털 기반 개별화 학습 설계 역량’, ‘데이터 활용 피드백 역량’ 등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분석 결과에 기초한 정책적 시사점으로 ① 교사의 AI・디지털 “역량 영역-하위역량” 명시・구분을 통한 AI・디지털 역량 연수 계획과 프로그램 개발 필요, ② 교사들의 낮은 AI・디지털 이해와 수용 실태를 반영한 AI・디지털 이해와 AI・디지털 관련 기초지식 이해 역량 중심의 교사 연수 계획 및 프로그램 개발 필요, ③ 성별・학교급별 차이를 고려한 맞춤형 연수 제공 필요 등을 제시하였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에 따른 수업 평가 준거 탐색 = A study on the teaching evaluation criteria by Eisner’s educational connoisseurship 권채리, 조호제 p. 1-25

보기
디지털휴먼 대화유형이 정서 및 주의집중에 대한 학습경험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conversational style with digital human on learning experience of emotions and attention 김국현, 류지헌, 이선옥 p. 27-49

보기
대학원생 직업적성 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job aptitude scale for graduate students 김보영, 정수정, 김유겸 p. 51-72

보기
교사학습공동체 평가준거체제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A study on evaluation system for teachers' learning community 김하정, 원효헌 p. 73-101

보기
교사 셀프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eachers’ self-leadership, teachers’ empowerment,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이경숙, 김희규 p. 103-128

보기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의 종단적 변화 및 학업스트레스 간의 구조적 관계 = Investigating longitudinal changes in perceived social supports and career maturity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academic stress 이지수, 안현선 p. 129-149

보기
개화기 송당 김성희의 언론활동과 교육관 = A study on Kim Sung-Hee's educational thoughts during the period of enlightenment(1881-1910) in Korea 전민호, 신현정 p. 151-175

보기
초·중등학교 교사의 AI·디지털 역량 우선순위 분석 = An analysis of priorities for AI-digital competencie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Korea 정주영, 김희규, 주영효 p. 177-203

보기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의 연구동향 분석 = An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s of creative experience activities using text mining 조남옥, 조규락 p. 205-224

보기
Satisfied and working hard in online courses = 온라인 수업 상황에서 성취목표가 학습 공동체 의식을 매개로 만족도 및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achievement goals mediated by classroom sense of community YoonJung Cho, Sungok Serena Shim, Elena Son p. 225-247

보기
정책실패 예방 관점에서의 지역인재 투자협약제도 요구분석 = Needs analysis of local talent investment agreement from the perspective of policy failure prevention : implications for regional innovation system & education : 지역혁신 중심 대학지원체계(RISE)에 주는 시사점 주휘정, 김택형 p. 249-280

보기
교육과정 실행에서 개념적 접근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주제 탐색 연구 = Exploratory study on teacher education program topics for a conceptual approach in curriculum implementation 한진호, 임유나, 최한올 p. 281-311

보기
초등교사의 AI·디지털 기반 수업에 대한 인식 탐색 = Exploring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 of AI and digital-based lessons 현민영, 임다미, 정슬기, 최고은, 김대권, 박인우 p. 313-338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