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1

정책실패 예방 관점에서의 지역인재 투자협약제도 요구분석 : 지역혁신 중심 대학지원체계(RISE)에 주는 시사점 = Needs analysis of local talent investment agreement from the perspective of policy failure prevention : implications for regional innovation system & education / 주휘정 ; 김택형 1

요약 1

Ⅰ. 서론 2

Ⅱ. 이론적 배경 4

1. 지역인재 투자협약의 개념 및 의의 4

2. 정책실패의 개념과 원인 8

3. 분석틀 12

Ⅲ. 연구방법 13

1. 자료수집 13

2. 분석 방법 14

Ⅳ. 연구 결과 16

1. IPA 분석결과 16

2. Borich 요구도 분석결과 20

3. The Locus for Focus 분석결과 21

4. 지역인재투자제도 성공적인 도입을 위한 개선방안 22

Ⅴ. 결론 및 시사점 26

참고문헌 29

ABSTRACT 32

초록보기

본 연구는 윤석열정부의 국정과제 중에서 고등교육 행·재정 권한의 지방이양과 중앙-지방 간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을 실현하기 위해 고안된 정책도구인 ‘지역인재 투자협약제도’를 ‘정책실패’이라는 이론적 틀로 분석하여 현재 도입되고 있는 ‘지역혁신 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체계)’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교육 및 지방행정 전문가를 대상으로 수집된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중요도-실행도 분석(IPA), Borich 요구도, 그리고 The Locus of Focus 분석방법을 통해 최우선 정책과제를 도출하였다 또한 서면 인터뷰를 통해 얻은 질적 자료의 분석을 통해 양적 데이터 분석 결과를 보완하고 종합하여 보다 구체적인 정책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요구조사 분석 결과, 재정, 운영, 환경, 제도 순으로 우선순위 과제들이 도출되었으며, 영역별로는 지역인재 투자협약제도의 안정적인 정착과 제도화를 위한 지방교육재정교부금 등을 포함한 안정적인 고등교육 재원의 확보(재정), 지자체에 관련 행정조직의 신설 및 인력의 전문성 제고와 유관 인재양성 사업의 지자체 내 통합 및 총괄 운영(운영), 투자협약이라는 신규 제도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 형성(환경), 마지막으로 중앙-지방 정부 간 의견수렴을 위한 소통 제도의 확립(제도)이 영역별 우선순위 과제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따라 현재 고등교육 제도에 근본적인 변화를 꾀하고 있는 ‘RISE 체계’의 정착과 제도화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에 따른 수업 평가 준거 탐색 = A study on the teaching evaluation criteria by Eisner’s educational connoisseurship 권채리, 조호제 p. 1-25

보기
디지털휴먼 대화유형이 정서 및 주의집중에 대한 학습경험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conversational style with digital human on learning experience of emotions and attention 김국현, 류지헌, 이선옥 p. 27-49

보기
대학원생 직업적성 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job aptitude scale for graduate students 김보영, 정수정, 김유겸 p. 51-72

보기
교사학습공동체 평가준거체제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A study on evaluation system for teachers' learning community 김하정, 원효헌 p. 73-101

보기
교사 셀프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eachers’ self-leadership, teachers’ empowerment,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이경숙, 김희규 p. 103-128

보기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의 종단적 변화 및 학업스트레스 간의 구조적 관계 = Investigating longitudinal changes in perceived social supports and career maturity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academic stress 이지수, 안현선 p. 129-149

보기
개화기 송당 김성희의 언론활동과 교육관 = A study on Kim Sung-Hee's educational thoughts during the period of enlightenment(1881-1910) in Korea 전민호, 신현정 p. 151-175

보기
초·중등학교 교사의 AI·디지털 역량 우선순위 분석 = An analysis of priorities for AI-digital competencie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Korea 정주영, 김희규, 주영효 p. 177-203

보기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의 연구동향 분석 = An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s of creative experience activities using text mining 조남옥, 조규락 p. 205-224

보기
Satisfied and working hard in online courses = 온라인 수업 상황에서 성취목표가 학습 공동체 의식을 매개로 만족도 및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achievement goals mediated by classroom sense of community YoonJung Cho, Sungok Serena Shim, Elena Son p. 225-247

보기
정책실패 예방 관점에서의 지역인재 투자협약제도 요구분석 = Needs analysis of local talent investment agreement from the perspective of policy failure prevention : implications for regional innovation system & education : 지역혁신 중심 대학지원체계(RISE)에 주는 시사점 주휘정, 김택형 p. 249-280

보기
교육과정 실행에서 개념적 접근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주제 탐색 연구 = Exploratory study on teacher education program topics for a conceptual approach in curriculum implementation 한진호, 임유나, 최한올 p. 281-311

보기
초등교사의 AI·디지털 기반 수업에 대한 인식 탐색 = Exploring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 of AI and digital-based lessons 현민영, 임다미, 정슬기, 최고은, 김대권, 박인우 p. 313-338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