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목차 1
교육과정 실행에서 개념적 접근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주제 탐색 연구 = Exploratory study on teacher education program topics for a conceptual approach in curriculum implementation / 한진호 ; 임유나 ; 최한올 1
요약 1
Ⅰ. 서론 2
Ⅱ. 이론적 배경 4
1. 개념적 접근의 동향 4
2. 개념적 접근의 주요 이론 9
Ⅲ. 연구 방법 13
1. 연구 참여자 13
2. 연구 절차 14
3. 연구 자료 분석 및 활용 15
Ⅳ. 연구 결과 16
1. 개념적 접근의 등장 배경에 대한 이해 16
2. 개념(concept)과 일반화(generalization)에 대한 이해 17
3. 지식의 구조를 바탕으로 개념적 접근의 핵심적인 아이디어 이해 19
4. 지식의 구조와의 상보적 관계 속에서 '과정의 구조'를 이해 20
5. 3차원적 교육과정 모델의 이해와 3차원적 교육목표 개발 21
6. 개념적 접근에 따른 단원 설계 실습 22
7. 종합 : 개념적 접근의 이해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주제(안) 23
Ⅴ. 결론 24
참고문헌 28
ABSTRACT 31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교육부(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 미소장 |
2 | 교육부(2022a).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 미소장 |
3 | 교육부(2022b). 2022 개정 초·중등학교 및 특수교육 교육과정 확정·발표. 보도자료(2022. 12. 22.). | 미소장 |
4 | 구덕회·이금화(2023). 개념기반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정보 교육 성취기준 개선방안.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7(1), 1-10. | 미소장 |
5 | 김경자(2010). 미래형(2009) 교육과정에 대한 일 고찰. 교육과정연구, 28(1), 67-86. | 미소장 |
6 | 김문조(2003). 복잡계 패러다임의 특성과 전망. 과학기술학연구, 3(2), 1-27. | 미소장 |
7 | 백종민·홍후조(2022). IB MYP 틀을 적용한 중학교 과학 수업 개발 과정 연구: ‘파동’ 단원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4), 247-267. | 미소장 |
8 | 서경혜(2020).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딜레마. 교육과정연구, 38(4), 5-31. | 미소장 |
9 | 소경희(2017). 교육과정의 이해. 파주: 교육과학사. | 미소장 |
10 | 이현아·홍후조·김차진(2021). 교육과정 틀로서의 MYP 특성 연구. 한국교육학연구, 27(2), 159-186. | 미소장 |
11 | 임유나(2022). 교육과정 개발과 실행에서 개념적 접근의 교육적 의의와 과제. 교육학연구, 60(2), 31-61. | 미소장 |
12 | 장수빈·한동숙(2017). 국가교육과정 관련 국내 연구 동향 탐색: 정책적 활용성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35(4), 325-353. | 미소장 |
13 | 정광순(2021). 교육과정 자율화를 위한 기반 탐색. 통합교육과정연구, 15(1), 27-48. | 미소장 |
14 | 한진호·홍후조(2021). 뇌과학 연구 성과를 반영한 교육과정 개발 연구. 교육과정연구, 39(3), 237-266. | 미소장 |
15 | 홍원표(2017).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가능성에 대한 비판적 재검토: 이론적‧실제적 쟁점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35(1), 239-254. | 미소장 |
16 | ACARA(2020). The shape of the Australian curriculum(Version 5.0). Retrieved July, 15, 2023, from https://www.acara.edu.au/docs/default-source/curriculum/ the_shape_of_the_australian_curriculum_versi on5_for-website.pdf. | 미소장 |
17 | ACARA(2023). The Australian curriculum(Version 9.0). Retrieved July, 15, 2023, from https://v9.australiancurri culum.edu.au | 미소장 |
18 | Bruner, J. S. (1960). The process of education.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19 | Council of Chief State School Officers(CCSSO)(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Retrieved July 15, 2023from https://learning.ccsso.org/common-core-state-standards-initiative | 미소장 |
20 | Erickson, H. L. (2002). Concept-bas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teaching beyond the facts. California: Corwin Press. | 미소장 |
21 | Erickson, H. L., Lanning, L. A. (2014). Transitioning to concept-bas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how to bring content and process together. California: Corwin | 미소장 |
22 | Erickson, H. L., Lanning, L. A., & French, R. (2017). Concept-bas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for the thinking classroom (2nd ed.). California: Corwin. | 미소장 |
23 | Fullan, M. (2003). Change forces with a vengeance. London: RoutledgeFalmer. | 미소장 |
24 | Godinho, S. (2017). Curriculum for high ability learners: issues, trends and practices(Concept-Based Curriculum: An Australian Experience). Berlin: Springer. | 미소장 |
25 | IBO(2018). PYP learning and teaching. Geneva: IBO. | 미소장 |
26 | IBO(2019). What is an IB education?. Geneva: IBO. | 미소장 |
27 | IBO(2023). Primary Years Programme. Retrieved July 15, 2023 from https://www.ibo.org/programmes/primary-years-programme/. | 미소장 |
28 | Jensen, E. (2008). Brain-based learning: The new paradigm of teaching. California: Corwin. | 미소장 |
29 | Klijin, E. H. (2008). Complexity Theory and Public Administration: What's New?. Public Management Review, 10(3), 299-317. | 미소장 |
30 | Lanning, L. A. (2013). Designing a concept-based curriculum for English language arts. California: Corwin. | 미소장 |
31 | Morgan, D. L. (1997). Focus group as qualitative research (2nd ed.). London: Sage | 미소장 |
32 | Murphy, A. (2017). A quick guide to concept-based learning and curriculum. Retrieved July 2, from https://www.onatlas.com/blog/concept-based-learning-curriculum | 미소장 |
33 |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OECD)(2005).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 Executive summary. Retrieved July 22, 2023, from https://www.deseco.ch/bfs/deseco/en/index/02.html. | 미소장 |
34 | Solheim, K., Mittelstadt, K., Muehrer, R., Pinekenstein, B., & Willis, D. (2022). Sustaining a concept-based curriculum: beyond the launch. Nurse Educator, 47(1), 31-36. | 미소장 |
35 | Stern, J., Lauriault, N., & Ferraro, K. (2018). Tools for teaching conceptual understanding, elementary. California:Corwin. | 미소장 |
36 | Sportsman, S., & Pleasant, T. (2017). Concept-based curricula: State of the innovation. Teaching and Learning in Nursing, 12(3), 195-200. | 미소장 |
37 | Stambaugh, T., Mofield, E. (2017). Curriculum for high ability learners: issues, trends and practices(Concept-based curriculum design and practice in the United States). Berlin: Springer. | 미소장 |
38 | Taylor, S., Rizvi, F., Lingard, B. & Henry, M. (1997). Educational policy and the politics of change. London:Psychology Press. | 미소장 |
39 | Tyler, R. W. (1949).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미소장 |
40 | Venville, J., Rennie, L. J., Wallace, J. (2009). Disciplinary versus integrated curriculum: The challenge for school science. The New Critic, 10, 1-9. | 미소장 |
41 | Whitehead, M. T. (2019). What is concept-based curriculum anyways?. Retrieved July 2, 2023 from https://www.onatlas.com/blog/what-is-concept-basedcurriculumanyways.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12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