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1

교육과정 실행에서 개념적 접근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주제 탐색 연구 = Exploratory study on teacher education program topics for a conceptual approach in curriculum implementation / 한진호 ; 임유나 ; 최한올 1

요약 1

Ⅰ. 서론 2

Ⅱ. 이론적 배경 4

1. 개념적 접근의 동향 4

2. 개념적 접근의 주요 이론 9

Ⅲ. 연구 방법 13

1. 연구 참여자 13

2. 연구 절차 14

3. 연구 자료 분석 및 활용 15

Ⅳ. 연구 결과 16

1. 개념적 접근의 등장 배경에 대한 이해 16

2. 개념(concept)과 일반화(generalization)에 대한 이해 17

3. 지식의 구조를 바탕으로 개념적 접근의 핵심적인 아이디어 이해 19

4. 지식의 구조와의 상보적 관계 속에서 '과정의 구조'를 이해 20

5. 3차원적 교육과정 모델의 이해와 3차원적 교육목표 개발 21

6. 개념적 접근에 따른 단원 설계 실습 22

7. 종합 : 개념적 접근의 이해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주제(안) 23

Ⅴ. 결론 24

참고문헌 28

ABSTRACT 31

초록보기

본 연구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이 고시되며 담론화된 교육과정과 수업에서 개념적 접근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이론적 탐색을 수행하고, 교육과정 실행자들에게 무엇을 필수‧핵심적으로 이해하게 할 것인가를 구체화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교사들이 교육과정 실행에서 개념적 접근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모습은 어떠해야 하는가?”이다.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오늘날 개념적 접근이 강조되는 배경, 개념적 접근의 의미와 목적, 국내외 적용 사례 등을 차례대로 탐색하였다. 또한 Erickson과 Lanning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개념적 접근의 주요 이론을 파악하며 이후 논의의 근거로 삼았다. 다음으로 FGD(Focus Group Discussion)를 거쳐 교육과정 실행자들이 개념적 접근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지원책을 교사교육 프로그램 주제(안) 개요 형태로 모색하여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개념적 접근의 등장 배경과 필요성, 개념과 일반화, 지식의 구조, 과정의 구조, 3차원적 교육과정 모델, 개념적 접근의 단원 개발 프레임워크 등의 대주제와 이하 20개의 소주제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개념적 접근의 도입 초기에 이론과 실제 구현 사이를 매개한다는 측면에서 가교적 성격을 띤다.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포함한 계획된 교육과정이 교육과정 실행자와 원활히 소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경험된 교육과정의 질을 제고할 것으로 기대하는 바이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에 따른 수업 평가 준거 탐색 = A study on the teaching evaluation criteria by Eisner’s educational connoisseurship 권채리, 조호제 p. 1-25

보기
디지털휴먼 대화유형이 정서 및 주의집중에 대한 학습경험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conversational style with digital human on learning experience of emotions and attention 김국현, 류지헌, 이선옥 p. 27-49

보기
대학원생 직업적성 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job aptitude scale for graduate students 김보영, 정수정, 김유겸 p. 51-72

보기
교사학습공동체 평가준거체제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A study on evaluation system for teachers' learning community 김하정, 원효헌 p. 73-101

보기
교사 셀프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eachers’ self-leadership, teachers’ empowerment,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이경숙, 김희규 p. 103-128

보기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의 종단적 변화 및 학업스트레스 간의 구조적 관계 = Investigating longitudinal changes in perceived social supports and career maturity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academic stress 이지수, 안현선 p. 129-149

보기
개화기 송당 김성희의 언론활동과 교육관 = A study on Kim Sung-Hee's educational thoughts during the period of enlightenment(1881-1910) in Korea 전민호, 신현정 p. 151-175

보기
초·중등학교 교사의 AI·디지털 역량 우선순위 분석 = An analysis of priorities for AI-digital competencie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Korea 정주영, 김희규, 주영효 p. 177-203

보기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의 연구동향 분석 = An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s of creative experience activities using text mining 조남옥, 조규락 p. 205-224

보기
Satisfied and working hard in online courses = 온라인 수업 상황에서 성취목표가 학습 공동체 의식을 매개로 만족도 및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achievement goals mediated by classroom sense of community YoonJung Cho, Sungok Serena Shim, Elena Son p. 225-247

보기
정책실패 예방 관점에서의 지역인재 투자협약제도 요구분석 = Needs analysis of local talent investment agreement from the perspective of policy failure prevention : implications for regional innovation system & education : 지역혁신 중심 대학지원체계(RISE)에 주는 시사점 주휘정, 김택형 p. 249-280

보기
교육과정 실행에서 개념적 접근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주제 탐색 연구 = Exploratory study on teacher education program topics for a conceptual approach in curriculum implementation 한진호, 임유나, 최한올 p. 281-311

보기
초등교사의 AI·디지털 기반 수업에 대한 인식 탐색 = Exploring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 of AI and digital-based lessons 현민영, 임다미, 정슬기, 최고은, 김대권, 박인우 p. 313-338

보기

참고문헌 (41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교육부(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미소장
2 교육부(2022a).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미소장
3 교육부(2022b). 2022 개정 초·중등학교 및 특수교육 교육과정 확정·발표. 보도자료(2022. 12. 22.). 미소장
4 구덕회·이금화(2023). 개념기반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정보 교육 성취기준 개선방안.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7(1), 1-10. 미소장
5 김경자(2010). 미래형(2009) 교육과정에 대한 일 고찰. 교육과정연구, 28(1), 67-86. 미소장
6 김문조(2003). 복잡계 패러다임의 특성과 전망. 과학기술학연구, 3(2), 1-27. 미소장
7 백종민·홍후조(2022). IB MYP 틀을 적용한 중학교 과학 수업 개발 과정 연구: ‘파동’ 단원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4), 247-267. 미소장
8 서경혜(2020).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딜레마. 교육과정연구, 38(4), 5-31. 미소장
9 소경희(2017). 교육과정의 이해. 파주: 교육과학사. 미소장
10 이현아·홍후조·김차진(2021). 교육과정 틀로서의 MYP 특성 연구. 한국교육학연구, 27(2), 159-186. 미소장
11 임유나(2022). 교육과정 개발과 실행에서 개념적 접근의 교육적 의의와 과제. 교육학연구, 60(2), 31-61. 미소장
12 장수빈·한동숙(2017). 국가교육과정 관련 국내 연구 동향 탐색: 정책적 활용성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35(4), 325-353. 미소장
13 정광순(2021). 교육과정 자율화를 위한 기반 탐색. 통합교육과정연구, 15(1), 27-48. 미소장
14 한진호·홍후조(2021). 뇌과학 연구 성과를 반영한 교육과정 개발 연구. 교육과정연구, 39(3), 237-266. 미소장
15 홍원표(2017).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가능성에 대한 비판적 재검토: 이론적‧실제적 쟁점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35(1), 239-254. 미소장
16 ACARA(2020). The shape of the Australian curriculum(Version 5.0). Retrieved July, 15, 2023, from https://www.acara.edu.au/docs/default-source/curriculum/ the_shape_of_the_australian_curriculum_versi on5_for-website.pdf. 미소장
17 ACARA(2023). The Australian curriculum(Version 9.0). Retrieved July, 15, 2023, from https://v9.australiancurri culum.edu.au 미소장
18 Bruner, J. S. (1960). The process of education.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미소장
19 Council of Chief State School Officers(CCSSO)(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Retrieved July 15, 2023from https://learning.ccsso.org/common-core-state-standards-initiative 미소장
20 Erickson, H. L. (2002). Concept-bas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teaching beyond the facts. California: Corwin Press. 미소장
21 Erickson, H. L., Lanning, L. A. (2014). Transitioning to concept-bas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how to bring content and process together. California: Corwin 미소장
22 Erickson, H. L., Lanning, L. A., & French, R. (2017). Concept-bas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for the thinking classroom (2nd ed.). California: Corwin. 미소장
23 Fullan, M. (2003). Change forces with a vengeance. London: RoutledgeFalmer. 미소장
24 Godinho, S. (2017). Curriculum for high ability learners: issues, trends and practices(Concept-Based Curriculum: An Australian Experience). Berlin: Springer. 미소장
25 IBO(2018). PYP learning and teaching. Geneva: IBO. 미소장
26 IBO(2019). What is an IB education?. Geneva: IBO. 미소장
27 IBO(2023). Primary Years Programme. Retrieved July 15, 2023 from https://www.ibo.org/programmes/primary-years-programme/. 미소장
28 Jensen, E. (2008). Brain-based learning: The new paradigm of teaching. California: Corwin. 미소장
29 Klijin, E. H. (2008). Complexity Theory and Public Administration: What's New?. Public Management Review, 10(3), 299-317. 미소장
30 Lanning, L. A. (2013). Designing a concept-based curriculum for English language arts. California: Corwin. 미소장
31 Morgan, D. L. (1997). Focus group as qualitative research (2nd ed.). London: Sage 미소장
32 Murphy, A. (2017). A quick guide to concept-based learning and curriculum. Retrieved July 2, from https://www.onatlas.com/blog/concept-based-learning-curriculum 미소장
33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OECD)(2005).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 Executive summary. Retrieved July 22, 2023, from https://www.deseco.ch/bfs/deseco/en/index/02.html. 미소장
34 Solheim, K., Mittelstadt, K., Muehrer, R., Pinekenstein, B., & Willis, D. (2022). Sustaining a concept-based curriculum: beyond the launch. Nurse Educator, 47(1), 31-36. 미소장
35 Stern, J., Lauriault, N., & Ferraro, K. (2018). Tools for teaching conceptual understanding, elementary. California:Corwin. 미소장
36 Sportsman, S., & Pleasant, T. (2017). Concept-based curricula: State of the innovation. Teaching and Learning in Nursing, 12(3), 195-200. 미소장
37 Stambaugh, T., Mofield, E. (2017). Curriculum for high ability learners: issues, trends and practices(Concept-based curriculum design and practice in the United States). Berlin: Springer. 미소장
38 Taylor, S., Rizvi, F., Lingard, B. & Henry, M. (1997). Educational policy and the politics of change. London:Psychology Press. 미소장
39 Tyler, R. W. (1949).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미소장
40 Venville, J., Rennie, L. J., Wallace, J. (2009). Disciplinary versus integrated curriculum: The challenge for school science. The New Critic, 10, 1-9. 미소장
41 Whitehead, M. T. (2019). What is concept-based curriculum anyways?. Retrieved July 2, 2023 from https://www.onatlas.com/blog/what-is-concept-basedcurriculumanyways.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