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1

초등교사의 AI·디지털 기반 수업에 대한 인식 탐색 = Exploring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 of AI and digital-based lessons / 현민영 ; 임다미 ; 정슬기 ; 최고은 ; 김대권 ; 박인우 1

요약 1

Ⅰ. 서론 2

Ⅱ. 이론적 배경 4

1. AI·디지털 기반 수업의 정의 4

2. AI·디지털 기반 수업 운영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4

Ⅲ. 연구 방법 6

1. 연구대상 6

2. 연구절차 7

3. 자료 분석 방법 8

Ⅵ. 연구 결과 9

1. 수업의 정의 9

2. 디지털 활용 역량 11

3. 학습자료 및 환경 14

4. 정책적 지원 17

Ⅴ. 논의 및 결론 20

참고문헌 23

ABSTRACT 26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육 현장에서 AI・디지털 기반 수업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하여 수업 운영의 주체자인 교사를 대상으로 AI・디지털 기반 수업에 대한 인식을 심층적으로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6개(서울, 부산, 경기, 대전, 대구, 광주) 지역의 초등교사 12명을 선정하여 포커스그룹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고, 주제 분석 방법을 기반으로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총 4개의 영역인 수업의 정의, 디지털 활용 역량, 학습자료 및 환경, 정책적 지원과 9개의 하위범주, 18개의 세부 내용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AI・디지털 기반 수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개인적 측면과 정책적 측면에서의 필요한 요소를 제시하였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에 따른 수업 평가 준거 탐색 = A study on the teaching evaluation criteria by Eisner’s educational connoisseurship 권채리, 조호제 p. 1-25

보기
디지털휴먼 대화유형이 정서 및 주의집중에 대한 학습경험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conversational style with digital human on learning experience of emotions and attention 김국현, 류지헌, 이선옥 p. 27-49

보기
대학원생 직업적성 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job aptitude scale for graduate students 김보영, 정수정, 김유겸 p. 51-72

보기
교사학습공동체 평가준거체제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A study on evaluation system for teachers' learning community 김하정, 원효헌 p. 73-101

보기
교사 셀프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eachers’ self-leadership, teachers’ empowerment,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이경숙, 김희규 p. 103-128

보기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의 종단적 변화 및 학업스트레스 간의 구조적 관계 = Investigating longitudinal changes in perceived social supports and career maturity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academic stress 이지수, 안현선 p. 129-149

보기
개화기 송당 김성희의 언론활동과 교육관 = A study on Kim Sung-Hee's educational thoughts during the period of enlightenment(1881-1910) in Korea 전민호, 신현정 p. 151-175

보기
초·중등학교 교사의 AI·디지털 역량 우선순위 분석 = An analysis of priorities for AI-digital competencie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Korea 정주영, 김희규, 주영효 p. 177-203

보기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의 연구동향 분석 = An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s of creative experience activities using text mining 조남옥, 조규락 p. 205-224

보기
Satisfied and working hard in online courses = 온라인 수업 상황에서 성취목표가 학습 공동체 의식을 매개로 만족도 및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achievement goals mediated by classroom sense of community YoonJung Cho, Sungok Serena Shim, Elena Son p. 225-247

보기
정책실패 예방 관점에서의 지역인재 투자협약제도 요구분석 = Needs analysis of local talent investment agreement from the perspective of policy failure prevention : implications for regional innovation system & education : 지역혁신 중심 대학지원체계(RISE)에 주는 시사점 주휘정, 김택형 p. 249-280

보기
교육과정 실행에서 개념적 접근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주제 탐색 연구 = Exploratory study on teacher education program topics for a conceptual approach in curriculum implementation 한진호, 임유나, 최한올 p. 281-311

보기
초등교사의 AI·디지털 기반 수업에 대한 인식 탐색 = Exploring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 of AI and digital-based lessons 현민영, 임다미, 정슬기, 최고은, 김대권, 박인우 p. 313-338

보기

참고문헌 (3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민수·김건우·신예은·김대권(2022).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을 활용한 교육대학원 수업에서 학습자의 학습실재감과 몰입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문제연구, 35, 83-116. 미소장
2 교육부(2020a). 미래교육 전환 10대 정책과제. https://if-blog.tistory.com/11191 (2023.08.01. 인출). 미소장
3 교육부(2020b). 인공지능, 학교 속으로!-인공지능(AI), 초등 수학 공부 도우미로, 고교 진로 선택 과목으로 도입-.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boardSeq=81918&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5&s=moe&m=020402&opType=N (2023.07.30. 인출). 미소장
4 교육부(2021).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별책 1]. 미소장
5 교육부(2023.02.23.). 인공지능을 활용한 디지털 교육으로 '모두를 위한 맞춤 교육시대' 연다. 교육부 자료. 미소장
6 김명희·유영의(2022). 인공지능 (AI) 기반 적응형 학습을 적용한 토익수업의 학업성취 효과 및 영향요인.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23), 267-280. 미소장
7 김성준·허경·정인기·박선주·심재권(2023). 초등교원의 맞춤형 AI·디지털 연수 내용 설계 연구.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7(2), 199–210. 미소장
8 김진아·소애진·김현지(2021). 수업 설계에서 AI 활용에 대한 예비교사와 중등교사의 인식 분석. 교육방법연구, 33(4), 655–681. 미소장
9 김현진·박정호·홍선주·박연정·김은정·최정윤·김유리(2020). 학교교육에서 AI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 교육공학연구, 36(3), 905–930. 미소장
10 박찬솔·김성애·김성원·홍지연·박정호(2023). 인공지능(AI) 교과 융합 수업 설계를 위한 AI-TPACK 모델기반 초등 예비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6(3), 15–29. 미소장
11 부산광역시교육청(2019). 인공지능 기반 교육 가이드북 (부산교육 2019-130). 미소장
12 양은별·류지헌(2021). 메타버스 학습환경에서 동료와 교사 아바타가 학습실재감과 시각적 주의집중에미치는 효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7(4), 1629-1653. 미소장
13 이동국·이은상(2022). 인공지능(AI) 활용 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에 관한 교육요구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8(3), 821–842. 미소장
14 이동국·이은상·이봉규(2021). 인공지능(AI) 활용 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도출 연구 (충북 2021-65).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 미소장
15 이소영·이상일·김세창(2023). AI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중등 사회과 교사의 인식 및 연수 수요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7), 743–759. 미소장
16 이수영(2020). AI 교육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이해와 인식. 한국초등교육, 31, 15–31. 미소장
17 장지영(2021). 메타버스(Metaverse)를 활용한 한국어 말하기 수업 방안 연구-게더타운(Gather.town)을 중심으로. 한국어 교육, 32(4), 279-301. 미소장
18 정재원·강성국·김은영·박효원·손찬희·정광희·남창우·신윤희(2021).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 방안: 초등교육 중심으로 (RR 2021-13). 한국교육개발원 미소장
19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22). 에듀테크 수업 활용 가이드북 (TL 2022-07). 미소장
20 한우진·김은영·이상수(2021). 수업설계에서의 AI 활용에 관한 초중등 교사들의 인식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4), 859–875. 미소장
21 한형종·김근재·권혜성(2020). 인공지능 활용 교육에 대한 초등교사 인식 분석.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7). 미소장
22 홍선주·조보경·최인선·박경진·김현진·박연정·박정호(2020). 학교 교육에서의 인공지능(AI) 활용 방안 탐색 (RRI 2020-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미소장
23 홍지연·김성애·김성원·박찬솔·박정호(2023). 예비교사를 위한 모듈형 AI 기초 소양 교육 프로그램 개발및 적용.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6(3), 83-91. 미소장
24 황영식·김희규·신형석·주영효 (2023). 초·중등학교 교사의 AI·디지털 공통역량에 관한 조작적 정의 및하위역량 개발. 교육행정학연구, 41(2), 227-253. 미소장
25 Harati, H., Sujo-Montes, L., Tu, C. H., Armfield, S. J., & Yen, C. J.(2021). Assessment and Learning in Knowledge Spaces (ALEKS) Adaptive System Impact on Students’ Percep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Skills. Education Sciences, 11(10), 603. 미소장
26 Holmes, W., Bialik, M., & Fadel, C.(2019).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Promise and Implica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Center for Curriculum Redesign. 미소장
27 Krueger, R. A. & Casey, M. A.(2014). Focus groups: A practical guide for applied research (5th ed.). Thousand Oak, CA: SAGE Publications, Inc. 미소장
28 Miles, M. B., Huberman, A. M., & Saldana, J.(2018). Qualitative data analysis: A methods sourcebook.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Inc. 미소장
29 Mishra, P., & Koehler, M. J.(2006).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 framework for teacher knowledge. Teachers college record, 108(6), 1017-1054. 미소장
30 UNESCO (2019, Aprill 3). CENTURY, an AI-powered teaching and learning platform. Retrieved July 30, 2023, from https://en.unesco.org/news/CENTURY-ai-powered-teaching-and-learning-platform.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