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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의 목적은 조지아오키프(Georgia O'Keeffe) 작품에 나타난 모티브의 선적 특성과 컬러를 활용하여환타지메이크업을 일러스트레이션으로 나타냄으로써 뷰티디자인의 창의적인 표현 영역을 확대할 수 있는 기초적인 토대를 마련하는데 있다. 연구방법은 이론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이론적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와 전문자료를 통해 환타지메이크업의 특성과 조지아오키프의 생애 및 작품을 살펴보았고, 실증적 연구를 위해서는 조지아오키프의 작품을 분석하고 해당 모티브로 하여 환타지메이크업 디자인을 일러스트로 창작하였다. 연구결과, 조지아 오키프의 Autumn Tree-The Maple 작품에 나타난나무 뿌리의 블랙 파상선을 모티브로 하여 생명감이 강조되도록 변형하거나 단순화시켜서 표현하였다.
Red Canna 작품에서는 꽃잎의 반복되는 컬러를 모티브로 하여 회귀하는것이라 해석하여 단순화 시켰다. Music-Pink and Blue 작품에서는 음악적 율동성을 모티브로 하여 확대되는 파장을 강조하기 위해유사색상과 파상선으로 하여금 넓게 퍼지듯 어우러지도록 표현하였다.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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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강란숙(2021). 온라인 플랫폼 기반 발표 과제실행을위한 캡스톤 디자인 모형 연구-학문목적 외국인유학생들에 적용 방안, 문화와융합 43(9), 23-52. | 미소장 |
2 | 김유경(2014). 조지아 오키프(Georgia O'Keeffe)회화의 이원론적 특성에 대한 연구, 계명대학교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3 | 김효숙, 강인애(2005). Floral Image Make-up에 관한 연구-조지아 오키프(Georgia O`keeffe)의작품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 43(11), 23-52. | 미소장 |
4 | 박정원(2006). 환타지 메이크업에 나타난 초현실주의적 특성, 한복문화학회지 9(3), 23-52. | 미소장 |
5 | 신채기(2014). 조지아 오키프(Georgia O"Keeffe)와젠더 : 꽃, 누드, 그리고 국가 이데올로기, 젠더와 문화 7(1), 23-52. | 미소장 |
6 | 신혜순(2016). 조지아 오키프의 초기 작품에 나타난심리분석-분석심리학점 관점으로-, 신학과 사회30(2), 23-52. | 미소장 |
7 | 안소희(2016). 조지아 오키프(Georgia O'Keeffe, 1887-1986)의 뉴욕도시풍경화(1925-1929)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8 | 이봉희(2017). 조지아 오키프 회화의 유기적 형태를응용한 바디아트 제작, 성신여자대학교 뷰티융합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9 | 이연서, 김연아(2019). 판타지 메이크업의 조형적 특성에 대한 디자인 사례 분석-대구 국제 바디페인팅 페스티발 수상작을 중심으로,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지 20(4), 23-52. | 미소장 |
10 | 임정미, 구자명(2006). 촉각적 질감을 응용한 바디아트 작품 연구, 한국미용학회지 12(1), 13-19. | 미소장 |
11 | 장은진(2016). 조지아 오키프 작품의 특성을 응용한네일 디자인 연구, 한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12 | 장진미, 우나리야(2010). 환타지 메이크업에 나타난미래주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지 11(4), 23-52. | 미소장 |
13 | 정희숙(2017). 조지아 오키프(Georgia O’Keeffe)의회화세계 연구, 수원대학교 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14 | 한명숙(2005). 바디아트의 예술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미용학회지 11(2), 170-178. | 미소장 |
15 | 한지수(2012). 민화(화조도)를 응용한 메이크업 디자인 연구, 한국메이크업디자인학회지 8(1), 23-52.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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