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한국 옥외광고 센터의 연간 통계보고서에 따르면 옥외광고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디지털 옥외광고의 비중이 계속 늘어나는 추세이다. 최근 삼성역 코엑스 SM타운 아티움 옥외디스플레이에서 상영되어 이슈가 된 아나몰픽(Anamorphic) 기법을 활용한 디지털 3D 영상 옥외광고가 감상자들의 많은 관심과 호기심을 이끌었다. 기술적으로 복잡한 3D 입체 영상에 비해 아나몰픽 3D 영상 옥외광고는 ‘ᄀ’자로 꺾여있는 디지털 디스플레이의 형태를 활용하여 3D 실재감을 증가시키는 영상 광고이다. 이렇듯 아나몰픽 3D 영상 옥외광고에 대한 감상자가 느끼는 실재감에 대하여 ‘롬바드와 디튼(Lombard & Ditton)’의 프레즌스(Presence) 이론을 바탕으로 3가지 항목 ‘실물감’, ‘근접감’, ‘입체감’에 대하여 전문가 그룹과 FGI 그룹으로 나누어 사례분석 및 설문지 분석을 실시했다. 현재 아나몰픽 3D 영상 옥외광고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지 않은 관계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고, 프레즌스의 실재감이 미치는 상관관계에 대한 향후 논의에 발판을 마련하는 데 이 논문의 목적이 있다.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Amy Cuddy, 『Presence』, 이정식 옮김, 알에이치코리아, 2016 | 미소장 |
2 | 한국지방재정공제회 한국옥외광고센터,『2022 옥외광고통계』, 한국지방재정공제회 한국옥외광고센터, 2022 | 미소장 |
3 | 권중문, 이상식, “프레즌스(presence) 결정 요인에 대한 연구: 미디어형태와 수용자 특성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7권(vol. 2), 한국지역언론학회, 2007, pp. 5-38 | 미소장 |
4 | 백승주, 권승경, 김재범, 장동련, “디지털 미디어 퍼포먼스 공간에서의프레즌스 효과에 관한 연구: 홀로그래픽 미디어 활용 사례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12권(vol. 4), 한국기초조형학회, 2011, pp. 187-200 | 미소장 |
5 | 나은영, 나은경, “미디어 공간 인식과 프레즌스: 심리적 공간 이동의단계 모델”, 한국언론학보, 제59권(vol. 6), 한국언론학회, 2015, pp. 507-534 | 미소장 |
6 | 김문석, 서영호, “e-러닝을 위한 홀로그램 3D콘텐츠 몰입감과 학습만족도의 상관관계 연구”, 디자인지식저널, 제28권, 한국디자인지식학회, 2013, pp. 13-22 | 미소장 |
7 | 박지연, 이종윤, 이도연, “3D 디지털 패션쇼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3D 영상의 인지된 특성, 개인적특성, 상대적 이점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30권(vol. 1),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2022, pp. 241-266 | 미소장 |
8 | 이창욱,“인터랙티브 광고미디어의 진화사례와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설치 인터랙티브 광고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제36권,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2011, pp. 5-12 | 미소장 |
9 | 김상일, 이재현, “전시·공연 VR 콘텐츠에서 360도 VR 카메라의 위치와 높이 차이에 따른 사용자 프레즌스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방송공학회논문지, 제26권(vol. 5),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2021, pp. 508-518 | 미소장 |
10 | Minsky. M, Telepresence, OMNI Magazine, 1980. | 미소장 |
11 | Lee, K. M. “Presence, explicatde”, Communication Theory, vol. 14, No.1, Scientific Research, 2004, pp. 27-50 | 미소장 |
12 | Lombard, M., & Ditton, T. B.“At the heart of it all: The concept of presence”, Journal of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vol. 3, 1997, pp. 12-31 | 미소장 |
13 | 한국 광고대상, https://adawards.ad.co.kr, (접속일: 2023.06.28) | 미소장 |
14 | @adictedtv, 3D옥외광고 만드는 방법, https://www.youtube.com/sho rts/A0qFsGoRcDM, (접속일: 2023.06.28.) | 미소장 |
15 | 네이버사전, https://en.dict.naver.com/#/entry/enko/f47053547e6040258615411ee195e64c, (접속일: 2023.06.28.) | 미소장 |
16 | “삼성전자가 코엑스 SM타운에 설치한 'LED 사이니지'는 무엇?”, <월간조선 뉴스룸>, https://m.monthly.chosun.com/client/ceo/ceo_view.asp?I dx=145&Newsnumb=201803145, (접속일: 2023.07.13.) | 미소장 |
17 | 나무위키, https://namu.wiki/w/%ED%8E%9C%EB%A1%9C%EC%A 6%88%20%EC%82%BC%EA%B0%81%ED%98%95, (접속일: 2023.06.28.)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9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