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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십일면관음, 천수관음으로 대표되는 변화관음이 7세기 후반~8세기 초반의 신라에서는 사례가 보이지 않는다는 사실을 논증하고 그 이유를 당과 신라의 불교문화의 차이 속에서 찾아보았다.

선행 연구에 의하면, 당에서는 현장이 󰡔십일면심주경󰡕은 한역한 이후인 660년대부터, 신라에서는 680년대부터 변화관음이 유행하였다고 한다. 그런데 주장을 보완하기 위해 거론한 문헌 자료들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 당에서 변화관음의 출현은 690년 무측천이 황제를 표방한 이후이고, 현존하는 십일면관음상 및 󰡔삼국유사󰡕의 분황사 천수관음 사례를 볼 때, 신라에서 변화관음이 등장한 것은 8세기 중엽 경덕왕대(742-765)인 것 같다.

나당 전쟁 이후 신문왕(재위 681-692)-성덕왕(재위 702-737)의 통치 시기에 신라는 당과의 교류가 활발하였고, 불교문화의 유행헤도 민감하였다. 그런데 신라 사회에서 변화관음의 수용에 적극적이지 않았던 이유를 당과 신라 사회에서 불교문화의 위상의 차이, 국가와 불교계의 관계의 차이, 그리고 전쟁 이후 신라 사회에서 불교계에게 요구한 역할의 측면에서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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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승자의 초기 시에 나타난 불안 양상 = The aspects of anxiety presented in Seungja Choi's early poetry 이영희 p. 169-218

1896년 주미공사 이범진의 『미사일록(美槎日錄)』 연구 = The study of Misailrok written by Lee Beom-jin, the Chosun Minister to the US in 1896 이효정 p. 71-97
1960-1970년대 독서운동으로서의 자유교양대회 연구 = A study on liberal arts competition as a reading movement in the 1960s-1970s 이국환 p. 219-248
李忠民‧李榮世 父子의 학문전통과 성리사상 = Academic traditions and neo-Confucian ideas of Lee Chungmin and Lee Youngse 장윤수 p. 37-70
당과 신라의 변화관음 수용 = Why is the transformed Avalokitêśvara not seen in Silla in the late 7th and early 8th centuries? 박광연 p. 5-36
전남대 소장본 『위문강일기』의 서사 특성 연구 =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narrative of Wimungang Ilgi i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collection : 계명대 소장 새 이본 소개를 겸하여 채윤미 p. 99-138
고전문학콘텐츠의 새로운 흐름 = The new wave of cultural content in Korean literature : rewriting classic Korean stories into science fiction : SF를 통한 고전서사 다시쓰기 전기화 p. 139-168
대학 교양 한자(어) 교과목의 효율적 운영 방안 모색 = Finding effective ways to teach Chinese characters in university general education courses : a Seoul National University case study : 서울대학교 <한국의 한자와 한자어>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홍진옥 p. 249-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