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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은 모든 것이 수도권 중심으로 집중되고 어려워지는 지방 도시들은 이에 대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천안호두과자 브랜드 개발로 범위를 한정하고 이를 통한 지역 특화에 기반한 로컬브랜드 개발의 중요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지역 특화 방안을 위하여 임실 치즈와 미국 포틀랜드(Portland) 리빌딩센터(ReBuilding Center)의 사례를 분석하고 천안 지역의 특성 및 현황분석을 기반으로 천안호두과자의 브랜드디자인 개발 방향을 모색한다. BI개발안 중에서 선호도 조사를 통하여 최종안을 결정하고, 결정된 BI안을 패키지디자인에 적용 후 2차 조사를 실시하며 연구 과정에서 얻은 연구의 결과와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성에 기반한 브랜드 개발은 지역에 대한 홍보 및 인지도를 높이는데 일반인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결과 높은 인지도를 보였다. 둘째, 상품 인지도 상승에 따른 지역 내 과대 경쟁은 브랜드 인지도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음으로 지역 커뮤니티 구성을 통한 지역 상생 방안 모색과 지속적인 관리 유지가 필요하다. 셋째, 성공하는 로컬브랜드 디자인은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외형적인 디자인 외에도 마케팅 전략의 측면에서 소비자의 브랜드 경험과 고객 충성도를 높여나가는 방안이 필요하다. 넷째, 지역의 유무형 자원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지역 콘텐츠로 개발하여 비즈니스 모델로 발전시켜나가는 것은 일자리 창출 및 지역 경제 성장에도 기여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천안명물호두과자(주)의 공동 브랜드 통합개발의 성과는 있었으나 패키지디자인은 저작권 등록 상태로 아직 상품화로 이어지지 못한 점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하여 보완해 나가야 할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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