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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과 저출생·고령화 시대를 맞아 대학에 요구되는 디지털기술 융합 역량 강화를 위한 사회복지학 교과목을 개발 및 운영한 사례를 분석한 연구로써, 향후 관련 교과목 개발 및 운영의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H대학에서 2022년과 2023년에 각각 운영한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와 테크놀로지’ 교과목을 수업설계모형인 ADDIE모형을 적용하여 개발하여 PBL 방식으로 운영한 사례를 분석 대상으로 하며, 강의평가 및 CQI보고서, 학습자 성찰일지 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양적, 질적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수업 운영 결과, 복지기술에 대한 직무수행능력, 학업성취도, 강의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고, 학습자 주도 교육을 통해 흥미와 사고의 확장과 전문성 향상을 가져왔으며, 복지기술에 대한 윤리의식 또한 함양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디지털기술 융합 사회복지학 교과목 개발 및 운영을 통해 디지털 융합 역량을 강화하는 교육적 의의가 있었으나, 향후 보완을 위해 현장견학 프로그램 도입을 통한 복지기술 실제 적용능력 강화, 팀티칭과 산학협력을 통한 실제 기술개발 기회제공을 제안점으로 도출하였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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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적 재현과 촉각적 수행의 방법론을 통한 자화상 창작 수업 제안 = Portrait creation class proposition through art methodologies of visual representation and tactile performance : focused on the film <The Skin I Live In> : 영화 <내가 사는 피부>를 중심으로 이보람, 송수영 p. 103-129

디지털기술 융합 역량 강화를 위한 사회복지학 교과목 운영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n the operation of social welfare subjects to strengthen digital technology convergence competency 김현진 p. 31-60

지방대학생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social support perceived by local university students on life satisfaction : the double mediating effect of career barriers and intention to settle in the region : 진로 장벽과 지역내 정착 의도의 이중매개효과 노윤진, 박희현 p. 159-197

Nussbaum 사상에 기반한 대학교양 세계시민교육 모형개발 = University liberal arts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model development based on Nussbaum thought 김미호, 박수홍 p. 1-29

지역-대학 협력기반 공유대학 운영실태 및 과제 분석 = Challenges in region-university collaborative innovation model : a case study of region A's shared university platform in Korea : A지역 공유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여수빈, 김아람 p. 61-101

대학생의 학습성과 잠재프로파일분석 = Latent profile analysis of college students’ learning outcomes : focusing on learning experiences inside and outside of class : 수업 내‧외 학습경험의 차이 김민희, 김희정, 신이나, 서화정, 이수연, 최진호, 송영명 p. 131-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