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최근 인구감소 및 수도권 집중 현상에 따른 국내 고등교육 혁신의 필요성과 함께 새롭게 등장한 공유·협력 패러다임에 주목하여, 지역 기반 공유대학 플랫폼 사례의 실제 운영실태를 분석하고 개선과제를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지자체-대학 협력 기반 지역혁신사업(RIS)의 일환으로 운영되는 A지역 공유대학을 사례로 선정하여, 공유대학 운영에 있어 여러 주체 간 협력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이를 통한 개선과제를 제시하였다. 연구자료는 해당 사례 관련 문헌자료 분석과 공유대학 운영을 총괄하는 지역혁신플랫폼 및 참여대학 관계자와의 개별 면담을 통해 구성되었으며,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평적 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공유·협력 운영 체제 아래, 참여 주체 간 의사소통 및 의사결정 구조의 복잡성이 드러났다. 둘째, 공유대학 운영을 위해서는 기존의 법·제도 및 개별 대학의 규정 등을 고려하는 가운데, 여러 시행착오를 겪으며 제한된 범위 내에서 공동의 규정을 만들어 가야 했다. 셋째, 교과목을 공동으로 개발하고운영하는 과정에서 운영 주체 간 공감대 형성의 어려움, 필요한 수업과 가능한 수업 간의 현실적 격차, 개별 대학의 인프라 차이 등을 극복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했다. 넷째, 공유대학 운영을 위해서는 지역 및 대학, 기업 내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지가 필수적이지만, 참여 주체 확보 과정에서는 여러 난점이 있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공유대학 운영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적 규제개선 및 개별 대학 차원의 적극적 지원, 각 참여대학 내 공유대학 운영 전담 기구 개설 및 의사소통 시스템 간소화, 공유대학 운영에 대한 활발한 홍보와 지원, 공유대학 운영 플랫폼 간 소통의 장 마련 등을 개선과제로 제시하였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시각적 재현과 촉각적 수행의 방법론을 통한 자화상 창작 수업 제안 = Portrait creation class proposition through art methodologies of visual representation and tactile performance : focused on the film <The Skin I Live In> : 영화 <내가 사는 피부>를 중심으로 이보람, 송수영 p. 103-129

디지털기술 융합 역량 강화를 위한 사회복지학 교과목 운영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n the operation of social welfare subjects to strengthen digital technology convergence competency 김현진 p. 31-60

지방대학생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social support perceived by local university students on life satisfaction : the double mediating effect of career barriers and intention to settle in the region : 진로 장벽과 지역내 정착 의도의 이중매개효과 노윤진, 박희현 p. 159-197

Nussbaum 사상에 기반한 대학교양 세계시민교육 모형개발 = University liberal arts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model development based on Nussbaum thought 김미호, 박수홍 p. 1-29

지역-대학 협력기반 공유대학 운영실태 및 과제 분석 = Challenges in region-university collaborative innovation model : a case study of region A's shared university platform in Korea : A지역 공유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여수빈, 김아람 p. 61-101

대학생의 학습성과 잠재프로파일분석 = Latent profile analysis of college students’ learning outcomes : focusing on learning experiences inside and outside of class : 수업 내‧외 학습경험의 차이 김민희, 김희정, 신이나, 서화정, 이수연, 최진호, 송영명 p. 131-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