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의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 2주기(2018~2022년) 데이터 중 2022년도 조사에 참여한 95개 일반대학 대학생 53,310명을 대상으로, 학습성과 양상을 파악하기 위하여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학습성과 프로파일에 따른 수업 내·외 학습경험의 차이를 분석하고 학습성과 전략 수립 등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성과 프로파일은 하위변인의 평균 점수에 따라 ① 높은 학습성과형, ② 평균 학습성과형, ③ 낮은 학습성과형, ④ 위기 학습성과형 등의 양상으로 나타났으며, 분류된 학생들의 학습성과 잠재집단 간에 수업 내·외 학습경험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프로파일 유형에 따른 수업 내·외 학습경험의 평균, 사후검증 결과 등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제시하였다. 첫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4가지 학습성과 잠재프로파일 유형은 일반대학에도 적용할 수 있는 일반화가능성이 높다. 둘째, 학습성과를 나타내는 주요 핵심역량 변인은 상호연관되어 있으므로 학습성과를 높이기 위한 통합적 접근이 요구된다. 셋째, 학습성과에는 수업 내 경험이 훨씬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수업 내에서의 도전적이고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교수역량 개발 지원에 대한 검토가 요구된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시각적 재현과 촉각적 수행의 방법론을 통한 자화상 창작 수업 제안 = Portrait creation class proposition through art methodologies of visual representation and tactile performance : focused on the film <The Skin I Live In> : 영화 <내가 사는 피부>를 중심으로 이보람, 송수영 p. 103-129

디지털기술 융합 역량 강화를 위한 사회복지학 교과목 운영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n the operation of social welfare subjects to strengthen digital technology convergence competency 김현진 p. 31-60

지방대학생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social support perceived by local university students on life satisfaction : the double mediating effect of career barriers and intention to settle in the region : 진로 장벽과 지역내 정착 의도의 이중매개효과 노윤진, 박희현 p. 159-197

Nussbaum 사상에 기반한 대학교양 세계시민교육 모형개발 = University liberal arts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model development based on Nussbaum thought 김미호, 박수홍 p. 1-29

지역-대학 협력기반 공유대학 운영실태 및 과제 분석 = Challenges in region-university collaborative innovation model : a case study of region A's shared university platform in Korea : A지역 공유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여수빈, 김아람 p. 61-101

대학생의 학습성과 잠재프로파일분석 = Latent profile analysis of college students’ learning outcomes : focusing on learning experiences inside and outside of class : 수업 내‧외 학습경험의 차이 김민희, 김희정, 신이나, 서화정, 이수연, 최진호, 송영명 p. 131-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