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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사-부모 협력과 교사-영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영아반 교사의 민감성의 매개효과 = The mediating effect of child care teacher's sensitiv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parent partnership and teacher-infant interactions / 박보경 ; 박선영 ; 이시은 1
ABSTRACT 1
I. 서론 1
II. 연구방법 4
1. 연구대상 4
2. 연구도구 5
3. 연구절차 6
4. 자료분석 6
III. 결과 및 해석 7
1. 예비분석 7
2. 교사-부모 협력과 영아반 교사의 민감성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8
IV. 논의 및 결론 10
참고문헌 14
|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 1 | 강경화 (2013). 부모-영아 애착, 부모-교사 협력, 그리고 교사-영아 관계가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 2 | 강미숙, 송승민, 박남심, 이승은 (2018).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사-부모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구조모형 분석.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4(5), 1-17. https://doi.org/10.14698/jkcce.2018.14.05.001 | 미소장 |
| 3 | 김기철, 신애선 (2016). 영아교사의 전문성, 민감성, 행복감과 영아-교사 상호작용의 관계 및 영향력. 한국보육학회지, 16(2), 57-82. http://doi.org/10.21213/kjcec.2016.16.2.57 | 미소장 |
| 4 | 김신혜, 성미영 (2020). 만 1세 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과 교사의 민감성이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6(5), 87-103. https://doi.org/10.14698/jkcce. 2020.16.05.087 | 미소장 |
| 5 | 김유정, 박지혜, 안선희 (2012). 보육교사의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 유능성, 그리고 가정연계 효능감이 부모-교사 협력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3(5), 71-89. https://doi.org/10.5723/KJCS.2012.33.5.71 | 미소장 |
| 6 | 김은주 (2021). 유아교사가 지각한 조직문화 및 부모-교사 협력과 유아교사의 행복감 간의 관계에서 성격강점의 조절효과.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 7 | 김지원, 안선희, 이슬기 (2022). 아버지 양육참여와 부모-교사 협력이 어머니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12), 15-27. https://doi.org/10.22251/jlcci.2022.22.12.15 | 미소장 |
| 8 | 나의연, 김광용 (2021). 보육교사의 민감성 관련 요인에 대한 메타분석. 유아교육 · 보육복지연구,25(3), 139-160. https://doi.org/10.22590/ecee.2021.25.3.139 | 미소장 |
| 9 | 노혜경 (2021). 어린이집 조직문화와 교사-부모 협력관계가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 10 | 류경희, 강상 (2015).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동료교사 협력관계, 부모-교사 협력관계와 교사효능감 간의 구조모형 분석.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9(2), 203-225. | 미소장 |
| 11 | 리우위에, 이아름 (2022).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의 관계에서 부모-교사 협력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16), 427-437. https://doi.org/10.22251/jlcci. 2022.22.16.427 | 미소장 |
| 12 | 민광미, 이지현 (2015). 영아반 교사 민감성척도 개발 연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6(1), 229-249. | 미소장 |
| 13 | 박경애, 도미향 (2022). 어린이집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교사-부모 파트너십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효과 -. 부모교육연구, 19(2), 31-58. https://doi.org/10.61400/JPE.2022.19.2.31 | 미소장 |
| 14 | 박노영, 박응임 (2018). 보육교사의 성인애착이 교사-영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민감성의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부모놀이치료학회지, 9, 33-52. | 미소장 |
| 15 | 박은숙 (2018). 어린이집교사의 공감능력 및 교사-부모 협력이 심리적소진에 미치는 영향.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 16 | 박진현, 손인숙 (2000). 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과 부모-교사간의 협력에 따른 유치원 아동의 적응에 관한 연구. 교육논총, 20, 47-61. | 미소장 |
| 17 | 방글이 (2015). 부모-교사 협력과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이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 18 | 배진희, 김지현 (2017). 만 3세 유아의 인지발달에 대한 부모-교사 협력관계의 영향력: 가정환경의 질, 부모의 수학적 상호작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3(6), 143-161.https://doi.org/10.14698/jkcce.2017.13.06.143 | 미소장 |
| 19 | 송애란, 송승민, 이사라 (2015). 영아의 기질, 교사의 민감성 및 어머니의 분리불안이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생애학회지, 5(1), 37-53. https://doi.org/10.30528/jolss.2015.5.1.003 | 미소장 |
| 20 | 오정윤 (2011). 보육교사 민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3), 25-47. | 미소장 |
| 21 | 우수경 (2018). 영아교사의 학력, 경력, 민감성, 교수효능감 및 어린이집 기관풍토와 교사-영아 상호작용 간의 구조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4), 553-572. https://doi.org/10.22251/jlcci.2018.18.24.553 | 미소장 |
| 22 | 유지연, 황혜정 (2015). 영아교사의 민감성, 효능감, 영아와의 상호작용이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3), 1-23.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3.001 | 미소장 |
| 23 | 윤정진, 안선희 (2019).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 자원봉사 활동 참여에 따른 부모-교사 협력의 차이.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6(1), 179-207. https://doi.org/10.22155/JFECE.26.1.179.207 | 미소장 |
| 24 | 이경님 (2019a). 유아교사의 경력과 정서지능 및 부모-교사 협력관계가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9(4), 155-169. https://doi.org/10.21213/kjcec.2019.19.4.155 | 미소장 |
| 25 | 이경님 (2019b). 어린이집 조직건강과 부모-교사 협력관계 및 보육효능감이 영아교사의 민감성에 미치는 영향. 열린부모교육연구, 11(3), 65-84. https://doi.org/10.36431/JPE.11.3.4 | 미소장 |
| 26 | 이다은, 안선희 (2022). 보육교사의 근무환경, 부모-교사 협력,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영유아 권리존중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17), 283-300. https://doi.org/10.22251/jlcci.2022.22.17.283. | 미소장 |
| 27 | 이민아, 임선아 (2018).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부모와의 의사소통 수준이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적극적인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조절효과 검증.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4(6), 53-67. https://doi.org/10.14698/jkcce.2018.14.06.053 | 미소장 |
| 28 | 이시은, 송승민, 한정이 (2021). 영아교사의 정서지능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교사가 인식한 부모-교사 신뢰관계와 협력행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17(6), 29-52. https://doi.org/10.14698/jkcce.2021.17.06.029 | 미소장 |
| 29 | 임옥희, 이진숙 (2006). 보육교사의 교사-영아 상호작용 평가 척도 개발 연구. 한국가정과학회지, 9(1), 5-13. | 미소장 |
| 30 | 임우영, 안선희 (2011). 유아교사-부모 협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간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4), 323-350. | 미소장 |
| 31 | 장윤정, 황윤숙 (2017).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 수준 및 민감성 수준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만 3~5세 담임교사를 중심으로. 한국보육학회지, 17(2), 181-203. https://doi.org/10.21213/kjcec.2017.17.2.181 | 미소장 |
| 32 | 장혜인, 박주희 (2019, 11). 어린이집 부모-교사 협력이 유아의 친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어머니-유아 관계, 교사-유아 관계의 다중매개효과. 한국아동학회 40주년 기념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논문, 서울. | 미소장 |
| 33 | 정계숙, 노진형 (2017). 어머니의 유아교육공동체 구축 태도, 부모교육 참여도 인식 및 자녀와의 대화 시간이 교사와의 협력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2), 685-708.https://doi.org/10.22251/jlcci.2017.17.12.685 | 미소장 |
| 34 | 정유정, 김진욱 (2017). 영아반 보육교사의 교사민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정서안정성, 대인관계 스트레스, 근무환경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38(2), 205-218. https://doi.org/10.5723/kjcs.2017.38.2.205 | 미소장 |
| 35 | 최해주, 문수백 (2013).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 그리고 부모-교사 협력관계와 교사-유아 상호작용간의 관계구조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3), 69-88. | 미소장 |
| 36 | 홍은숙, 부성숙 (2015). 영아교사의 언어적, 행동적 상호작용과 민감성 수준 및 민감성 인식의 관계. 아동교육, 24(4), 329-349. https://doi.org/10.17643/KJCE.2015.24.4.18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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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 Bronfenbrenner, U. (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Experiments by nature and design. Harvard University Press. https://doi.org/10.2307/j.ctv26071r6 | 미소장 |
| 39 | Bronfenbrenner, U. (1986). Ecology of the family as a context for human development: Research perspectives. Developmental Psychology, 22(6), 723-742. https://doi.org/10.1037/0012-1649.22.6.723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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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2 | Ghazvini, A. S., & Readdick, C. A. (1994). Parent-caregiver communication and quality of care in diverse child care setting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9(2), 207-222. https://doi.org/10.1016/0885-2006(94)90006-X | 미소장 |
| 43 | Hair, J. F., Black, W. C., Babin, B. J., Anderson, R. E., & Tatham, R. L. (2006). Multivariate data analysis (6th ed.). Pearson Prentice Hall.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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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5 | Khoury-Kassabri, M., Attar-Schwartz, S., & Zur, H. (2014). The likelihood of using corporal punishment by kindergarten teachers: The role of parent-teacher partnership, attitudes, and religiosity. Child Indicators Research, 7, 369-386. https://doi.org/10.1007/s12187-013-9226-2 | 미소장 |
| 46 | Lang, S. N., Jeon, L., Schoppe-Sullivan, S. J., & Wells, M. B. (2020). Associations between parent-teacher cocaring relationships, parent-child relationships, and young children’s social emotional development. Child & Youth Care Forum, 49, 623-646. https://doi.org/10.1007/s10566-020-09545-6 | 미소장 |
| 47 | Mayer, D., & Beckh, K. (2018). Sensitivity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Psychologie in Erziehung und Unterricht, 65(3), 183-193. https://doi.org/10.2378/peu2018.art10d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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