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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교수자가 인식하는 교수역량의 현재수준을 분석하여 대학 교수자의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선 및 정책적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수역량 전체항목, 기본역량 및 수업역량 문항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교수역량 교육 요구도 및 우선순위를 알아보기 위하여 Borich 요구도 공식과 The Locus for Focus(LF)모델을 활용하여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수역량 전체 항목에 대한 우선순위는 ‘교수자로서의 신념과 태도, 학생에 대한 태도’로 나타났다. 둘째, 기본역량에 대한 우선순위로는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기회를 제공한다.’가 나타났다. 셋째, 수업역량에 대한 우선순위는 ‘학문(교과목) 특성과 학습자 수준을 고려하여 수업 목표를 설정한다., 학문(교과목) 특성과 학습자 수준을 고려하여 수업 내용을 구성한다., 수업목표, 수업내용, 학생들의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설계한다., 학생들의 질문, 과제, 시험 등 학습활동에 대해 적절한 반응과 피드백을 제공한다.’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수자의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전략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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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델파이 조사를 활용한 산업구조변화대응 등 특화훈련 고도화 방안 연구 = A Delphi study on advancement of specialized training in response to industry structural changes 문한나, 박상오 p. 5-22

“AI 윤리와 교육” 관련 연구 동향 분석 = Research trends related to "AI ethics and education" 김철 p. 23-41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S대학 교원의 교육요구도 분석 = Analysis of educational needs of S university faculty to strengthen teaching competence : focusing on Borich need assessment and LF model : Borich 요구도와 LF모델을 중심으로 유영의, 장은정 p. 43-61

ESG 관점에서 교양교과목 개발 과정 = Development of liberal arts subjects from an ESG perspective : focusing on S university's liberal arts subject <Sustainable Future and Solution Design (Based on Cultural Contents)> : S대학 교양교과목 <(문화콘텐츠 기반) 지속가능한 미래와 솔루션 디자인>을 중심으로 전정옥 p. 91-111

대학생의 부정적 자기개념과 사회불안의 관계 = Relationship between negative self concept and social anxiety : the mediating effects of validation from others and suppression of emotional expression as sequential mediators : 타인인정추구와 정서표현억제의 순차 매개효과 박유림, 신효정 p. 113-132

한국 대학 중국인 유학생의 성공적 학습전략 탐구 = Exploring the learning strategies of academically successful Chinese students in a Korean university 소애진, 이수지, 정정훈 p. 133-155

중등 과학교사 직무수행 역량 강화를 위한 핵심역량 도출 = Derivation of core competencies to strengthen the job performance capabilities of secondary science teachers 김영준, 맹희주, 손연아 p. 157-185

MZ세대와 기성세대 간 초등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영향요인 분석 = Differences in job satisfaction and influencing factor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between the MZ and the older generation 이문정, 김경리 p. 187-208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과 운영에 대한 근거이론적 모형 탐색 = A grounded theory study on building and operating a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 focusing on the case of innovative elementary schools in Gyeongsangnam-do, Korea : 경상남도 행복나눔 초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김도헌, 박수억 p. 209-235

부모의 교육적 성공에 대한 인식 및 자녀에 대한 학업관여와 청소년의 심리적 분리 사이의 관계 = Relationships between parents' perceptions of educational success and intervention in their children's learning and adolescents' psychological separation 박수진, 김태한 p. 237-256

10대 남자 청소년의 페미니즘 인식 유형과 그 특성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feminism perception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male teenagers 이수정, 김자영 p. 257-286

초기 청소년의 평일 및 주말 미디어 이용유형과 스마트폰 중독에 관한 연구 = Weekday and weekend media usage types and smartphone addiction among early adolescents : focusing latent profile analysis : 잠재적 프로파일 분석을 중심으로 김균희, 공수연 p. 287-309

온라인 육아 커뮤니티의 ‘영어유치원’ 담론 분석 = "English language kindergarten" discourse in online parenting communities : application of topic modeling and sentiment analysis : 토픽모델링과 감성분석의 적용 정옥경, 고온조, 김경근 p. 311-338

핵심역량 기반 교양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학생과 교원의 인식차이 분석 = Differences in perception between students and faculties for improving the liberal arts curriculum based on core competencies : focusing on 'H' university : H대학교를 중심으로 박진희 p. 63-90

참고문헌 (53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경희, 박선희 (2017). 대학 교원의 교수역량 도구 개발과 적용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7(9), 88-98. 미소장
2 구경희 (2020). 교수역량 진단척도 개발 및 요구분석: P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6(2), 99-128. 미소장
3 권대봉, 조대연, 김재현, 이윤수 (2013). 재직자 특별전형 내실화를 위한 재학생 및 교직원의 요구분석. 직업교육연구, 32(5), 1-25. 미소장
4 권성연, 신소영, 김지심 (2011). 대학수업의 질 제고를 위한 학습자중심 교육의 중요도와 실행도 분석: 교수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대학교수학습연구, 3, 6-33. 미소장
5 김경은, 장은정, 이성주 (2021). 교수역량 진단도구 개발 및 타당화: S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8), 271-285. 미소장
6 김동심, 박현경, 이영선 (2018). 대학교 전임교원의 역량 모델 개발 및 생애주기별 교육요구도 분석. 교육공학연구, 34(1), 133-163. 미소장
7 김미란, 김태준, 서인영, 김재효, 채재은, 이소연 (2017). 대학교육 혁신을 위한 정책진단과 방안(I): 대학 교육과정 혁신을 중심으로 (연구보고서 RR2017-08). 충청북도: 한국교육개발원. 미소장
8 김미란, 김태준, 서인영, 우선영, 김재효, 채재은, ... 조혜진 (2018). 대학교육 혁신을 위한 정책진단과 방안(II): 대학교원 역량 강화를 중심으로 (연구보고서 RR2018-18). 충청북도: 한국교육개발원. 미소장
9 김민정, 김혜원, 이윤수 (2018). 종합대학 교원의 교수역량 지원 교육 체계 개발. 한국교원교육연구, 35(2), 289-317. 미소장
10 김선희 (2017). 강의평가 결과 분석을 통한 교육의 질 제고 방안 탐색: A 대학교 강의평가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30(1), 147-174. 미소장
11 김승옥, 박수미 (2019). 대학 강의평가에 대한 학생⋅교수 집단 간 인식 분석: 대학 강의평가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8), 501-520. 미소장
12 김희곤 (2014). 다원적 군 교수자 교수역량이 학습자의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3 노정진 (2018). 직업교육훈련 교원의 교수역량 모델 개발: 한국폴리텍대학을 중심으로. HRD연구(구 인력개발연구), 20(1), 131-165. 미소장
14 노혜란, 최미나 (2004).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교수 역량모형 개발. 직업능력개발연구, 7(2), 1-28. 미소장
15 박영순, 차현전, 송영명, 천경희 (2015). 대학 교원의 생애단계에 기반 한 역량강화 프로그램의 개발. 한국교원교육연구, 32(3), 137-162. 미소장
16 백순근, 함은혜, 이재열, 신효정, 유예림 (2007). 중등학교 교사의 교수역량 구성요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 아시아교육연구, 8(1), 47-69. 미소장
17 백순연, 엄우용 (2015). 대학 교원이 지각하는 교수 개발 지원 서비스에 대한 수용 및 활용 정도. 학습과학연구, 9(3), 145-169. 미소장
18 백종남, 백유진, 김세연, 최숙영 (2020). 미래 사회 대학 교원의 교수 (teaching) 역량 프레임 제안. 한국융합학회논문지, 11(6), 349-357. 미소장
19 서민원 (2007). 교원선발제도의 평가학적 검토와 개선과제. 교육평가연구, 20(2), 51-76. 미소장
20 송연옥, 노혜란 (2016). 대학 교원의 교수역량(teaching competency) 개선 요구도 및 강의 저해 요인 분석. 교육공학연구, 32(1), 229-251. 미소장
21 송해덕, 장선영, 김연경 (2013). 대학교수의 경력별 직무역량 요구분석과 지원 방안. 아시아교육연구, 14(4), 149-179. 미소장
22 양은하 (2010). 교수역량(Teaching competency) 진단도구 개발: A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23 양은하, 정재삼 (2010). 교수역량 증진을 위한 변화필요도분석. 교육공학연구, 26(2), 25-52. 미소장
24 엄미리 (2012). 대학 교원의 역량 분석을 통한 교수지원 프로그램 방향성 제고: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TPACK)을 중심으로. 교육의 이론과 실천, 17(3), 21-45. 미소장
25 오승국, 전주성, 박용호 (2014). 교육요구 우선순의 결정을 위하여 설문조사를 이용하는 기존 방법 보완연구. 교육문제연구, 27(2), 77-98. 미소장
26 우영식, 임영재 (2021). 대학교수의 교수역량에 대한 중요도 인식, A대학 교수자를 중심으로. 핵심역량교육연구, 6(2), 27-50. 미소장
27 이경희, 강경리 (2017). 대학 수업의 비인지 역량 함양 효과에 대한 교수자 인식 연구-대인관계역량 및 자기관리역량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3), 591-620. 미소장
28 이현아 (2019). 교원의 교수역량 및 프로그램 요구 분석을 통한 교수역량강화 프로그램의 개선 방향 도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8), 1-26. 미소장
29 이현영, 김영수, 허희옥 (2012). 공과대학 교수역량 진단도구개발 연구. 교육공학연구, 28(3), 439-469. 미소장
30 이혜정, 이지현 (2008). 대학 ‘교수 (teaching)’의 질 제고를 위한 대학교육평가지표 개선 방안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9(3), 173-204. 미소장
31 임규연, 안상란 (2015). 사이버대학 교수자의 교수역량 진단을 통한 교육요구도 탐색. 교육방법연구, 27(3), 375-400. 미소장
32 임명희 (2021). J 대학교 교수역량강화를 위한 Borich 요구도와 The Locus for Focus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6), 435-446. 미소장
33 임우섭, 김용주 (2007). 대학 교수의 핵심 강의역량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5(4), 413-434. 미소장
34 임유진, 김보경, 홍유나, 김세영 (2018). IPA 기법을 활용한 대학 교원의 교수역량에 대한 인식 및 교육 요구도 분석. 교육혁신연구, 28(2), 45-72. 미소장
35 정은이 (2010). 대학에서의 좋은 수업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인식. 교육방법연구, 22(3), 25-44. 미소장
36 정인호, 이은진 (2012). 교수역량강화를 위한 교수 직급별 교육요구도 분석. 한국 HRD연구, 7(1), 1-22. 미소장
37 조대연 (2009). 설문조사를 통한 요구분석에서 우선순위결정 방안 탐색. 교육문제연구소, 35, 165-187. 미소장
38 채성기 (2017). 군사대학 교수자의 교수역량 진단도구 개발 및 요구도 분석. 대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39 최금진, 권성연, 김은정, 박일수 (2018). 대학 강의평가 운영에 대한 교수 인식 분석-A대학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3), 415-437. 미소장
40 최미순, 오민아, 조혜영 (2019). 교수역량(teaching competencies) 척도의 타당화 연구: S대학교 교수자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3), 1301-1321. 미소장
41 한승연, 임규연 (2012). 사이버대학 교수자의 교수역량 모델링. 교육방법연구, 24(4), 837-862. 미소장
42 한신일, 김혜정, 이정연 (2009). 대학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수수행능력(Teaching Performances) 개선방안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27, 233-255.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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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Borich, G. D. (1980). A needs assessment model for conducting follow-up studie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1(1), 39-42.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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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Blomeke, S., Zlatkin-Troitschanskaia, O., Kuhn, C., & Fege, J. (2013). Modeling and measuring competencies in higher education. Rotterdam: Sense Publishers. 미소장
47 Condon, W., Iverson, E. R., Manduca, C. A., Rutz, C., & Willett, G. (2016). Faculty development and student learning: Assessing the connections. Bloomington: Indiana University Press. 미소장
48 Hannum, W. H., & Hansen, C. (1989). 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 in large organizations. Educational Technology. 미소장
49 IBSTPI (2004). Instructor Competency: The Standards.(Rev. ed.), Batavia. IL: International Board of Standards for Training, Performance and Instruction.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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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Moreno-Murcia, J., Torregrosa, Y. S., & Pedreo, N. B. (2015). Questionnaire evaluating teaching competencies in the university environment. Evaluation of teaching competencies in the university. Journal of New Approaches in Educational Research (NAER Journal), 4(1), 54-61. 미소장
52 Stritter, F. T., Bland, C. J., & Youngblood, P. L. (1991). Determining essential faculty competencies. Teaching and Learning in Medicine, 3(4), 232-238. 미소장
53 Tigelaar, D. E., Dolmans, D. H., Wolfhagen, I. H. A. P., & Van Der Vleuten, C. P. M. (2004).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framework for teaching competencies in higher education. Higher Education, 48, 253–268.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