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이 연구는 변화하는 미래 사회 교육 현장에 부합하는 중등 과학교사의 핵심역량을 도출하여 과학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FGI(Focus Group Interview), 델파이(Delphi)조사기법을 활용하였다. FGI를 위한 인터뷰 그룹은 과학교사 8명으로 구성하였으며, 저경력과 고경력 교사를 4명씩 선정하여 편성하였다. 델파이(Delphi) 분석에서는 과학교육 전문가 16명으로 구성하였고 총 2차에 걸친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통계 분석하였다. 먼저, 문헌 연구와 FGI 조사를 통해 과학교사의 역량을 6개 역량군, 19개의 핵심역량, 72개의 하위요소를 추출하였고, 둘째, 델파이 분석을 통해 과학교사의 핵심역량을 6개 역량군, 19개 핵심역량, 60개의 하위요소를 최종 도출하였다. 향후 이 연구를 통해 도출된 중등 과학교사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현장 과학교사의 양성 및 재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델파이 조사를 활용한 산업구조변화대응 등 특화훈련 고도화 방안 연구 = A Delphi study on advancement of specialized training in response to industry structural changes 문한나, 박상오 p. 5-22

“AI 윤리와 교육” 관련 연구 동향 분석 = Research trends related to "AI ethics and education" 김철 p. 23-41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S대학 교원의 교육요구도 분석 = Analysis of educational needs of S university faculty to strengthen teaching competence : focusing on Borich need assessment and LF model : Borich 요구도와 LF모델을 중심으로 유영의, 장은정 p. 43-61

ESG 관점에서 교양교과목 개발 과정 = Development of liberal arts subjects from an ESG perspective : focusing on S university's liberal arts subject <Sustainable Future and Solution Design (Based on Cultural Contents)> : S대학 교양교과목 <(문화콘텐츠 기반) 지속가능한 미래와 솔루션 디자인>을 중심으로 전정옥 p. 91-111

대학생의 부정적 자기개념과 사회불안의 관계 = Relationship between negative self concept and social anxiety : the mediating effects of validation from others and suppression of emotional expression as sequential mediators : 타인인정추구와 정서표현억제의 순차 매개효과 박유림, 신효정 p. 113-132

한국 대학 중국인 유학생의 성공적 학습전략 탐구 = Exploring the learning strategies of academically successful Chinese students in a Korean university 소애진, 이수지, 정정훈 p. 133-155

중등 과학교사 직무수행 역량 강화를 위한 핵심역량 도출 = Derivation of core competencies to strengthen the job performance capabilities of secondary science teachers 김영준, 맹희주, 손연아 p. 157-185

MZ세대와 기성세대 간 초등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영향요인 분석 = Differences in job satisfaction and influencing factor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between the MZ and the older generation 이문정, 김경리 p. 187-208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과 운영에 대한 근거이론적 모형 탐색 = A grounded theory study on building and operating a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 focusing on the case of innovative elementary schools in Gyeongsangnam-do, Korea : 경상남도 행복나눔 초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김도헌, 박수억 p. 209-235

부모의 교육적 성공에 대한 인식 및 자녀에 대한 학업관여와 청소년의 심리적 분리 사이의 관계 = Relationships between parents' perceptions of educational success and intervention in their children's learning and adolescents' psychological separation 박수진, 김태한 p. 237-256

10대 남자 청소년의 페미니즘 인식 유형과 그 특성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feminism perception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male teenagers 이수정, 김자영 p. 257-286

초기 청소년의 평일 및 주말 미디어 이용유형과 스마트폰 중독에 관한 연구 = Weekday and weekend media usage types and smartphone addiction among early adolescents : focusing latent profile analysis : 잠재적 프로파일 분석을 중심으로 김균희, 공수연 p. 287-309

온라인 육아 커뮤니티의 ‘영어유치원’ 담론 분석 = "English language kindergarten" discourse in online parenting communities : application of topic modeling and sentiment analysis : 토픽모델링과 감성분석의 적용 정옥경, 고온조, 김경근 p. 311-338

핵심역량 기반 교양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학생과 교원의 인식차이 분석 = Differences in perception between students and faculties for improving the liberal arts curriculum based on core competencies : focusing on 'H' university : H대학교를 중심으로 박진희 p. 63-90

참고문헌 (52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명희(2009). 미래학습자와 교육성과. 한-OECD 국제세미나: 새천년 학습자 및 교원. 연구자료 RRM 2009-02-2.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미소장
2 곽영순(2016). 과학과 역량중심 교육과정. 파주: 교육과학사. 미소장
3 교육부(2022). 2022 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미소장
4 교육부(2023.10.10.). “2028 수능 국·수·탐 선택과목 없이 통합 평가; 학업포기 내모는 내신 9등급제, 2025부터 5등급 체제로”. 교육부 보도자료. 미소장
5 구경호(2020). 미래교육을 위한 역량기반 교육과정 적용방안 연구. 학습자중심교육연구, 20(6), 169-191. 미소장
6 권진희(2018). 미래사회의 인재상에 대응하는 교육변혁 방향. 한국교육학회 학술대회, 65-70. 미소장
7 김병찬, 김민조, 김운종(2018). 한국 교원교육 정책 및 제도 성찰. 한국교원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109-151. 미소장
8 김성원, 정세미, 황윤진(2005). 중등 과학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자기평가 도구의 개발과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7), 736-745. 미소장
9 김승정, 이수정, 신정철, 김재근, 유준희, 이경화, 홍훈기, 강은정, 권정희, 김은경, 김지애, 김현숙, 이일, 정태실(2015). 수학, 과학 교과 중등교원양성 교육과정의 현장 적합성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16(4). 1-30. 미소장
10 김승현(2005). 화학교사 양성 및 임용에 대한 국제비교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11 김영수, 김도희(1989). 생물교사 교육과정 운영의 실태분석과 개선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9(1), 39-52. 미소장
12 김희규, 주영효, 엄준용(2016). 중등학교 교사의 생애단계별 직무역량 분석. 교육문제연구, 29(4), 163-189. 미소장
13 김희삼(2017). 교수학습법 변화를 통한 미래인재 역량의 배양.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136-141. 미소장
14 박민정, 최임숙(2022).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교사역량 및 교사양성교육에 대한 예비교사의 요구분석: A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30(5), 71-93. 미소장
15 박용호, 조대연, 배현경, 이해정(2012). 중등교사의 직무역량 요구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9(2), 299-320. 미소장
16 백지연, 조현정, & 송민영(2015). 중등교사 역량모델 개발. 직업과 자격 연구, 4(2), 85-110. 미소장
17 서봉국, 이상기(2022). 엑셀로 끝내는 델파이 조사. 서울: 유페이퍼. 미소장
18 손경수, 유위준, 김수자, 김종만, 남궁상, 이유수, 임인철, 최승택(2005). 교원연수 체제 개선 후속 조치 정책연구: 교원 자격연수 표준 교육과정 개발.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정책연구 2005-지정-61. 미소장
19 송진웅, 이학동, 손연아, 노경임(1996). 과학교사의 양성・임용・재교육에 대한 개선 방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1), 103-120. 미소장
20 송진웅, 강석진, 곽영순, 김동건, 김수환, 나지연, 도종훈, 민병곤, 박성춘, 배성문, 손연아, 손정우, 오필석, 이준기, 이현정, 임혁, 정대홍, 정종훈, 김진희, 정용재(2019). 미래세대를 위한 ‘과학교육표준’의 주요 내용과 특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9(3), 465-478. 미소장
21 신지은(2011). 수업에서 학생의 과학적 창의성 발현을 위한 과학 교사 역할.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22 신원석, 한인숙, 엄미리(2012). 예비교사들의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 변화에 관한 연구: 테크놀로지활용 교과목을 중심으로.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6(1), 71-80. 미소장
23 안유민, 홍선주(2020). 미래 학교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강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육요구도 분석. 교육문화연구, 26(2), 49-74. 미소장
24 양윤영, 김재근(2021). 전국 시ㆍ도교육청 교원 연수기관의 과학교육 관련 교원 직무연수에서의 과학교사 전문성 요소 및 과학교육 개혁 동향 반영에 대한 분석. 생물교육, 49(1), 42-53. 미소장
25 이근호, 곽영순, 이승미, 최정순(2012). 미래 사회 대비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구상.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미소장
26 이보아(2020). 아트테크 4.0-4차 산업혁명 시대의 예술과 테크놀로지의 융합. 성남: 북코리아 미소장
27 이선영(2017).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심리학. 한국교육학연구, 23(1), 231-260. 미소장
28 이지연(2017).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진로교육 정책과 진로교육의 방향. 세종: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미소장
29 이학동(1989). 중학교 과학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9(1), 1-17. 미소장
30 이화국(1985). 과학 교사 교육에서의 교과교육의 현황과 개선 방안. 과학과 과학교육 논문지, 10, 73-85. 미소장
31 이해룡(2014). 현장에서 보는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과 과학교사의 역할. 교육정책포럼, 257, 18-23. 미소장
32 임유나, 홍후조(2018). 교사 핵심역량에 대한 초·중등교사의 인식과 요구 비교 분석. 교육학연구, 56(2), 1-31. 미소장
33 장경원, 김희정(2012). 학습자중심 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요소 도출 및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인식비교.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2(2), 285-310. 미소장
34 정제영(2017). 4차 산업혁명 시대 학교교육의 전망과 과제. 충청북도: 한국교육개발원. 미소장
35 정제영, 김갑성, 강태훈, 유성창, 윤홍주, 선미숙(2014). 중등 신임교사의 직무 역량 요구도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31(4), 373-396. 미소장
36 조석훈(2010). 교원자격의 구조 분석과 관계법의 재구조화 방안. 교육법학연구, 22(1), 117-144. 미소장
37 최영(2012). 중등 과학교사의 수업 샐행 전문성의 발달과 학습 틀. 과학교육연구지, 34(1), 124-139. 미소장
38 최재호, 전신영(2023). 인공지능 시대의 디지털 역량 함양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평가 도구 개발 및 타당화. 대학 교수・학습 연구, 16(3), 95-122. 미소장
39 한국교육개발원(2015). 한국의 교육지표·지수 개발 연구: (4)교원역량지수 개발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미소장
40 한화정, 심규철(2014). 2009 개정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창의·인성 활동 분석. 과학교육연구지, 38(3), 599-611. 미소장
41 허영주(2021). 중등교사의 융합교육 역량지표 및 성취수준 개발. 교육문화연구, 27(4), 323-357. 미소장
42 홍선주, 안유민, 최영인(2019). 미래 학교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모델링. 교육문화연구, 25(3), 265-288. 미소장
43 황은희, 백순근(2008). 중등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에 대한 자기평가와 전문가평가의 비교 연구. 교육평가연구, 21(2), 53-74. 미소장
44 APEID (1985). Training of science teachers and teacher educators. Report of technical working group. Quezon City, Philipines, 17-27. 미소장
45 Delbecq, A. L., Van de Ven, A. H. & Gustafson, D. H. (1975). Group Techniques for Program Planning: A guide to nominal and Delphi Processes. Glenview, IL: Scott, Foresman. 미소장
46 Glesne, C. (2016). Becoming qualitative researchers: An introduction. Pearson. One Lake Street,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07458. 미소장
47 Lubis, A. S., Absah, Y. & Lumbanraja, P. (2019). Human Resource Competencies 4.0 for Generation Z. Europ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Studies, 3(1), 95-105. 미소장
48 Moore. K. D., & Blankenship, J. W. (1978). Relationships between science teacher needs and selected teacher varibl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5(6), 512-518. 미소장
49 OECD (2003). 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 Theorecal and conceptual foundations. (DeSeCo)-Summary of the final report. OECD Press. 미소장
50 Rowe, G. & Wright, G. (2001). Expert opinions in forecasting: The role of the Delphi technique In J. Armstrong(Ed.). Principles of Forecasting, 125-144. Boston: Kluwer Academic. 미소장
51 Sahlberg, P. (2011). Finnish Lessons. What Can the World Learn from Educational Change in Finland? New York: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미소장
52 Yager, R. E., & Lunetta, V. N. (1984). Newfoci for scienc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6), 37-42.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