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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모의 교육적 성공에 대한 인식(학교성적 중시, 학력·학벌 중시, 헌신적 지원)과 자녀에 대한 학업관여(학업관리, 학습조력, 자율적 학습 독려)가 청소년의 심리적 분리(정서적 독립, 갈등적 독립)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강원도에 거주하는 중고등학생 354명으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부모의 교육적 성공에 대한 인식의 하위 요인 중 학력·학벌 중시는 정서적 독립과 긍정적 관련성이 있었고 헌신적 지원은 정서적 독립과 부정적 관련성이 있었다. 둘째, 자녀에 대한 학업관여의 하위 요인 중 학습조력 및 자율적 학습 독려는 정서적 독립과 부정적 관련성이 있었다. 셋째, 부모의 교육적 성공에 대한 인식의 하위 요인 중 학교성적 중시는 갈등적 독립과 부정적 관련성이 있었다. 넷째, 자녀에 대한 학업관여 하위 요인 중 자율적 학습 독려는 갈등적 독립과 긍정적 관련성이 있었다. 본 연구는 자녀의 사회적 성공을 위한 부모의 교육적 열의가 자녀의 심리적 독립에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침을 경험적으로 확인했다는 의의가 있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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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델파이 조사를 활용한 산업구조변화대응 등 특화훈련 고도화 방안 연구 = A Delphi study on advancement of specialized training in response to industry structural changes 문한나, 박상오 p. 5-22

“AI 윤리와 교육” 관련 연구 동향 분석 = Research trends related to "AI ethics and education" 김철 p. 23-41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S대학 교원의 교육요구도 분석 = Analysis of educational needs of S university faculty to strengthen teaching competence : focusing on Borich need assessment and LF model : Borich 요구도와 LF모델을 중심으로 유영의, 장은정 p. 43-61

ESG 관점에서 교양교과목 개발 과정 = Development of liberal arts subjects from an ESG perspective : focusing on S university's liberal arts subject <Sustainable Future and Solution Design (Based on Cultural Contents)> : S대학 교양교과목 <(문화콘텐츠 기반) 지속가능한 미래와 솔루션 디자인>을 중심으로 전정옥 p. 91-111

대학생의 부정적 자기개념과 사회불안의 관계 = Relationship between negative self concept and social anxiety : the mediating effects of validation from others and suppression of emotional expression as sequential mediators : 타인인정추구와 정서표현억제의 순차 매개효과 박유림, 신효정 p. 113-132

한국 대학 중국인 유학생의 성공적 학습전략 탐구 = Exploring the learning strategies of academically successful Chinese students in a Korean university 소애진, 이수지, 정정훈 p. 133-155

중등 과학교사 직무수행 역량 강화를 위한 핵심역량 도출 = Derivation of core competencies to strengthen the job performance capabilities of secondary science teachers 김영준, 맹희주, 손연아 p. 157-185

MZ세대와 기성세대 간 초등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영향요인 분석 = Differences in job satisfaction and influencing factor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between the MZ and the older generation 이문정, 김경리 p. 187-208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과 운영에 대한 근거이론적 모형 탐색 = A grounded theory study on building and operating a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 focusing on the case of innovative elementary schools in Gyeongsangnam-do, Korea : 경상남도 행복나눔 초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김도헌, 박수억 p. 209-235

부모의 교육적 성공에 대한 인식 및 자녀에 대한 학업관여와 청소년의 심리적 분리 사이의 관계 = Relationships between parents' perceptions of educational success and intervention in their children's learning and adolescents' psychological separation 박수진, 김태한 p. 237-256

10대 남자 청소년의 페미니즘 인식 유형과 그 특성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feminism perception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male teenagers 이수정, 김자영 p. 257-286

초기 청소년의 평일 및 주말 미디어 이용유형과 스마트폰 중독에 관한 연구 = Weekday and weekend media usage types and smartphone addiction among early adolescents : focusing latent profile analysis : 잠재적 프로파일 분석을 중심으로 김균희, 공수연 p. 287-309

온라인 육아 커뮤니티의 ‘영어유치원’ 담론 분석 = "English language kindergarten" discourse in online parenting communities : application of topic modeling and sentiment analysis : 토픽모델링과 감성분석의 적용 정옥경, 고온조, 김경근 p. 311-338

핵심역량 기반 교양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학생과 교원의 인식차이 분석 = Differences in perception between students and faculties for improving the liberal arts curriculum based on core competencies : focusing on 'H' university : H대학교를 중심으로 박진희 p. 63-90

참고문헌 (5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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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변수용, 김경근(2008). 부모의 교육적 관여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가정배경의 영향을 중심으로. 교육사회학연구, 18(1), 39-66. 미소장
14 손승영(2009). 한국 가족의 청소년 자녀 사회화 연구: 부모의 기대와 개입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20(1), 57-84. 미소장
15 심미옥(2003). 초등학교 학부모의 자녀 교육지원활동에 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16(2), 333-358. 미소장
16 심혜숙, 전순희(2008).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양육태도와 심리적 독립의 관계. 교육연구, 18, 67-87. 미소장
17 오남경, 권혁철, 이영순(2012).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분리개별화 및 대인관계문제의 관계-분리불안과 함입불안을 중심으로. 재활심리연구, 19(1), 85-102. 미소장
18 오명희, 장윤옥(2007). 가족건강성과 부모의 학업기대유형에 따른 청소년 학습동기의 차이.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9(4), 57-74. 미소장
19 이도형, 김예은, 유소영, 김명선, 박미정, 연규진(2018). 부모기대에 부응하지 못한다고 지각하는 대학생들의 부모기대에 대한 경험: 합의적 질적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0(3), 821-853. 미소장
20 이수빈, 김동일(2022). 실제자기-부모기대 불일치와 대학생 자녀의 심리적 부적응의 관계: 갈등적 독립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23(5), 81-100. 미소장
21 이인영, 정영숙(2016). 청년 자녀에 대한 어머니의 분리불안, 과보호와 자녀의 분리-개별화 및 심리적 적응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9(4), 123-144. 미소장
22 이지영(2011). 아동의 학업스트레스와 부모의 학습관여행동, 공격성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3 이희영, 최태진(2005). 부모의 양육행동과 후기 청소년의 심리적 분리와의 관계. 한국청소년연구, 16(2), 93-123. 미소장
24 전예지, 이재림(2014). 대학생과 미취업 대졸자 청년이 지각한 부모의 진로기대, 부모로부터의 심리적 독립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한국가족관계학회지, 19(3), 119-146. 미소장
25 정은희(1992). 부모로부터의 독립과 대학생활적응과의 상관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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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조화진, 서영석(2010). 부모애착, 분리-개별화, 성인애착, 대학생활적응, 심리적 디스트레스의 관계: 대학신입생을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2), 385-411. 미소장
28 최인재(2006). 한국인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문화심리학적 고찰. 상담학연구, 7(3), 61-773.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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