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강민석 (2010). IPA 방법에 의한 사이버대학 운영에 대한중도탈락자의 인식 및 재학생 중도탈락 방지를 위한개선사항의 우선순위 규명.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6(4), 481-503. |
미소장 |
| 2 |
강현석 (2011). 현대 교육과정 탐구. 학지사. |
미소장 |
| 3 |
곽기영 (2014). 소셜 네트워크 분석. 청람. |
미소장 |
| 4 |
곽윤정, 이지혜 (2018). 사이버대학생의 학습참여동기와 삶에 대한 만족도가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9(5), 285-295. |
미소장 |
| 5 |
권진희 (2013). 대학의 성인학습자 지원 체제. 평생교육학연구, 19(4), 123-148. |
미소장 |
| 6 |
김남희 (2019). 사이버대학생 영어 학습동기와 탈동기화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9(12), 129-140. |
미소장 |
| 7 |
김두경, 양진건 (2001). 사이버대학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과제. 학생생활연구, 22(-), 187-204. |
미소장 |
| 8 |
김용덕, 최동연 (2020). 사이버대학 성인학습자의 디지털 리터러시 격차와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분석: 활동이론을 바탕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1), 1149-1171. |
미소장 |
| 9 |
김용학, 김영진 (2016). 사회 연결망 분석. 박영사. |
미소장 |
| 10 |
김우주 (2015). 네트워크 중심성 이론. 카오스북. |
미소장 |
| 11 |
김유정 (2019). 만학도 북한이탈주민의 사이버대학생활 경험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7), 1299-1328. |
미소장 |
| 12 |
김정연 (2019). 비혼 중년여성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학습경험 과정 탐색. Global Creative Leader, 9(4), 47-65. |
미소장 |
| 13 |
김지심, 강명희 (2010). 기업 이러닝에서 학습자가 인식한교수실재감과 학습실재감, 학습효과의 구조적 관계 규명. 아시아교육연구, 11(2), 29-56. |
미소장 |
| 14 |
노채환 (2021). 비실시간 온라인 한국어 수업에서 패들렛(Padlet)을 활용한 상호작용 연구: 사이버대학의 <고급한국어>과목 사례를 중심으로. 어문학, (153), 99-123. |
미소장 |
| 15 |
박명신 (2015). 성인학습자가 인식한 평생교육자의 핵심역량과 성인학습자의 인지적 학습역량 및 생애능력의 구조적 분석. 평생교육학연구, 21(1), 27-52. |
미소장 |
| 16 |
박종선 (2022). 사이버대학 군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이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8(3), 493-514. |
미소장 |
| 17 |
박지회, 김현, 이영란 (2023). 대학 성인학습자의 개인배경, 학습특성 및 참여동기, 학습경험이 평생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성인계속교육연구, 14(2), 55-75. |
미소장 |
| 18 |
방기연 (2013). 기혼 여성이 사이버대학에서 상담을 전공하면서 겪는 경험. 한국교육, 40(3), 71-96. |
미소장 |
| 19 |
방기연 (2018). 기혼 남성이 사이버대학에서 상담을 전공한경험. 교육치료연구, 10(2), 257-277. |
미소장 |
| 20 |
산업통상자원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U러닝연합회 (2014). 이러닝백서. 2012-2013. Jinhan M&B. |
미소장 |
| 21 |
서순식, 최유미, 김상범, 나홍석, 남상규, 박연정, ... 진정란 (2022). 온택트 시대 사이버대학 특성화 전략 방안 연구. 한국원격대학협의회. |
미소장 |
| 22 |
서울대교육연구소 (1995). 교육학용어사전. 하우. |
미소장 |
| 23 |
서희정, 권선아 (2021). 토픽 모델링 기반의 사이버대학교학습자 중도탈락 개선을 위한 교육요구 탐색. Global Creative Leader, 11(3), 79-110. https://doi.org/10.34226/gcl.2021.11.3.79. |
미소장 |
| 24 |
윤혜순 (2019). 노인학습자의 사이버대학 학습경험의 의미탐색. 노년교육연구, 5(1), 21-40. |
미소장 |
| 25 |
이상미, 박동진 (2007). 원격대학 지원정책: 평생교육법에서고등교육법으로 이관시. 한국정책학회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007(-), 195-214. |
미소장 |
| 26 |
이수상 (2012). 네트워크 분석 방법론. 논형. |
미소장 |
| 27 |
이욱, 변광인 (2012). 사이버대학생의 교육서비스가 학습동기와 만족에 미치는 영향. 사이버사회문화, 3(1), 1-25. |
미소장 |
| 28 |
이은택, 우기정 (2022). 국내 일학습병행 연구 동향에 대한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17), 635-648. |
미소장 |
| 29 |
이의길 (2013). 온라인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수준과사회적 실재감이 학습결과에 미치는 영향. 평생교육학연구, 19(4), 27-50. |
미소장 |
| 30 |
이정민, 윤석인 (2011). 사이버대학생의 학습성광에 대한 학습자 동기, 교수실재감, 학습몰입의 예측력 검증. 아시아교육연구, 12(1), 141-166. |
미소장 |
| 31 |
이정민, 윤성혜, 허보라 (2011). 온라인 토론 만족도에 대한과제가치, 메타인지의 예측력과 사회적 실재감의 매개역할. 교육정보미어연구, 17(3), 333-352. |
미소장 |
| 32 |
이지선, 이병수 (2007). 국내 사이버대학 콘텐츠의 웹 접근성 평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7(4), 224-233. |
미소장 |
| 33 |
이혜정, 이지현 (2007). 원격대학 관련 정책의 변화에 따른연구 동향 분석. 평생교육학연구, 13(4), 1-26. |
미소장 |
| 34 |
임연욱, 이광희 (2003). 사이버대학 재학생의 중도이탈 문제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교육, 30(3), 321-348. |
미소장 |
| 35 |
장준영 (2023). 사이버대학교 예비한국어 교사의 메타버스ZEP을 활용한원격교육 인식에 관한 연구. 인문사회21, 14(3), 4097-4110. |
미소장 |
| 36 |
전달영, 권주형, 안광진 (2005). 사이버대학의 e-Learning 서비스 품질과 참여요인이 학생만족과 학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소비문화연구, 8(4), 185-208. |
미소장 |
| 37 |
정영란 (2020). 학습분석학 기반의 사이버대학의 중도탈락예측 분석. 교육방법연구, 32(2), 205-232. |
미소장 |
| 38 |
정인성, 나일주 (2004). 원격교육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
미소장 |
| 39 |
정주영, 이정원 (2017). 사이버대학생의 중도탈락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35(4), 149-168. |
미소장 |
| 40 |
조향미, 박지회, 서예원 (2022). 대학 성인학습자의 개인배경, 평생학습에 대한 이해⋅가치⋅태도가 평생학습 행복에 미치는 영향. 성인계속교육연구, 13(2), 57-76. |
미소장 |
| 41 |
주영주, 이주희 (2005). 사이버대학 질관리를 위한 준거 개발. 교육공학연구, 21(1), 95-130. |
미소장 |
| 42 |
주영주, 장미진, 이현주 (2007). 사이버대학 학생의 중도탈락 경험에 근거한 중도탈락 요인에 관한 질적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3(3), 209-233. |
미소장 |
| 43 |
주영주, 최혜리, 이영희, 이유경 (2010). 사이버학습환경에서 온라인 과제가치, 학교의 지원, 만족도, 학습지속의향 간의 구조적 관계.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4(3), 341-353. |
미소장 |
| 44 |
최부기, 전주성 (2011). 사이버대학 학습자들의 사회적 실재감, 수업만족도, 학업성취도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12(4), 315-344. |
미소장 |
| 45 |
한국교육공학회 (2005). 교육공학 용어사전. 교육과학사. |
미소장 |
| 46 |
허종렬, 김상겸, 백윤철, 이광진, 황준성 (2006). 원격대학의현황과 개선방향. 한국학술정보. |
미소장 |
| 47 |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박영신, 김의철 역 (2001). 자기효능감과 삶의 질: 교육, 건강, 운동, 조직에서의 성취. 교육과학사. |
미소장 |
| 48 |
Csikszentmihalhi, M. (1997). Finding Flow. 이희재 역 (2021). 몰입의 즐거움. 해냄. |
미소장 |
| 49 |
Harris, D. A. (1999). Online distance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37(3), 87-91. https://doi.org/10.1109/35.751501. |
미소장 |
| 50 |
Keegan, D. (2002). The Future of Learning: From eLearning to mLearning. Fern Universitat, Hagen (Germany). |
미소장 |
| 51 |
Moore, M. G., & Kearsley, G. (1995). Distance education: a systems view. 양영선, 조은순 역 (1998). 원격 교육의이해와 적용. 예지각. |
미소장 |
| 52 |
Saykili, A. (2018). Distance education Definitions, generations, key concepts and future direc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Educational Research, 5(1), 2-17. |
미소장 |
| 53 |
Weinbren, D. (2014). The Open University: A History. Manchester University Press. |
미소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