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디지털 기업가정신과 디지털 혁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기술흡수역량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디지털 기업가정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기술 특성(디지털 기술역량), 조직 특성(디지털 학습역량, 재무 준비성), 제도적 압력(강제적 압력, 모방적 압력, 규범적 압력)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디지털 기업가정신과 디지털 혁신에 영향 관계에서 기술흡수역량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디지털 기업가정신, 디지털 혁신, 제도적 압력, 기술흡수역량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국내 104개 기업을 대상으로 Smart PLS 4.0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 기술역량, 디지털 학습역량, 재무 준비성, 제도적 압력은 디지털 기업가정신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디지털 기업가정신은 디지털 혁신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기업가정신이 디지털 혁신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기술흡수역량이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 시대에 디지털 기업가정신의 필요성을 강조하였고, 디지털 기업가정신을 통해 디지털 혁신을 달성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경제 호황과 후퇴의 시기에 벤처캐피탈 투자 의사결정요인 비교 연구 = A study on determinants of venture capital investments during economic booms and busts 김진수, 박지훈, 이상명 p. 1-21

정부 주도사업이 투자자 의사결정 준거점에 미치는 영향 = Impact of government business to investors reference point 전희종, 조대명 p. 23-31

대학생과 부모의 창업관심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 Influence of college students' and parents' interest of entrepreneurship on intention 안혜진, 이승하 p. 33-53

국가별 기술경쟁력이 유니콘기업 증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The effects of technological competitiveness by country on the increase of unicorn companies 조규훈, 양동우 p. 55-73

직장인의 자기결정성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in office workers : focusing on the dual mediation of innovativeness and p[e]rception of the startup support system : 혁신성과 창업지원정책인식의 이중매개를 중심으로 임재성 p. 75-91

카셰어링 산업의 개방형 혁신 = Open innovation in car-sharing industry : focusing on the cooperation case between Gongcar and rental car company : ㈜공카와 렌터카 업체간 개방형 혁신 사례를 중심으로 황기연, 박재홍, 손영우, 남우성, 조연화 p. 93-105

디지털 기업가정신과 디지털 혁신에 미치는 영향 요인 연구 =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digital entrepreneurship and digital innovation : moderating effect of technology absorptive capacity : 기술흡수역량의 조절효과 분석 장성희 p. 107-118

연구소기업의 기술지향성과 시장지향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The study on the effects of technology orientation and market orientation on managerial performance in innopolis start-ups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marketing and R&D expenses : 마케팅 및 연구개발 비용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권하람, 양영석 p. 119-133
NIE 학습방법을 통한 대학생 금융교육의 효과 분석 = Analysis of the effects of NIE approach in financial education on college students : focusing on financial literacy and financial management behavior : 금융이해력과 재무관리행동을 중심으로 강경란 p. 135-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