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와 아동의 기본심리욕구 만족 및 좌절, 아동의 분노표현방식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와 아동의 분노표현방식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 만족과 좌절의 이중매개효과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은 전북지역 J시 소재의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4, 5, 6학년 아동 352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통계프로그램의 Pearson 상관관계분석, Process macro (Model 4) 매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 아동의 기본심리욕구 만족 및 좌절, 아동의 분노표현방식(표출, 억압, 조절) 간에 관계를 살펴본 결과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와 아동의 분노표현방식 간의 관계에서 아동의 기본심리욕구 만족 및 좌절의 이중매개효과 분석 결과,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와 아동의 분노표출 간의 관계에서 아동의 기본심리욕구 좌절의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와 아동의 분노억압 간의 관계에서 아동의 기본심리욕구 좌절의 완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와 아동의 분노조절 간의 관계에서 아동의 기본심리욕구 만족의 완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는 아동의 분노표현방식(표출, 억압, 조절)에 있어서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뿐 아니라 아동의 기본심리욕구의 만족 및 좌절이 중요한 요인이며,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와 분노표현방식의 관계에서 욕구만족과 욕구좌절의 서로 다른 경로를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Objective: This study examined the dual mediating effect of satisfaction and frustration of basic psychological need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and the children’s anger expression modes. Method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352 fourth to sixth grade children. For the collected data, Pearson correlation analysis and Process macro (Model 4) mediation analysis of the SPSS program 23.0 were performed. Results: First all major variables showed significant correlations with each other. Second, The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indirectly affected the children’s anger–out and anger-in through the frustration of the child’s basic psychological need. On the other hand, it was confirmed that the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indirectly affects children’s anger control through the children’s basic psychological need satisfaction. Conclusions: It is meaningful in that it revealed different paths of need satisfaction and need frustra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and anger expression.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한국 베일리 영유아발달검사 4판(K-Bayley-4) 적응행동척도 표준화를 위한 예비연구 = A preliminary study on the standardization of the adaptive behavior scale for the K-Bayley-4 심혜진, 이경옥 p. 1-16

한국 영유아를 위한 일과기반 발달검사 MEISR 타당화 = Validation of MEISR(measure of engagement, independence, and social relationships) for Korean infants and toddlers 김주현, 박혜원 p. 17-40

성인의 발화 수준에 따른 유아의 영상 내용 이해와 우연적 단어학습의 차이 = Difference in children’s content comprehension and incidental word learning during video watching according to the utterance level of an adult 박상아, 최나야 p. 41-62

예비유아교사의 전자그림책에 대한 은유분석 = Metaphorical analysis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on electronic picture books 김도리, 강민주 p. 63-81

동감 프로그램이 학령후기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the donggam program on the self-esteem and emotion regulation of late school-age children 정영심, 김민정 p. 83-101

청소년의 우정 기반 자기가치감과 SNS중독경향성 간의 관계에서 소외에 대한 두려움 및 SNS자기표현의 매개효과 = Mediating effects of social networking sites self-expression and fear of missing ou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friendship contingent self-esteem and social networking sites addiction tendency of adolescents 서예진, 김희화 p. 103-121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와 아동의 분노표현방식 간의 관계 =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and children’s anger expression modes : the mediating effect of basic psychological need satisfaction and frustration : 기본심리욕구 만족 및 좌절의 매개효과 백은주, 이진숙 p. 123-144

대학생의 학생 주체성, 학업 회복력이 주체적 참여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student agency and academic buoyancy on agentic engagement for college students : moderated mediating effect of regulatory focus : 조절초점의 조절된 매개효과 기희경 p. 145-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