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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ecology) 문제는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뒷받침하는 원론적 사안으로, 환경친화성을 위한 기술적·제도적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논의되어야 하는 주제이다. 특히 인간-비인간에 대한 평형적, 순환적, 관계적 시각에 기반한 생태적 인식을 통해 환경 관련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인공 환경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사물’과 인간의 관계성을 제인 베넷의 생기적 유물론에 기반하여 논의한다. 이는 첫째, 사물을 상품 경제 체제에서 탈피시킴으로써 그 자체의 생기를 보유한 개체로 보는 것(사물 존재론)이고, 둘째, 인간과 비인간을 포함하는 모든 개체들이 끊임없이 작용·변화하는 관계에 놓여 있다는 시각이다. 이를 위해, 디자이너(그룹) 슬로트 로우징의 의복 퍼포먼스, 그리고 폐플라스틱으로 형성된 지층에서 출발하여 새로운 물질성을 탐색하는 샤하르 리브네의 실험적 디자인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산업 경제 구조에서 부여된 가치에 의해 사물의 생-사(폐기)를 구분하는 선적 논리에서 벗어나, 사물/물질의 재생을 순환 구조 안에서 발생하는 생기의 활성화로 이해할 수 있다. 나아가 생태적 인식에 기반할 때 디자인 실천을, 절대적 문제 해결이 아닌, 사물/물질에 내재한 잠재적 행위능력을 매개하고 배치 및 재배치하는 활동으로 제안할 수 있을 것이다.
The discourse on ‘ecologies’ is crucial for strengthening sustainable design principles along with technological progress. In particular, we can develop a renewed ecological epistemology centered on a circular and relational understanding of human and nonhuman relationships.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s and things based on Jane Bennett’s vital materialism. First, it seeks to position ‘thing’ as an entity inherently imbued with vitality. Second, it asserts that all entities exist within a web of relations constantly evolving and open to different potentials. To this end, the analysis includes Sloth Rousing’s fashion performance and Shahar Livne’s experiment with novel materiality based on the geological formation of plastiglomerate. Consequently, it aims to transcend the linear understanding of a thing’s existence, which is often limited to the use value assigned to it. Instead, it emphasizes the regeneration of the thing as an act of vitalization.*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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