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이 글에서는 현행 대학의 ChatGPT 활용 규정을 통해 대학교육에서 ChatGPT의 수용 실제를 살펴보았다. 2023년 11월 기준, 한국 대학의 ChatGPT의 활용 규정은 세 가지 범주로 나타난다. 대학의 교육목표에 부합하는 활용, 교수자의 교수(敎授) 안내, 학습자의 학습(學習) 안내 세 가지 차원으로 구분할 수 있다.

대학 교육에서 ChatGPT의 활용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사항이 검토되고, 활용안을 도출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대학 교육의 목표를 실현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가의 여부를 점검하고, 개별 대학의 교육 목표와 인재상 구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다음으로 교수자들은 개별 교과목의 교육 목적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교과 목적과 연구 윤리를 고려한 활용안을 강의계획서에 고지해야 한다. 학습자는 정직한 활용과 학습을 통해 자기 결과물에 대한 책무를 지녀야 한다.

정보화 사회, ChatGPT와 같은 AI 도구의 수용과 활용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은 프롬프터의 역량은 물론 점차 대학 교육을 위한 기초능력이 되고 있다. 대학은 새롭게 등장하는 AI도구의 습득과 활용에 유연해질 수 있도록 교육과정에서 디지털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과와 활동을 학습자들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중국인 한국어 중급 학습자의 어두 성문 마찰음에 대한 음향음성학적 연구 = An acoustic-phonetic study of the syllable-initial Korean glottal fricative /h/ by intermediate Chinese learners of Korean 쉬진위엔, 남영자 p. 41-67

‘전혀’의 유형과 양상 = The type and aspect of 'Jeonhyeo' 이은정 p. 69-92

醒菴 李喆榮의 항일 정신과 시 세계 = The anti-Japanese and poetic world of Seongam Lee Cheolyoung 연민희 p. 117-143

<쇼듕화역ᄃᆡ셜>의 작가의식 연구 = A study of authorial consciousness in Sojunghwayeokdaeseol : focused on the depiction of King Danjong and King Sejo : 단종과 세조 형상화를 중심으로 윤보윤 p. 145-181

함형수 시 연구 = A study on Ham, Hyeong-Su's poetry : focusing on poems written after the migration to Manchuria : 만주 이주 이후의 시를 중심으로 고봉준 p. 183-212

혐오의 시대, 김유정 문학의 건강성과 돌봄의 윤리 = The era of hate, health and the ethics of care in Kim Yu-jeong's literature 심재욱, 홍단비 p. 213-246

비극의 힘 = The power of tragedy : <Manas> the legacy of epic motivation : 『마나스』 서사시의 전승 동력 아디리·쥐마투얼디, 남춘애 p. 247-269

화법 교육과 모델화자 설정 연구 = A study on the teaching of speech and the establishment of model speakers : with a focus on the students of the college of education : 교육대학 학생들을 중심으로 고영진 p. 271-299

한국어 대화 연습용 학습 도구로서의 챗GPT 활용 가능성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using ChatGPT as a Korean conversation practice tool : focusing on the acceptance patterns of learner errors : 학습자 오류 수용 양상을 중심으로 김동훈 p. 301-338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교과 운영 실태 분석 = Analysis of current status of maintenance of curriculum with the use of metaverse platforms : focusing on the satisfaction of students and instructors with curriculum maintenance : 학습자와 교수자의 교과 운영 만족도를 중심으로 김지숙 p. 339-372

‘GPT-휴먼’ 하이브리드 주체와 협력적 글쓰기 = 'GPT-human' hybrid subject and collaborative writing 김화선 p. 373-392

현행 대학 교육에서 ChatGPT 활용 실태 = The current state of ChatGPT utilization in university education 안미영 p. 393-413

『금강영언록』 소재 유배시조의 특질과 의미 = Characteristics and meaning of exile Sijo in the Geumgangyeongeonrok 박찬수 p. 93-115

참고문헌 (16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혜영, 대학 교양의 기초교육으로서 BSM(Basic Science & Mathmatics) 교육의 범위와 과제 , 『대학교양교육연구』제8권 제2호,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 2023.10, 31~48쪽. 미소장
2 손화철, ChatGPT와 연구 윤리 , 『지식경영연구』, 한국지식경영학회, 2023, 1~15쪽. 미소장
3 안미영, AI시대 대학 교양교육의 변화와 방향성 일고 , 『대학교양교육연구』제8권 제2호,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 2023.10, 229~254쪽. 미소장
4 한현종, ChatGPT의 교육적 활용 고려 요소 탐색을 위한 질적 연구 ,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국제문화기술진흥원, 2023, 659~666쪽. 미소장
5 홍래성·윤정안, 인공지능시대의 리터러시에 관한 시론적 탐색-ChatGPT, 글쓰기능력, 대학 글쓰기 교육등에 초점을 맞추어 , 『비평문학』, 한국비평문학회, 2023, 53~85쪽. 미소장
6 고려대 ChatGPT 등 AI의 기본 활용 가이드라인(2023.3.15.) [고려대학교Korea University] ChatGPT와 함께하는 슬기로운 대학 생활- [1부]ChatGPT 너는 누구냐? (https://www.youtube.com/watch?v=Y7iCGh XHJNQ) 미소장
7 경희대 ChatGPT 활용 가이드라인(2023,8.29 고지)https://www.khu.ac.kr/kor/notice/detail.do?category=UNDERGRADUATE&seq=2171729 (2021,11.19) 미소장
8 국민대학교 챗GPT 대학생 윤리 선언문 선포, 인공지능교수 학습 활용 가이드라인 채택(2023,3.2)https://www.kookmin.ac.kr/comm/board/user/505778f2d4a04163de6ee5fee35d9bb9/view.do?dataSeq=1074448 미소장
9 국민대학교 챗GPT 대학생 윤리 선언문 선포, 인공지능교수 학습 활용 가이드라인 채택(2023,3.2)https://www.kookmin.ac.kr/comm/menu/user/89bdc36e40697dd8ad9e6cb0d423bc9c/content/index.do(2023,11.19) 미소장
10 부산대학교 AI 올바른 활용 위한 가이드라인(2023,3.30)https://www.pusan.ac.kr/kor/CMS/Board/Board.do?mCode=MN109&mode=v iew&board_seq=1489116 미소장
11 성균관대학교 챗GPT 종합안내 홈페이지 https://chatgpt.skku.edu/chatgpt/chatGPT_edu.do(2023,11.19) 미소장
12 이화여자대학교 THE BEST 교육통합지원 서비스 https://thebest.ewha.ac.kr/thebest/bestai/ethicsguide.do(2023,11.19) 미소장
13 중앙대학교 생성형 AI 활용 가이드라인https://www.cau.ac.kr/cms/FR_CON/index.do?MENU_ID=2730(2023,11.19) 미소장
14 한국학술단체총연합회, 2023 연구윤리포럼 생성형 AI 윤리 문제와 과제-대학의 학습과 연구를 중심으로 2023,11.16(목) 13:00~16:30https://www.youtube.com/watch?v=JFRbaIJBup0(2023,11.19) 미소장
15 행정안전부 보도자료(2023,5.8)https://www.mois.go.kr/frt/bbs/type010/commonSelectBoard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008&nttId=100278(2023,11.19) 미소장
16 UNST 교수자의 AI활용 가이드라인 https://news.unist.ac.kr/kor/20230817-2/ (2023,11.19)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