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목적] 이 연구는 통합과학교육 교수내용지식(ISE-PCK)의 구성요소를 기반으로 한 교사 자격 기준과 예비 교사의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학습 내용 요소를 탐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방법] 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ISE-PCK, 특수교육교사 및 통합과학교사 자격기준, 그리고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에 대한 선행연구와 문헌을 분석하였다. [결과]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ISE-PCK를 기반으로 한 교사 자격 기준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다: 교직인성, 태도, 책임을 포함한 세 가지 자격 기준이 통합과학교육 교수지향 영역을 구성한다. 또한, ISE와 관련된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 ISE 학습 내용에 대한 지식, ISE 학습자 이해, ISE 교수-학습 전략에 대한 지식, ISE 교수-학습 환경에 대한 지식, ISE 교수-학습 평가에 대한 지식의 영역이 교사 자격 기준에 포함되어 있다. 이 9개 영역은 더욱 세부적으로 50개의 세부 기준으로 나뉘어져 있다. 둘째, ISE 교사의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학습내용에는 특수교육학개론, 과학교육론, 특수교육공학, 장애학생통합교육론, 특수아물리지도, 특수교육교육과정론 등과 관련된 내용이 포함되었다. [결론] 이 연구는 통합과학교육을 진행하는 교사의 역량을 상세화한 자격 기준과 기준 관련 예비 교사의 역량을 함양하는 교과목을 구체화함으로써 의의를 가진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증강현실 기반 언어지도가 자폐스펙트럼장애 유아의 의문사 발달과 주의집중에 미치는 효과 = The effect of augmented reality-based language instruction on the development of interrogative words and attention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김영익, 배구택, 권순우, 최미희 p. 1-27

청인 가정환경에서의 청각장애 학생 수어습득 과정에 대한 탐색적 연구 = Exploratory research on the sign language acquisition process of hearing-impaired students in hearing familiesy : the case of hearing-impaired college students in China : 중국의 청각장애 대학생을 중심으로 왕준진, 권순우 p. 29-64

(The) effects of virtual-representational-abstract instructional sequence on math learning for a student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 가상조작물-반구체물-추상기호의 순차적 교수가 지적장애 학생의 수학 학습에 미치는 효과 Bao Yue, Jeong, Da-i, Son, Seung-Hyun p. 65-95

행동기술훈련이 예비 특수교사의 자극선호도평가 수행정확도에 미치는 효과 = The effect of behavioral skills training on the performance accuracy of stimulus preference assessment implementation for special education teaching candidates 신주원, 안아현 p. 97-127

장애인 평생학습에 대한 장애인, 가족, 평생학습기관 실무자의 인식 및 요구 = Perceptions and needs of people with disabilities, their families, and workers in lifelong education institutions about lifelong learning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 A시를 중심으로 이지선, 김유리, 백예은, 최아름, 이종민, 임보령 p. 129-155

통합과학교육 교수내용지식(ISE-PCK) 기반 교사 자격 기준 구성요소와 학습 내용 = Component and learning content for teacher qualification standard based on Inclusive Science Education-Pedagogical Content Knowledge(ISE-PCK) 김용성, 정진수 p. 157-185

지역사회 기반 장애인 평생교육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a mid- to long-term developmental plan for community-based lifelong education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 focusing on G metropolitan city : G 광역시를 중심으로 김정연, 표윤희, 허유성 p. 187-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