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1

어린이집 정교사와의 근무 맥락 속에서 드러나는 대체교사의 경험 = Childcare center substitute teachers' experiences working with regular teachers / 손화정 ; 이창기 1

[요약] 1

I. 서론 2

II. 연구방법 3

1. 연구참여자 4

2. 연구자 5

3. 자료수집 6

4. 자료분석 8

5. 연구의 신뢰성 9

6. 연구의 윤리성 9

III. 연구결과 및 해석 10

1. 대체교사의 경험 10

2. 대체교사 경험의 의미 13

IV. 논의 및 결론 20

1. 대체교사의 경험 20

2. 대체교사 경험의 의미 21

참고문헌 23

Abstract 26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유아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디지털 놀이 지원역량 간의 관계에서 교수효능감과 디지털 기술 활용태도의 다중매개효과 = Multiple mediating effects of teaching efficacy and attitudes towards digital technolog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digital literacy and digital play support capabilities 김정희, 정정희 p. 1-25

보기
유아교육과 학생들의 장애인식 개선 영상제작 경험 탐색 = Exploration of video production experiences for disability perception improvement among early childhood education students 박부숙 p. 27-48

보기
영유아교사가 지각한 사회적지지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on teacher-child interaction as perceived by early childhood teachers : focus on the mediating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play-teaching efficacy : 정서지능과 놀이교수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현미희, 정혜원 p. 49-67

보기
2세 영아의 물질과의 내부작용에서 나타나는 놀이 리토르넬로 = Ritornello in the intra-action of materials used by two-year-old toddlers 백지혜, 이지연 p. 69-95

보기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의 이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the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f director of a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ion on the turnover intentions of teachers :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s of teacher empowerment and efficacy : 교사 임파워먼트와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송미아, 정혜원 p. 97-118

보기
현직 유아교사의 ‘함께 배움’에 관한 경험 탐색 = Exploring in-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experiences of “learning together” : focusing on classes at a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교육대학원 수업을 중심으로 양혜영 p. 119-151

보기
학교 준비도 검사 도구 개발 및 타당화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chool readiness screening test 김선미, 김성현 p. 153-179

보기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과 요구 탐색 = Exploring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and needs regarding digital media literacy 문정원, 박현진 p. 181-207

보기
놀이 중심 지속가능발전교육이 유아의 환경보전 지식, 태도, 행동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play-base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s environmental preservation knowledge, attitudes, and behaviors : focus on environmental dimension : 환경영역을 중심으로 임서원, 박형신 p. 209-235

보기
어린이집 정교사와의 근무 맥락 속에서 드러나는 대체교사의 경험 = Childcare center substitute teachers’ experiences working with regular teachers 손화정, 이창기 p. 237-262

보기
영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관련 변인에 대한 메타분석 = Meta-analysis of variables related to early childhood teachers’ job stress 홍희주 p. 263-283

보기
영유아교사의 수업 역량이 직무수행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반성적 사고의 매개효과 = The mediating effect of reflective thinking on the impac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ing competencies on job performance efficacy 오안나 p. 285-307

보기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감정코칭에 대한 인식과 프로그램 요구 = The awareness of regarding emotional coaching and the need for emotional coaching program among mothers with infants : based on a focus group interview :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중심으로 민경애, 방은영 p. 309-330

보기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리더로서의 원장 역할 = Leadership role of kindergarten principals : insights from teachers’ expectations and experiences : 기대와 경험을 중심으로 김시영 p. 331-359

보기
디지털 역량에 대한 예비 유아교사의 주관적 인식 유형 연구 = A stud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subjective perceptions of digital competence 곽경화, 심재연 p. 361-384

보기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성장 마인드셋이 전문직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메타인지의 매개효과 = Mediation effect of metacognition on early childhood teachers’ growth mindset and professional identity 고효림 p. 385-408

보기

참고문헌 (37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자영 (2017). 대체교사 지원사업 이용실태와 대체교사 지원사업에 대한 원장과 교사의 인식 차이-충청북도를 중심으로. 강릉원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 권정윤, 윤주희, 김소희 (2012). 예비유아교사가 경험한 유아문제행동지도에 대한 어려움 및요구. 유아교육학논집, 16(2), 265-288. 미소장
3 김경숙 (2008).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대처전략.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4 김경화 (2020). 어린이집 대체교사 지원사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모색.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5 김동례 (2019). 어린이집 대체교사 지원사업에 대한 어린이집의 인식실태와 대체교사의 행정적, 재정적 지원 만족도 및 개선방안 연구. 인문사회21, 10(2), 27-42. 미소장
6 김동례, 노민자 (2019). 대체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책임성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118(-), 25-48. 미소장
7 김영천 (2008). 질적연구방법론: Bricoleur. 서울: 문음사. 미소장
8 김인숙 (2016). 사회복지연구에서 질적방법과 분석. 서울: 집문당. 미소장
9 김정겸, 강영식 (2015). 유아의 기질과 부모의 양육 행동 관련 유아의 문제행동 변화연구 추이 및 유형에 대한 종단적 탐색 연구: 1970∼2015년까지의 연대별 문제행동 범주와 내용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6(10), 6722-6742. 미소장
10 김진경, 이민희 (2023). 영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 회복탄력성, 조직몰입, 행복감, 이직의도간의 구조적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28(6), 423-447. 미소장
11 김현경 (2018). 어린이집 조직문화가 보육교사의 조직몰입 및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교육학회, 27(3), 223-240. 미소장
12 박재진 (2021). 영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 집단별 인식 비교 및 분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6(3), 77-95. 미소장
13 박진주 (2014). 서울시 어린이집 대체교사의 경험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4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 (2013). 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 세종: 보건복지부. 미소장
15 성다겸, 김춘경 (2017). 어머니의 출산 전 우울과 임신 시 느낌이 유아의 내재화 및 외현화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부모교육 경험유무를 중심으로. 놀이치료연구, 21(2), 19-33. 미소장
16 안재진, 김문정 (2009). 보육시설 대체교사 지원 사업의 실태와 개선방안. 육아정책연구, 3(2), 48-70. 미소장
17 오은순, 박명숙, 김명희 (2019).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이 그릿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4(6), 21-43. 미소장
18 유기웅, 정종원, 김영석, 김한별 (2012). 질적연구방법의 이해. 서울: 박영사. 미소장
19 이경숙, 박진아 (2016). 보육교사의 영유아 자폐스펙트럼장애 인식에 대한 연구: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2(3), 211-238. 미소장
20 이나영, 국지윤, 김영옥 (2014).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정서노동의 매개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89(-), 341-359. 미소장
21 이동렬 (2019.4.19.). 창원시, ‘전국 최초’ 보육교사 안식휴가제 시행. 한국일보. https://m.hankookilbo.com/News/Read/201904191623064536?did=kk에서 2024년 3월 19일 인출. 미소장
22 이봉선 (2015). 어린이집 대체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3 이봉주 (2022.2.28.). 심각한 저출산 문제 근본적 대책 필요. KBS뉴스. https://news.kbs.co.kr/news/pc/view/view.do?ncd=5405109&ref=A에서 2024년 3월 19일 인출. 미소장
24 이순자, 유수옥 (2012).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연구 동향 및 유아 문제행동 관련 변인 분석:국내학회지 및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6(6), 127-156. 미소장
25 정인화 (2012). 어린이집 대체교사의 전문성 인식 및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6 조막래, 박인숙 (2018). 서울시 보육교직원 근로환경 실태 및 개선방안. 서울: 서울시여성가족재단. 미소장
27 조부경, 김경은 (2017). 교사들의 자기성찰을 위한 교육문화 만들어가기.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4(1), 25-44. 미소장
28 조재규 (2016). 보육교사의 영유아 문제행동 및 행동재활에 대한 인식. 정서⋅행동장애연구, 32(4), 303-329. 미소장
29 조현미, 이창기 (2021). 공보육화 40% 달성 과제의 현실 속 민간어린이집 원장들의 이야기.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25(4), 109-131. 미소장
30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2018). 대체교사 지원사업 관리매뉴얼. 서울: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미소장
31 창원시육아종합지원센터 (2022). 안식휴가대체교사 지원사업 안내. https://ec.changwon.go.kr/m2/sub6.asp에서 2022년 8월 25일 인출. 미소장
32 최정화 (2014). 어린이집 대체교사의 직무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성결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33 한수란, 황해익 (2007).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 경험을 통한 교수행동의 변화. 열린유아교육연구, 12(2), 161-183. 미소장
34 Glesne, C. (2011). Becoming qualitative researchers: An introduction (3rd ed.). Boston: Allyn & Bacon. 미소장
35 Guion, L, Diehl, D., & Mcdonald, D. (2011). Triangulation: Establishing the validity of qualitative studies. Gainesville, FL: University of Florida Cooperative Extension Service, Institute of Food and Agricultural Sciences, EDIS. 미소장
36 Matthews, B. & Ross, L. (2010). Research methods: A pactical guide for the social science. London: Pearson Education. 미소장
37 Patton, M. Q. (2002). Qualitative evaluation and research methods (3rd ed.). Newbury Park, CA: Sage.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