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고는 온라인 독서토론대회에 참가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FGI를 실시하여, 독서토론대회 준비와 실행과정에서 겪은 일련의 교육적 체험을 질적 연구방법으로 고찰하였다. 교육적 체험은 ‘직접 행함’과 교육적 ‘현존감(presence)’을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온라인으로 운영된 독서토론대회가 이 두 가지 요소를 갖추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는 세 단계로 구분하여, 학생들이 ‘대회 준비 과정’에서 토론 주제 이해 및 자료 조사, 논술문 작성과 관련해 느낌 점을, ‘토론 실행 과정’에서 토론 실행과 토론방식, 팀원간 소통, 팀간 의사소통의 측면을, ‘대회 이후 과정’에서는 개인적 성장과 온라인 독서토론대회 평가 등을 통해 독서토론대회에서 학생들의 체험 과정 전반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가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독서토론대회를 통해 어떠한 경험을 하였고, 과업을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지 내부자적인 시각으로 검토해 보았다. 둘째, 온라인 독서토론대회 전반을 체험하며, 학생들 스스로가 직접 부딪치면서 배우고 성장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셋째, 대회운영자의 입장에서 학생들이 온라인 토론대회에서 겪는 경험을 세부적으로 확인하면서, 온라인 독서토론대회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었다. 넷째, 온라인으로 독서토론대회 모든 과정이 운영되었다는 점에서 디지털 전환의 시대에 온라인 독서토론대회의 교육적 의미를 발견하였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통한 교양교육의 융복합적 방법론 연구 = A study on the composite methodology of liberal arts education through digital literacy education : focusing on nonlinear texts : 비선형적 텍스트를 중심으로 김소은 p. 31-65

융합적 인문 교양교육과 학습자 중심의 강의 = Interdisciplinary liberal arts education and learner-centered instruction : based on the case of Kyung Hee University Humanitas College's <Human Quest for Values> :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인간의 가치 탐색>의 사례를 중심으로 고봉준 p. 67-90

문제중심학습(PBL)을 활용한 자기성찰 글쓰기 수업 사례 연구 = Case study of self-reflective writing class using problem-based learning(PBL) : focusing on the four noble truths : 사성제(四聖諦)를 중심으로 장상지 p. 91-121

FGI를 통해 살펴본 대학 온라인 독서토론대회 참가자의 체험 연구 = A study of the experiences of university online reading debate contest participants through focus group interviews 백목원, 서정혁, 신희선 p. 123-157

통합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가능성 탐색 = Exploring possibilities for integrated literacy education 조혜경 p. 159-183

‘그리움’ 의미 분석과 한국어 교육에서의 활용 방안 = Analysis of the meaning of 'geurium' and ways to utilize it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 focusing on 'Geurium', 'Geuripda', 'Geuriwohada', and 'Geuriwojida' : ‘그리움’, ‘그립다’, ‘그리워하다’, ‘그리워지다’를 중심으로 박진아, 정용호 p. 185-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