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본고는 온라인 독서토론대회에 참가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FGI를 실시하여, 독서토론대회 준비와 실행과정에서 겪은 일련의 교육적 체험을 질적 연구방법으로 고찰하였다. 교육적 체험은 ‘직접 행함’과 교육적 ‘현존감(presence)’을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온라인으로 운영된 독서토론대회가 이 두 가지 요소를 갖추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는 세 단계로 구분하여, 학생들이 ‘대회 준비 과정’에서 토론 주제 이해 및 자료 조사, 논술문 작성과 관련해 느낌 점을, ‘토론 실행 과정’에서 토론 실행과 토론방식, 팀원간 소통, 팀간 의사소통의 측면을, ‘대회 이후 과정’에서는 개인적 성장과 온라인 독서토론대회 평가 등을 통해 독서토론대회에서 학생들의 체험 과정 전반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가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독서토론대회를 통해 어떠한 경험을 하였고, 과업을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지 내부자적인 시각으로 검토해 보았다. 둘째, 온라인 독서토론대회 전반을 체험하며, 학생들 스스로가 직접 부딪치면서 배우고 성장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셋째, 대회운영자의 입장에서 학생들이 온라인 토론대회에서 겪는 경험을 세부적으로 확인하면서, 온라인 독서토론대회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었다. 넷째, 온라인으로 독서토론대회 모든 과정이 운영되었다는 점에서 디지털 전환의 시대에 온라인 독서토론대회의 교육적 의미를 발견하였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5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