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본 연구는 예비전문상담교사와 현직전문상담교사의 교육실습 경험을 토대로, 전문상담 교육실습 내실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전문상담 교육실습에 참여했던 전문상담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설문형식의 사전조사를 실시하였다. 이후, 설문에 참여한 현직전문상담교사 중 자발적 참여 의사를 밝힌 교사들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여 사전조사 시 질문했던 내용을 보다 상세화하여 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사전조사 및 심층면담 자료를 분석하여 통합한 결과, 전문상담 교육실습에 포함되어야 할 주요 내용 및 운영 개선방안으로 3개 영역, 9개 범주, 23개 핵심개념이 도출되었다. 구체적으로, ‘교육실습 내용 구성요소’ 영역에는 상담 실습활동, 상담 교육활동, 위(Wee)클래스 운영 및 행정활동의 범주가 포함되며, ‘교육실습 내용 조직방법’ 영역에는 윤리적 측면, 구조적 측면, 환경적 측면의 범주가 포함되고, ‘교육실습 운영을 위한 관계기관 협력방안’ 영역에는 실습학교의 역할, 교원양성기관의 역할, 교육(지원)청의 역할 범주가 포함되었다. 교육실습의 내용적 측면에서 구성요소 및 조직방법 뿐만 아니라 운영적 측면에서 관계기관에 기대되는 역할을 토대로, 예비전문상담교사의 현장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상담 교육실습 내실화 방안에 대해 논하였다.
This study explores approaches to improve the educational practicum for school counselor trainees by reflecting on the practicum experiences of pre-service and in-service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A preliminary survey was conducted among these counselors to capture their insights, followed by in-depth interviews with in-service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Data analysis yielded 3 main domains, 9 categories, and 23 key concepts. The ‘Practicum Content Components’ domain included categories such as counseling practice, counseling education, and Wee-class operation. The ‘Practicum Content Organizing Method’ domain included ethical, structural, and environmental aspects. The ‘Cooperation Plan with Related Agencies for Practicum Operation’ domain included categories such as the roles of training schools, teacher training institutes, and district offices of education. Based on the findings, the study offers suggestions for refining the educational practicum, aiming to bolster the practical competencies of pre-service school counselors.|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 1 | 강승희 (2020). 예비전문상담교사의 교육실습 인식 비교: 예비전문상담교사와 교사, 교육전문가를 대상으로. 우석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 2 | 교원자격검정령, 제34157호 제20조 (2013).https://www.law.go.kr/LSW/lsInfoP.do?lsiSeq=259291#0000 | 미소장 |
| 3 | 국립국어원 (2018). 표준국어대사전. Retrieved 2023. 9. 4. from https://stdict.korean.go.kr | 미소장 |
| 4 | 김민정 (2022). 학교상담제도의 국제비교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 5 | 김선혜, 한영주 (2019). 상담 현장실습생들의 집단 수퍼비전 참여경험에 관한 질적연구. 상담학연구, 20(3), 243-264. | 미소장 |
| 6 | 김신애 (2022). 예비전문상담교사의 교육실습 경험에 관한 연구: 현상학적 접근. 상담심리교육복지, 9(5), 55-75. | 미소장 |
| 7 | 김인규 (2009). 전문상담교사제도 발전방안 연구. 상담학연구, 10(1), 517-534. | 미소장 |
| 8 | 김혜숙, 이기학 (2012). 전문상담교사 경력 단계별 연수 요구에 대한 개념도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9(3), 505-528. | 미소장 |
| 9 | 김희정, 유형근, 정여주, 선혜연, 김영재 (2014). 전문상담교사 양성 및 역량개발을 위한 표준 교육과정 개발연구. 교육부. | 미소장 |
| 10 | 문은희 (2019). 예비전문상담교사의 교육실습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 11 | 박혜영, 정현희 (2023). 예비전문상담교사의 교육실습 경험에 대한 내용분석. 교원교육, 39(3), 127-153. | 미소장 |
| 12 | 반승관, 임유화, 신주연 (2021). 전문상담교사의 교육실습 지도경험에 관한 합의적 질적연구.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69 (3), 389-418. | 미소장 |
| 13 | 양모현, 박효은, 이주영, 이동훈 (2023). 청소년 자살의 보호요인에 관한 델파이 연구: 생물심리사회적 접근을 바탕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5(3), 1055- 1078. | 미소장 |
| 14 | 유은선, 조 항 (2020). 예비전문상담교사의 교육실습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교원교육학회, 36(1), 43-68. | 미소장 |
| 15 | 유정이, 두경희, 이아라 (2014). 상담기록의 필수 목록 개발을 위한 상담전문가의 인식에 대한 델파이 연구. 상담학연구, 15(5), 1695-1715. | 미소장 |
| 16 | 유형근 (2006). 전문상담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실습방안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6(2), 215-233. | 미소장 |
| 17 | 유형근 (2007). 전문상담교사 양성을 위한 한미 교육실습체제 비교연구. 한국비교교육학회, 17(2), 59-80. | 미소장 |
| 18 | 유형근 (2022). 미국과 한국의 학교상담윤리 비교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 (4), 581-597. | 미소장 |
| 19 | 이승현, 한대동 (2016). 초등학교 교육실습 지도교사의 실습 지도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33(1), 191-216. | 미소장 |
| 20 | 이유빈, 조유정, 김세림, 조항 (2023). 상담전공 학부생의 비교과 상담실습에 관한 근거이론 연구. 교육치료연구, 15(2), 241-264. | 미소장 |
| 21 | 이정빈 (2018). 질적 연구방법과 상담심리학. 서울: 학지사. | 미소장 |
| 22 | 이태희 (2023.03.19.). 학교폭력 피해자들, “10년이 지나도 괴로워요”... 전문상담 확대 필요. 대전일보.http://www.daejon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2053450 | 미소장 |
| 23 | 이현아, 이기학 (2009).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스트레스요인과 직무만족도, 심리적 소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6(1), 83-102. | 미소장 |
| 24 | 정미라, 유금란 (2018). 비밀보장 갈등상황에서 전문상담교사의 대처행동에 대한 합의적 질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0(3), 541-574. | 미소장 |
| 25 | 정진철, 양난미 (2021). 전문상담교사의 집단 수퍼비전 경험에 관한 연구: 근거이론 방법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3(4), 1563-1596. | 미소장 |
| 26 | 정하윤, 조 항 (2022). 예비전문상담교사 교육실습 개선을 위한 델파이 연구. 교원교육학회, 38(6), 413-434. | 미소장 |
| 27 | 천성문 (2014). 학교상담 교육실습 매뉴얼. 서울: 학지사. | 미소장 |
| 28 | 최준섭 (2020). 초등학교 교사가 지각한 학부모 상담주간의 의미에 대한 질적 연구. 초등상담연구, 19(4), 391-408. | 미소장 |
| 29 | 하규영, 이지향, 이지원, 전은경, 박지수, 허난설 (2022). 예비전문상담교사 학교현장실습 운영 개선을 위한 질적연구. 상담학연구, 23(6), 49-75. | 미소장 |
| 30 | 학교보건법, 제18640호 제11조 (2013).https://www.law.go.kr/%EB%B2%95%EB%A0%B9/%ED%95%99%EA%B5%90%EB%B3%B4%EA%B1%B4%EB%B2%95 | 미소장 |
| 31 | 학교폭력예방법, 제19942호 제16조 (2023). https://law.go.kr/%EB%B2%95%EB%A0%B9/%ED%95%99%EA%B5%90%ED%8F%AD%EB%A0%A5%EC%98%88%EB%B0%A9%20%EB%B0%8F%20%EB%8C%80%EC%B1%85%EC%97%90%20%EA%B4%80%ED%95%9C%20%EB%B2%95%EB%A5%A0 | 미소장 |
| 32 | 학교폭력예방법, 제19942호 제17조 (2023). https://law.go.kr/%EB%B2%95%EB%A0%B9/%ED%95%99%EA%B5%90%ED%8F%AD%EB%A0%A5%EC%98%88%EB%B0%A9%20%EB%B0%8F%20%EB%8C%80%EC%B1%85%EC%97%90%20%EA%B4%80%ED%95%9C%20%EB%B2%95%EB%A5%A0 | 미소장 |
| 33 | 한국교육개발원 (2020). 전문상담 양성 과정 개선 방안 연구.https://www.kedi.re.kr/khome/main/research/selectPubForm.do?plNum0=14000 | 미소장 |
| 34 | 한병규 (2023.08.14.). 교권 사라진 교실, 이대로는 안 됩니다. 한국교육신문. https://www.hangyo.com/news/article.html?no=99655 | 미소장 |
| 35 | 현은희 (2019). 교육실습경험이 예비전문상담교사의 교직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과 결과기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 36 | 홍지영, 김진희 (2018). 초보상담자의 직업적응 경험.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0(3), 689-714. | 미소장 |
| 37 | 홍지영, 유정이, 김진희 (2018). 청소년상담자의 상담기록 생성, 관리, 폐기에 대한 질적연구. 한국청소년연구, 29(1), 61-92. | 미소장 |
| 38 | American School Counselor Association. (2024). Ethical Responsibilities.https://www.schoolcounselor.org/About-School-Counseling/Ethical-Legal-Responsibilities. | 미소장 |
| 39 | Council for Accrediation of Counseling and Related Educational Programs. (2024). 2024 CACREP Standards. https://www.cacrep.org/wp-content/uploads/2023/06/2024-Standards-Combined-Version-6.27.23.pdf | 미소장 |
| 40 | School Counsellor(Trained/Untrained). (2024.01.16.).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https://www.moe.gov.sg/careers/non-teaching-careers/allied-educators/school-counsellor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 전화번호 |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13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