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예비전문상담교사와 현직전문상담교사의 교육실습 경험을 토대로, 전문상담 교육실습 내실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전문상담 교육실습에 참여했던 전문상담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설문형식의 사전조사를 실시하였다. 이후, 설문에 참여한 현직전문상담교사 중 자발적 참여 의사를 밝힌 교사들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여 사전조사 시 질문했던 내용을 보다 상세화하여 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사전조사 및 심층면담 자료를 분석하여 통합한 결과, 전문상담 교육실습에 포함되어야 할 주요 내용 및 운영 개선방안으로 3개 영역, 9개 범주, 23개 핵심개념이 도출되었다. 구체적으로, ‘교육실습 내용 구성요소’ 영역에는 상담 실습활동, 상담 교육활동, 위(Wee)클래스 운영 및 행정활동의 범주가 포함되며, ‘교육실습 내용 조직방법’ 영역에는 윤리적 측면, 구조적 측면, 환경적 측면의 범주가 포함되고, ‘교육실습 운영을 위한 관계기관 협력방안’ 영역에는 실습학교의 역할, 교원양성기관의 역할, 교육(지원)청의 역할 범주가 포함되었다. 교육실습의 내용적 측면에서 구성요소 및 조직방법 뿐만 아니라 운영적 측면에서 관계기관에 기대되는 역할을 토대로, 예비전문상담교사의 현장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상담 교육실습 내실화 방안에 대해 논하였다.

This study explores approaches to improve the educational practicum for school counselor trainees by reflecting on the practicum experiences of pre-service and in-service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A preliminary survey was conducted among these counselors to capture their insights, followed by in-depth interviews with in-service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Data analysis yielded 3 main domains, 9 categories, and 23 key concepts. The ‘Practicum Content Components’ domain included categories such as counseling practice, counseling education, and Wee-class operation. The ‘Practicum Content Organizing Method’ domain included ethical, structural, and environmental aspects. The ‘Cooperation Plan with Related Agencies for Practicum Operation’ domain included categories such as the roles of training schools, teacher training institutes, and district offices of education. Based on the findings, the study offers suggestions for refining the educational practicum, aiming to bolster the practical competencies of pre-service school counselors.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상담 수퍼바이저가 수행하는 게이트키핑 과정 탐구 = Exploring the gatekeeping process implemented by counseling supervisors 이아람 p. 373-403

자율성 역량 척도의 개발과 타당도 연구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autonomy competency scale 장재홍, 송해리, 오세미, 허정 p. 405-437

한국판 문제성 음란물 사용(Korean Problematic Pornography Use)척도의 타당화 = Validation of Korean Problematic Pornography Use Scale 우성범 p. 439-462

청소년용 단축형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 척도와 사회공포증 척도 (Social Interaction Anxiety & Social Phobia Scale-12 for Adolescent; SIAPS-12-A) 타당화 연구 = Validation of the SIAPS-12-A : a 12-item short form of the social interaction anxiety and social phobia scale for adolescents 김다혜, 이서희, 안정광 p. 463-487

아동기 외상 척도(CTQ)의 신뢰도 일반화 메타분석 = A reliability generalization meta-analysis of the Childhood Trauma Questionnaire (CTQ) 차미영, 김진숙 p. 489-513

한국판 중년 남성의 전문적 도움 추구 방해물 척도 타당화 연구 = Validation of the barriers to Help Seeking Scale for Korean middle-aged men 이해승, 김은하 p. 515-538

한국판 행동적 정서조절 전략 질문지(K-BERQ)의 타당화 =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Behavioral Emotion Regulation Questionnaire (K-BERQ) 김소영, 김진숙 p. 539-569

상실을 겪은 사람들의 외상 후 성장과 사회적 지지에 대한 상관 메타분석 = Loss-related post-traumatic growth and social support : a meta-analysis 장혜림, 강영신 p. 571-605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가 자살적 자해로 이행 및 중단된 경험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experience of transition from non-suicidal self-injury to suicidal self-injury and cessation in adolescents 박경은, 이동훈 p. 607-637

다변량 분석방법을 이용한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사고 및 자해행동 예측 = Predicting nonsuicidal self-injurious thought and behavior using multivariate analysis 정미림, 이상인, 이영순, 김종완 p. 639-658

초기 주 양육자와의 불안정애착과 성인 불안정애착의 관계 = The relationship between insecure attachment with early primary caregiver and insecure adult attachment : the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experiential avoidance and mentalization : 경험회피와 심리화의 조절된 매개효과 곽민주, 정남운 p. 659-687

의과대학생과 일반대학생의 학업 서열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ranking and self-esteem in medical and general university students : the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self-concept moderated by contingency of self-worth (superiority) : 우월성의 자기가치감 수반성으로 조절되는 학업 자아개념의 매개효과 홍세미, 연규진 p. 689-714

중국 출생 북한이탈주민 자녀들의 문화적 정체성 형성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 A narrative inquiry on the formation of cultural identities of North Korean defector children born in China : focusing on the experiences of two Korean university students with Korean-Chinese fathers : 아버지가 조선족인 두 한국 대학생의 경험을 중심으로 김향화, 남지은 p. 715-746

전문상담 교육실습 내실화 방안 연구 = Enhancing the educational practicum for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 trainees 현아롬, 안하얀 p. 747-775

중국 유학생이 인식한 심리상담에서 도움이 된 요인과 도움이 되지 않은 요인 = Helpful and unhelpful factors in psychological counseling as perceived by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s 안혜신, 장유진 p. 777-813

참고문헌 (4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승희 (2020). 예비전문상담교사의 교육실습 인식 비교: 예비전문상담교사와 교사, 교육전문가를 대상으로. 우석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 교원자격검정령, 제34157호 제20조 (2013).https://www.law.go.kr/LSW/lsInfoP.do?lsiSeq=259291#0000 미소장
3 국립국어원 (2018). 표준국어대사전. Retrieved 2023. 9. 4. from https://stdict.korean.go.kr 미소장
4 김민정 (2022). 학교상담제도의 국제비교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5 김선혜, 한영주 (2019). 상담 현장실습생들의 집단 수퍼비전 참여경험에 관한 질적연구. 상담학연구, 20(3), 243-264. 미소장
6 김신애 (2022). 예비전문상담교사의 교육실습 경험에 관한 연구: 현상학적 접근. 상담심리교육복지, 9(5), 55-75. 미소장
7 김인규 (2009). 전문상담교사제도 발전방안 연구. 상담학연구, 10(1), 517-534. 미소장
8 김혜숙, 이기학 (2012). 전문상담교사 경력 단계별 연수 요구에 대한 개념도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9(3), 505-528. 미소장
9 김희정, 유형근, 정여주, 선혜연, 김영재 (2014). 전문상담교사 양성 및 역량개발을 위한 표준 교육과정 개발연구. 교육부. 미소장
10 문은희 (2019). 예비전문상담교사의 교육실습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1 박혜영, 정현희 (2023). 예비전문상담교사의 교육실습 경험에 대한 내용분석. 교원교육, 39(3), 127-153. 미소장
12 반승관, 임유화, 신주연 (2021). 전문상담교사의 교육실습 지도경험에 관한 합의적 질적연구.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69 (3), 389-418. 미소장
13 양모현, 박효은, 이주영, 이동훈 (2023). 청소년 자살의 보호요인에 관한 델파이 연구: 생물심리사회적 접근을 바탕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5(3), 1055- 1078. 미소장
14 유은선, 조 항 (2020). 예비전문상담교사의 교육실습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교원교육학회, 36(1), 43-68. 미소장
15 유정이, 두경희, 이아라 (2014). 상담기록의 필수 목록 개발을 위한 상담전문가의 인식에 대한 델파이 연구. 상담학연구, 15(5), 1695-1715. 미소장
16 유형근 (2006). 전문상담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실습방안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6(2), 215-233. 미소장
17 유형근 (2007). 전문상담교사 양성을 위한 한미 교육실습체제 비교연구. 한국비교교육학회, 17(2), 59-80. 미소장
18 유형근 (2022). 미국과 한국의 학교상담윤리 비교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 (4), 581-597. 미소장
19 이승현, 한대동 (2016). 초등학교 교육실습 지도교사의 실습 지도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33(1), 191-216. 미소장
20 이유빈, 조유정, 김세림, 조항 (2023). 상담전공 학부생의 비교과 상담실습에 관한 근거이론 연구. 교육치료연구, 15(2), 241-264. 미소장
21 이정빈 (2018). 질적 연구방법과 상담심리학. 서울: 학지사. 미소장
22 이태희 (2023.03.19.). 학교폭력 피해자들, “10년이 지나도 괴로워요”... 전문상담 확대 필요. 대전일보.http://www.daejon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2053450 미소장
23 이현아, 이기학 (2009).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스트레스요인과 직무만족도, 심리적 소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6(1), 83-102. 미소장
24 정미라, 유금란 (2018). 비밀보장 갈등상황에서 전문상담교사의 대처행동에 대한 합의적 질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0(3), 541-574. 미소장
25 정진철, 양난미 (2021). 전문상담교사의 집단 수퍼비전 경험에 관한 연구: 근거이론 방법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3(4), 1563-1596. 미소장
26 정하윤, 조 항 (2022). 예비전문상담교사 교육실습 개선을 위한 델파이 연구. 교원교육학회, 38(6), 413-434. 미소장
27 천성문 (2014). 학교상담 교육실습 매뉴얼. 서울: 학지사. 미소장
28 최준섭 (2020). 초등학교 교사가 지각한 학부모 상담주간의 의미에 대한 질적 연구. 초등상담연구, 19(4), 391-408. 미소장
29 하규영, 이지향, 이지원, 전은경, 박지수, 허난설 (2022). 예비전문상담교사 학교현장실습 운영 개선을 위한 질적연구. 상담학연구, 23(6), 49-75. 미소장
30 학교보건법, 제18640호 제11조 (2013).https://www.law.go.kr/%EB%B2%95%EB%A0%B9/%ED%95%99%EA%B5%90%EB%B3%B4%EA%B1%B4%EB%B2%95 미소장
31 학교폭력예방법, 제19942호 제16조 (2023). https://law.go.kr/%EB%B2%95%EB%A0%B9/%ED%95%99%EA%B5%90%ED%8F%AD%EB%A0%A5%EC%98%88%EB%B0%A9%20%EB%B0%8F%20%EB%8C%80%EC%B1%85%EC%97%90%20%EA%B4%80%ED%95%9C%20%EB%B2%95%EB%A5%A0 미소장
32 학교폭력예방법, 제19942호 제17조 (2023). https://law.go.kr/%EB%B2%95%EB%A0%B9/%ED%95%99%EA%B5%90%ED%8F%AD%EB%A0%A5%EC%98%88%EB%B0%A9%20%EB%B0%8F%20%EB%8C%80%EC%B1%85%EC%97%90%20%EA%B4%80%ED%95%9C%20%EB%B2%95%EB%A5%A0 미소장
33 한국교육개발원 (2020). 전문상담 양성 과정 개선 방안 연구.https://www.kedi.re.kr/khome/main/research/selectPubForm.do?plNum0=14000 미소장
34 한병규 (2023.08.14.). 교권 사라진 교실, 이대로는 안 됩니다. 한국교육신문. https://www.hangyo.com/news/article.html?no=99655 미소장
35 현은희 (2019). 교육실습경험이 예비전문상담교사의 교직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과 결과기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6 홍지영, 김진희 (2018). 초보상담자의 직업적응 경험.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0(3), 689-714. 미소장
37 홍지영, 유정이, 김진희 (2018). 청소년상담자의 상담기록 생성, 관리, 폐기에 대한 질적연구. 한국청소년연구, 29(1), 61-92. 미소장
38 American School Counselor Association. (2024). Ethical Responsibilities.https://www.schoolcounselor.org/About-School-Counseling/Ethical-Legal-Responsibilities. 미소장
39 Council for Accrediation of Counseling and Related Educational Programs. (2024). 2024 CACREP Standards. https://www.cacrep.org/wp-content/uploads/2023/06/2024-Standards-Combined-Version-6.27.23.pdf 미소장
40 School Counsellor(Trained/Untrained). (2024.01.16.).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https://www.moe.gov.sg/careers/non-teaching-careers/allied-educators/school-counsellor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