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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노레일 분기장치는 열차의 회차를 위해 110톤 중량의 모노레일 궤도빔 전체를 움직여 진로를 구성하는 장치로 도시철도의 선로전환기와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 도시철도의 선로전환기는 고장 발생 시 유지보수자에 의해 수 분내에 수동전환이 가능하고 해당 진로를 구성하여 열차를 소통시킬 수 있지만 모노레일 분기장치는 고장 발생 시 수동전환 개시 후 1회 전환하는데 평균 50분의 시간이 소요되기에 본선 영업 운행 중지와 같은 심각한 문제를 초래한다. 이에 모노레일 분기장치에 비상전환장치를 별도로 설치하고 수동전환 평균시간 56초에 동작이 가능한 비상전환장치를 통해 분기장치 고장시 열차운행지연을 예방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