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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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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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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김나경, 김예솔란, 이세진 (2020).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BJ)의 광고모델 속성 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 광고PR실학연구, 13(4), 7~32. | 미소장 |
| 2 | 김민정 (2022). 가상 인플루언서의 지각된 매력과 사회적 거리가 정보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8(2), 309~314. | 미소장 |
| 3 | 김소영, 조창환 (2016). 광고 정보원의 진정성의 효과 연구. 광고연구, 110, 84~119. | 미소장 |
| 4 | 김우빈, 추호정 (2019). SNS 패션 인플루언서 진정성이 팔로워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팬쉽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43(1), 17~32. | 미소장 |
| 5 | 김윤화 (2022). 세대별 SNS 이용 현황. KISDI STAT Report. | 미소장 |
| 6 | 김은재, 황상재 (2019).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 정보원 유형과 경제적 대가 표시에 따른 광고 효과 연구: 유튜브(YouTube) 플랫폼을 중심으로.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 297~306. | 미소장 |
| 7 | 김은진, 박재진 (2022). 인플루언서를 팔로우하는 동기 유형 연구. 주관성연구, 58, 67~88. | 미소장 |
| 8 | 김은진, 박재진 (2023). 가상 인플루언서에 대한 MZ 세대의 인식유형 연구. 광고연구, 136, 75~109. | 미소장 |
| 9 | 김흥규 (2009). Q 방법론: 과학철학, 이론, 분석 그리고 적용.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 미소장 |
| 10 | 김흥규, 박주형 (2009). 기업 블로그 이용에 대한 공중 유형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11(4), 208~239. | 미소장 |
| 11 | 남연주, 김용호 (2021).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팔로워 지각 효과에 관한 연구: 코어 팔로워 규모 지각에 따른 동조성과 인플루언서 이미지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미디어, 젠더 & 문화, 36(1), 275~324. | 미소장 |
| 12 | 류은아 (2021). 뷰티 인플루언서의 진정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동일시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23(2), 77~112. | 미소장 |
| 13 | 박예랑, 신다지, 권지민, 박지영, 윤재영 (2022). 가상 인플루언서 특성에 따른 사용자 호감도 연구. 디자인융복합연구, 21(2), 1~16. | 미소장 |
| 14 | 박예빈, 김은실 (2022). 가상 인플루언서의 상호작용성과 스폰서 유형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 진정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24(2), 5~42. | 미소장 |
| 15 | 박재진, 김은진, 김유미, 이상엽 (2008). 유명 연예인과 제품과의 관련 형태에 따른 구매 의도 효과 차이. 언론과학연구, 8(2), 177~206. | 미소장 |
| 16 | 박진우 (2022). 가상 인플루언서의 속성과 모방의도, 이용의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8(3), 245~251. | 미소장 |
| 17 | 엄남현, 송영아 (2021). 밀레니얼 소비자들의 ‘뒷광고’및 ‘앞광고’관점에 대한 탐험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10), 172~183. | 미소장 |
| 18 | 원신, 표민찬 (2022). 가상 인플루언서의 특징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라이브 커머스 시장을 중심으로. 국제지역연구, 26(4), 33~58. | 미소장 |
| 19 | 유은아, 최지은 (2020).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의 특성과 소비자의 설득지식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 유튜브의 뷰티 인플루언서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22(4), 36~61. | 미소장 |
| 20 | 유현주, 김헌 (2020). 1인 미디어 콘텐츠의 인플루언서 요인이 상품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진정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 45~59. | 미소장 |
| 21 | 이경렬 (2021). 인플루언서의 속성이 뷰티 브랜드 동영상 튜토리얼 콘텐츠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9(3), 175~192. | 미소장 |
| 22 | 이경렬, 이철영, 이현주 (2006). 최고경영자 모델의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모델의 유형 및 제품 관여도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광고홍보학보, 8(4), 302~330. | 미소장 |
| 23 | 이동아, 홍성철, 박유란 (2021). 가상 인플루언서 특성이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사회와 미디어, 22(1), 55~79. | 미소장 |
| 24 | 이모란, 신성빈 (2022). 가상 인플루언서 특성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실재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36(3), 77~113. | 미소장 |
| 25 | 이수현, 조현영 (2021). 유튜버의 비윤리적 행위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뒷광고의 부작용. 광고학연구, 32(1), 91~118. | 미소장 |
| 26 | 이신형, 김샛별 (2019).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부메랑 효과: 인플루언서 유형과 사회 적거리의 상호작용이 부정적 구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32(11), 2005~2028. | 미소장 |
| 27 | 이영애, 하규수 (2020). 소셜미디어의 경험과 인플루언서가 소비자의 소셜미디어 만족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 벤처창업연구, 15(2), 171~181. | 미소장 |
| 28 | 이정교 (2005). 유명 광고모델과 제품 간의 이미지 부조화의 정도가 광고와 브랜드에 대한 기억에 미치는 영향: 스키마 일치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7(4), 169~192. | 미소장 |
| 29 | 이제영, 이완수 (2010). 대학생 소비자들의 방송광고에 대한 주관성 연구. 언론과학연구, 10(2), 430~456. | 미소장 |
| 30 | 이지현, 김한구 (2021). 가상 인플루언서 특성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이 모방욕구와 WOM에 미치는 영향: 불편함과 신뢰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21(4), 49~75. | 미소장 |
| 31 | 장소아, 전수성, 장형유 (2023). 광고모델에 관한 부정적 정보가 광고모델 속성, 브랜드 이미지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14(3), 3167~3181. | 미소장 |
| 32 | 전용수, 권혁인 (2021).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 경제적 대가 표시의 역할. Korea Business Review, 25(3), 181~202. | 미소장 |
| 33 | 조단양, 한광섭 (2022). 가상 인플루언서의 특성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불쾌한 골짜기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24(3), 135~169. | 미소장 |
| 34 | 차영란 (2020). 인플루언서의 ‘뒷광고’ 논란 전,후에 대한 댓글 비교 분석: LDA와 Word2vec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0), 119~133. | 미소장 |
| 35 | 하미연, 이연주, 권수정, 강윤선, 채지원 (2019). 보상된 추천 인지가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국내 인스타그램 화장품 홍보성 포스트를 중심으로.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1), 75~88. | 미소장 |
| 36 | 한미숙, 송금숙, 박종우 (2023). 패션 인플루언서의 속성이 소비자의 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24(1), 1~25. | 미소장 |
| 37 | 허청, 이준서 (2021). 짧은 동영상 앱 틱톡의 교육 인플루언서 특성이 온라인 지식 콘텐츠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9(2), 77~93. | 미소장 |
| 38 | LU QIAO, 류은아 (2021). 먹방 인플루언서 콘텐츠 협찬 고지가 기대불일치에 미치는 영향: 인플루언서 평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32(6), 119~147. | 미소장 |
| 39 | Arsenyan, J., & Mirowska, A. (2021). Almost human? A comparative case study on the social media presence of virtual influencer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155, 102694. https://doi.org/10.1016/j.ijhcs.2021.102694 | 미소장 |
| 40 | Choi, J., & Kang, H. K. (2017). Using Social influencer Strategies to Enter the U.S. Market. Kotra: Seoul, Global Market Report 17~033. | 미소장 |
| 41 | Evans, N. J., Phua, J., Lim, J., & Jun, H. (2017). Disclosing Instagram influencer advertising: The effects of disclosure language on advertising recognition, attitudes, and behavioral intent, Journal of Interactive Advertising, 17(2), 138~149. | 미소장 |
| 42 | Hovland, C. I., Janis, I. L., & Kelly, H. H. (1953). Communication and persuasion: Psychological studies of opinion change (pp. 19∼55). New Haven, CT: Yale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 43 | Ohanian, R. (1991). The impact of celebrity spokespersons’ perceived image on consumers’ intention to purchase.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31(1), 46–54. | 미소장 |
| 44 | Schlinger, M. J. (1969). Cues on Q-technique.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9(3), 53~60. | 미소장 |
| 45 | Singer, M., Callendar, C., Ma, X., & Tham, S. (2023). Differences in perceived influencer authenticity: a comparison of Gen Z and Millennials’ definitions of influencer authenticity during the de-influencer movement. Online Media and Global Communication, 2(3), 351~378. Retrieved from https://doi.org/10.1515/omgc-2023-0038 | 미소장 |
| 46 | Till, B. D., & Busler, M. (2000). The match-up hypothesis: Physical attractiveness, expertise, and the role of fit on brand attitude, purchase intent and brand beliefs. Journal of Advertising, 29(3), 1~13. | 미소장 |
| 47 | 김상희 (2020, 4월 28일). 코로나 이후 인플루언서 경제・사회 영향력 더 커져. 머니투데이, URL: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42614390682882 | 미소장 |
| 48 | 닥터튜브 (2022, 10월 19일). 유튜브와 인플루언서 마케팅, 어떻게 변해 왔을까요? 닥터튜브, URL: https://brunch.co.kr/@doctortube/11) | 미소장 |
| 49 | 류가영 (2021, 9월 19일). 버추얼 인플루언서 #슈듀 #마야 #이마가 얘기하는 몸이 없어 제일 좋은 점-버추얼 인플루언서 슈듀, 마야, 이마와의 나눈 <엘르> 단독 인터뷰. 엘르, URL: https://www.elle.co.kr/article/58673 | 미소장 |
| 50 | 마케팅레시피 (2023, 3월 16일). Recipe.6 “사지마세요!” 냉철하고 솔직한 리뷰, 디인플루언서. 마케팅레시피, URL: https://maily.so/marketingrecipe/posts/b00abdec | 미소장 |
| 51 | 백봉삼 (2020, 8월 11일). [핫문쿨답] 유튜브 뒷광고 논란 1천명에게 물어보니. 지디넷 코리아, URL: https://zdnet.co.kr/view/?no=20200811133648 | 미소장 |
| 52 | 백봉삼 (2021, 2월 23일). 유튜브 가장 많이 보는 세대는 '50대 이상'. 지디넷코리아, URL: https://zdnet.co.kr/view/?no=20210223080412 | 미소장 |
| 53 | 안경애 (2023, 11월 27일). 가짜 범람의 시대…웹스터 2023년의 단어 ‘진짜’. 디지털타임즈, URL: https://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23112702109931650008 | 미소장 |
| 54 | 엠포스 (2023, 7월 18일). 구매하지 말라고 이야기하는 인플루언서? 신규 인플루언서 유형부터 장단점까지, 인플루언서 마케팅. 오픈애즈, URL: https://www.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11273&categoryCode=CC58 | 미소장 |
| 55 | 오지은 (2023, 1월 23일). 소비자 10명 중 7명, 인플루언서 SNS 보고 쇼핑한다. 연합뉴스, URL: https://www.yna.co.kr/view/AKR20230123001800003 | 미소장 |
| 56 | 이상호 (2020, 12월). “내돈내산”이라면서 뒤에서 돈 받았다? 뒤통수 때리지 말고 ‘앞광고’를 하라. 동아비즈니스리뷰, URL: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2/article_no/9871/ac/search | 미소장 |
| 57 | 장하나 (2023, 10월 19일). 광고주가 선호하는 매체 1위는 유튜브…2위는 인스타그램. 연합뉴스, https://www.yna.co.kr/view/AKR20231018142500003 | 미소장 |
| 58 | 진혜민 (2022, 3월 30일). [브런치 경제] “이거 사지 마세요!” 인플루언서 지고 ‘디인플루언서’ 뜬다. 여성신문, URL: http://www.wome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4531 | 미소장 |
| 59 | 트렌드모니터 (2021, 2월). 2021 SNS 이용 및 인플루언서 영향력 관련 인식 조사. 엠브레인,URL: https://www.trendmonitor.co.kr/tmweb/trend/allTrend/detail.do?bIdx=2075&code=0404&trendType=CKOREA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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