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강민자·강은숙(2022). 학교운영위원회 학생 참여 경험에 관한 사례 연구: 개교 8년차 전북 소재 햇빛고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40(2), 57-83. |
미소장 |
2 |
강정인(1989). 한국에 있어서 민주화와 정치참여: 직접행동의 정치참여성, 폭력성 및 합리성에 관한고찰. 한국과 국제정치, 5(1), 179-211. |
미소장 |
3 |
강충열(2015). 혁신 지향적 초·중등학교 학교문화 창조 모델 탐색. 교원교육, 31, 207-230. |
미소장 |
4 |
교육부(2018).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종합계획. |
미소장 |
5 |
김동진·김재우(2021). 민주적 학급풍토가 청소년의 정치참여 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치효능감의 매개효과-. 시민교육연구, 53(1), 1-25. |
미소장 |
6 |
김미희·김성훈(2017). 경기도 초·중·고등학생의 시민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학교 요인 탐색. 교육연구, 70, 143-167. |
미소장 |
7 |
김서현·전자배·강병희(2022). 미디어를 활용한 청소년 사회참여 방안. 경기도교육연구원. [현안보고2022-07] |
미소장 |
8 |
김영지 외(2021). 2021 아동청소년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 이행 연구 – 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총괄보고서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21-R01]. |
미소장 |
9 |
김용철(2016). 한국 민주주의의 품질: 민주화가 정체된 결함 있는 민주주의. 현대정치연구, 9(2), 31-62. |
미소장 |
10 |
김욱(2013). 투표참여와 다른 유형의 정치참여 간의 연계성 분석. 정치·정보연구, 16(2), 27-59. |
미소장 |
11 |
김현경·김신영(2015). 인권친화적 학교문화가 청소년의 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 시민교육연구, 47(2), 29-52. |
미소장 |
12 |
김형철(2012). 아시아 민주주의의 질: 지표의 구축전략과 과제. 비교민주주의연구, 8(2), 99-131. |
미소장 |
13 |
라종민·김소영(2018). 학생특성 및 교사특성이 청소년 시민의식 형성에 미치는 영향. Global Creative Leader, 8(3), 109-127. |
미소장 |
14 |
류태건(2014). 사회자본론의 시각에서 본 시민참여와 호혜성의 관계: 부산시민 대상 설문조사 결과분석을 중심으로. 지방정부연구, 18(1), 465-495. |
미소장 |
15 |
모상현 외(2021). 청소년 정치참여 실태와 활성화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21-R04] |
미소장 |
16 |
모경환·김명정·송성민(2010). 한국 청소년의 시민의식 조사 연구. 시민교육연구, 42(1), 77-101. |
미소장 |
17 |
민수빈·박해인·김이경(2016). 중학교 학생의 활동 경험이 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 분석. 교육정치학연구, 26(3), 117-139. |
미소장 |
18 |
박삼철(2003). Schein의 조직문화개념 분석에 기초한 학교문화와 학교풍토의 개념적 관계. 교육행정학연구, 21(4), 161-178. |
미소장 |
19 |
박상준(2002). 합리적 의사결정 모형의 개인주의적 가정에 대한 비판적 논의 – Banks, Woolever, Scott를 중심으로. 시민교육연구, 34(1), 85-111. |
미소장 |
20 |
박윤경 외(2020). 학교민주주의 진단을 위한 지표개발 : 충북 지역 학교를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6(2), 75-98. |
미소장 |
21 |
박찬욱(2005). 한국인 정치참여의 특징과 결정요인: 2004년 조사결과 분석. 한국정치연구, 14(1), 147-193. |
미소장 |
22 |
손봉호·조영달·이승종·김해성(1999). 한국의 시민사회와 시민윤리. 시민교육연구, 28, 1-44. |
미소장 |
23 |
오관석·신기현(2008). 민주시민의식 형성을 위한 청소년 교육이념 및 정향에 관한 연구: 시민의식수준과 영역체계를 중심으로. 인문사회과학연구, 21, 69-106. |
미소장 |
24 |
유혜영(2014). 청소년의 사회참여 활동이 정치참여 의사에 미치는 경로 –사회적 신뢰, 공동체 의식, 자아 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시민교육연구, 46(3), 141-166. |
미소장 |
25 |
유혜영(2020). 민주적 학교문화가 청소년의 참여적 시민성에 미치는 영향 –ICCS 2016을 활용한 학교의 맥락효과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26 |
유혜영(2022). 학생 자치 참여가 민주적 가치에 대한 신념에 미치는 영향. 법교육연구, 17(1), 33-65. |
미소장 |
27 |
이대성·이병희(2019). 경기 민주시민교육의 실천과 과제: 학교민주주의 지수를 중심으로. 법과인권교육연구, 12(1), 1-14. |
미소장 |
28 |
이승종·김혜정(2018). 시민참여론. 서울: 박영사. |
미소장 |
29 |
이재현·김욱(2018). 비제도적 정치참여가 제도적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 정치적 효능감과 정치신뢰도를 중심으로. 한국지방정치학회보, 8(1), 89-111. |
미소장 |
30 |
장성집·이점조(2007). 학교장 리더십, 학교문화, 학교 재구조화, 학교 효과성, 통합교육 효과의 인과관계에 관한 고찰. 발달장애연구, 11(2), 69-95. |
미소장 |
31 |
장은주 외(2015). 학교민주주의 지수 개발 연구(Ⅱ) - 지표 체계와 평가도구 개발 -. 경기도교육연구원. |
미소장 |
32 |
전지원·전자배(2018). 청소년 참여활동 경험이 초기 성인기 시민의식과 사회참여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 45(2), 5-30. |
미소장 |
33 |
정혜진·조영하(2020). 서울형 혁신학교에서 민주적 학교 운영에 의한 혁신은 실현되고 있는가: A중학교교사들의 경험에 관한 질적사례연구. 교육행정학연구, 38(1), 79-108. |
미소장 |
34 |
조영서·유승민·심경은(2021). 시·도교육청별 학교 민주시민교육 정책 분석. 교육종합연구, 19(3), 69-93. |
미소장 |
35 |
조원빈(2014). ‘좋은 민주주의’ 지표 : 민주주의 질의 경험적 측정. 비교민주주의연구, 10(1), 65-92. |
미소장 |
36 |
조일수(2020). 대의민주주의와 참여민주주의의 특징 및 한계 비교 연구. 한국교육논총, 41(3), 23-50. |
미소장 |
37 |
쿠키뉴스 2019.12.18.일자 기사: 경기도교육청, 학교민주주의 지수 79.65 … 4년째 상승. https://www.kukinews.com/newsView/kuk201912180099(검색일: 2024.04.09.) |
미소장 |
38 |
한겨레 2006.01.18.일자 학생회 법제화, 찬성을 위한 반대. 기사:https://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96134.html(검색일: 2024.04.09.) |
미소장 |
39 |
황여정·전현정(2017). 청소년의 지역사회 참여 모형개발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17-R01]. |
미소장 |
40 |
Apple, M. & Beane, J. A. (2015). 민주학교: 혁신 교육의 방향을 묻는다 (강희룡 역). 서울: 살림터.(원저 2007 출간).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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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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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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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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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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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relson, R. B., Lazarsfeld, P. F., McPhee, W. N. (1954). Voting: a study of opinion formation in a presidential campaign. Chicago: Chicago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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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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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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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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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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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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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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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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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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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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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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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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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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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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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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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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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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