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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백범 김구(1876~1949)가 다양한 민족운동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드러낸 여러 번의 사상적 전환과정에 대해 주목하고 이를 관통하는 애국심의 기저에 인천감리서 감옥에서 20개월간 체험으로 터득한 수인공동체(囚人共同體)의 원리인 신분 평등과 물질 나눔의 사상이 깔려 있음을 논증했다. 백범은 10대 중후반 황해도의 동학접주가 되어 해주전투에 참여했다가 실패한 후, 개화 인사 안태훈의 청계동 의려소에 머물렀는데, 이는 동학(東學)과 서학(西學)의 이념을 초월한 민족애(民族愛)에 기인한 것이기도 하지만, 개신교와 동학이 상호 갈등하고 충돌하면서도 서로 인정하고 교류했던 황해도 민족운동의 사상적 특징에서 비롯되는 측면도 있다. 백범은 유학자 고능선의 감화를 받아 강계 의병운동에 참여하고 치하포에서 국모보수(國母報讎)를 내걸고 일인을 살해한 때문에 인천 감리서옥에 수감되었다. 그는 옥살이 중에 자신의 세계관을 확장시켜 준 『태서신서(泰西新書)』 등 서구(西歐)의 신서적을 독서하면서, 동료 수인들을 교육하고, 음식과 떼창을 매개로 밤낮 고락을 같이하면서, 이후 민족운동의 새로운 방략을 교육계몽 운동에서 찾게 되었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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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고구려 멸망에서 발해 건국으로의 계기와 연속성 = Momentum and continuity from the fall of Goguryeo to the founding of Balhae 정원주 p. 1-40
발해의 멸망과 고려의 건국 = The death of Bohai and the establishment of Goryeo : focusing on Goryeo’s knowledge of Goguryeo·Bohai region : 고려의 고구려·발해 지리(地理) 인식 검토를 중심으로 임상선 p. 41-74

여선교체, 정치사상의 변화 = Dynastic change from Goryeo to Joseon : transformation of political thought 도현철 p. 75-104
고려 최씨무신정권기 최충헌(崔忠獻)의 시회(詩會) 개최 배경과 의미 = Background and meaning of Choi Chung-heon's poetry gathering for during the Choi military regimes period of Goryeo : focusing on the time and participant : 개최 시기와 참석자를 중심으로 이윤정 p. 105-139
『반계수록』의 경세론적 위상과 유형원 개혁론의 계승 = The theoretical status of Bangyesurok and the continuation of Yu Hyeongwon’s reform plans 송양섭 p. 141-177
동학접주 김구의 의병·의열운동 참여와 인천 감리서의 수인공동체 = The leader of Donghak Kim Gu(1876~1949)'s participation in the righteous army and in the just killing and resulting his experience of the community in Incheon Supervision Office Prison 원재연 p. 179-209

대한제국 전기 언론계의 문명관 연구 = A study of journalism’s view of civilization in early period of the Korean Empire 정종원 p. 211-251
『제국신문』을 통해 본 근대전환기 여성지식인의 성장 = Growth of female intellectuals in the modern transition : insights from the Imperial Newspaper 한보람 p. 253-282
『부휴자담론』을 통해 본 성현의 군신관계론 = Seong Hyeon's discourse on the ruler-ruled relationship in “Buhyujadamnon" (浮休子談論) 이상민 p. 283-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