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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플랫폼으로 주목받는 스마트시티 시장의 성장과 함께 해외 진출을 활발하게 진행하는 중국기업의 현황을 분석하고 그들의 경쟁력을 점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국기업은 시장탐색, 전략적 자산 확보, 효율성 추구 등 전통적인 해외직접투자동기와 함께 중국 국내의 정치적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목적에서 해외 스마트시티 시장에 진출한다.

중국기업의 해외 스마트시장 진출사례로는 일대일로 연선국가이자 글로벌 사우스에서 진행 중인 화웨이의 세이프 시티(Safe City) 솔루션과 비구이위안의 포레스트 시티(Forest City) 프로젝트를 소개하였다. 두 사례는 프로젝트의 수행자가 중국 민영기업이고, 현지기업과 파트너십을 구축했으며, 현지국 반응의 경우 정부는 우호적, 시민사회는 비우호적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사례연구결과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중국기업은 기술력, 풍부한 국내 시공 레퍼런스, 중국정부와의 활발한 협업이 강점으로 작용하고, 중국 국내 경기불황 등에 따른 모기업의 재정부실위험과 사용자/시민이 중심이 되는 상향식(bottom-up) 스마트시티에 대한 이해 부족이 약점이 된다. 개도국을 중심으로 한 세계 스마트시티 시장의 빠른 성장과 중국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은 중국기업의 글로벌시장 진출에 기회요인이 되는 반면,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현지국의 견제, 신도시 조성경험이 많은 한국 등과의 경쟁, 데이터정보보호 의식 강화는 위협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본 논문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의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와 중국식 스마트시티에 대한 균형 잡힌 분석이 필요하다. 둘째, 스마트시티와 관련한 이해관계자 간의 관계는 복잡하게 형성되므로 현지국 또는 해당 프로젝트의 맥락에서 그 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활용해야 한다. 셋째, 우리 기업이 글로벌 스마트시티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과거 U-시티 실패경험과 경쟁자로서의 중국, 내외부 환경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며, 이를 토대로 다양한 국적의 기업으로 구성한 팀 형태로 진출을 고려해야 한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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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대중국 경제제재 대응 결정요인 분석 = Analysis of the determinants of Japan's response to economic sanctions against China : focusing on relative gains : 상대적 이익을 중심으로 김수림 p. 145-179

식민주의 인식체계 형성 = The formation of colonial consciousness : the change of perception of Choi Nam-sun during late Korean and Japanese colonial rule : 구한말·일제강점기 최남선 중국 인식 전환 조선철 p. 243-269

解读中韩民间“文化主权”纷争 = Culture ownership controversy between Chinese and South Koreans : the tug of war and impact of nationalism : 民族主义的角力与影响 谢莹 p. 271-297

시진핑 신시대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시장경제에 대한 제도형태 분석 = Institutional form analysis of socialist market economy with Chinese characteristics in Xi Jinping's new era 박선화 p. 33-69

‘신냉전’에 대한 중국의 인식과 대응 = China’s perception and response to the ‘New Cold War’ : focusing on the discussion of Chinese intellectual awareness : 중국 지식인의 논의를 중심으로 정주영 p. 105-144

우주 경쟁과 지정학의 외연 확장 = Space race and extension of geopolitics : space race between the United States and China : 미국과 중국의 우주 경쟁 모준영 p. 71-104

현대 중국의 “중화민족” 입헌(入憲) 과정 및 그 함의 분석 = Analysis on the constitutionalization process and its meaning of “The Chinese Nation” in modern China 최승현 p. 5-31

중국기업의 글로벌 스마트시티 시장 진출 현황 분석 = The analysis of Chinese firms' investment in the global smart cities market : two case studies in the Global South : 글로벌 사우스 진출사례를 중심으로 오철, 노수연, 이영환 p. 181-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