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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L1유아인 일본어모어화자가 일본어 추량/양태표현인 「ようだ・みたいだ」를 어떻게 서로를 구별하며 습득해 가는지 약 3년간의 습득과정을 「ようだ・みたいだ」와 접속하는 품사의 종류, 접속하는 명사의 속성, 문중에서의 위치 등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아래와 같은 결과를 알 수 있었다.

(1)L1유아는 「みたいだ」의 사용이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みたいだ」를 중심으로 「ようだ・みたいだ」를 습득해 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2)각 형식의 출현시기는 「名詞+みたい」의 형식을 시작으로 「名詞+みたいに+動詞」,「名詞+みたいな+名詞」등 「くっ付き説」의 경향이 관찰되었다. (3)「名詞+みたい」를 중심으로 「スロット付き表現(「□+みたい」)」을 사용하고 있었다. (4)「みたいだ」는 구체명사와 빈번하게 접속하고 있으며 명사는 추상도가 낮은 것부터 추상도가 높은 것으로 사용이 확대되어 가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L1유아의 「みたいだ」의 습득과정에서는 특정된 룰이 존재하고 있을 가능성이 제시되었다. 본 결과를 L2일본어학습자의 결과와 비교해 보면 ①JFL환경학습자는 「みたいだ」를 축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 ②구체명사는 「みたいだ」와의 접속이 많다는 점 등 L1유아와 L2인 JFL환경학습자의 「ようだ・みたいだ」의 사용에는 보편적인 습득과정이 존재하고 있다는 가능성이 시사되었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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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韓日の災害情報文のあり方とプレイン・ランゲージの観点からのサバイバル教育 : 日本人の韓国語学習者を中心に 李尚秀, 金玟住 p. 7-27

제4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일본어 교과서 분석 : ‘동사+동사’형 복합동사를 중심으로 이충규 p. 29-51

『課題別会話コーパス』から見た日本語学習者による伝聞表現の使用特徴 : 日本語母語話者との比較を通して 張未未 p. 53-69

메타버스 기반 일본어 음성수업 실습 사례 연구 이윤아 p. 71-87

日本人幼児の「ようだ・みたいだ」の習得に関する縦断研究 崔延朱 p. 89-104

二字漢語動詞の自動詞構文スル-되다の特徴 : ヴォイスの連続性として 北見さとみ p. 105-122

「名詞+ながら」の文中における機能についての一考察 沼田浩通 p. 123-144

聴覚への共感覚的比喩「~+声」に関するメタファー分析 : SNS上のABAB型オノマトペを用いた表現の数量的調査に基づいて 黄勇, 濱田亮輔 p. 145-160

미용 분야에서의 일본어계 외래어의 인식과 위상 윤상한 p. 161-180

花咲爺話の一九作合巻『勧善花咲爺』・『昔咄手飼福狗』の作意と滑稽性考 康志賢 p. 181-196

日本の古代結婚に関する二三の習俗. その1, 『古事記』を中心として 王琪縁 p. 197-213

『일어일문학』 게재논문의 주제분석 : 일본문학분야(61집-100집)를 중심으로 김영찬 p. 215-232

근대 초기 국내 발행 일본어신문의 광고 심벌라이징 나승회 p. 233-250

간사이국제공항 건설 후 배후도시와 어촌지역의 지속가능 발전 사례 연구 孔美熙 p. 251-271